[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써 교사 연수 프로그램 -인천 교육 연수원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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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1. 기관선정 이유 및 조사도구
2. 연구대상
3. 연구일정


Ⅳ. 연구문제 분석 및 결과

연구문제1)
연구문제2)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급변하는 사회와 더불어 학교에서의 교사들의 역할은 보다 다양해지고 학생이나 학부모 등의 그들에 대한 기대는 다방면에서 요구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현장의 변화는 절실하며 중등교육의 효과는 교사들의 영향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교사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이 더욱 절실하다.
사회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며 교육의 변화는 학교와 교사들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사개인의 자기개발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교사연수제도를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연수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일단 교사로 임용되면 승진을 위한 형식적인 연수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연수교육 외에 현직 교사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거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주로 교육청 주관의 연수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관 주도의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자질향상을 위한 개인적 요구와는 관련이 없이 단순히 승진과 자격을 갖추기 위한 조건으로서 타율적인 연수를 받아 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현대사회와 학교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사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에 대해 평생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자율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교사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를 알아보고 그들의 요구에 맞는 연수프로그램이 개발 될 때, 교육적 차원에서도 평생교육을 실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태도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연수원 차원에서 제공하는 연수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을 평생교육 학습자로 간주하고 평생교육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교원연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현행 중등교사 대상의 연수 프로그램을 장학사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둘째, ‘중등교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및 평가’ 자료를 참고자료로 살펴본다.
셋째, 연수프로그램의 수혜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성인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문헌
1.단행본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2001
인천교육연수원 <연수운영계획> 2006
인천교육연수원 <2005 연수운영결과 분석>

2. 논문
고형일 <교육개혁과 교원 현직 교육> 1995
유수근 <교원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와 연수기관의 대응방안> 敎育理論, Vol.6 No.1, 1996
유수근 <교원연수 개선의 길> 교육 제122호 1995.
한보명 <학교정상화 방안에 관한 교사연수 전략> 지방교육경영, Vol.3 No.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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