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대학의 개념과 현실 분석, 고찰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보고서를 시작하면서

Ⅰ. 서론
1. 원격 교육의 개념

2. 사이버 대학
1) 사이버 대학의 개념
2) 평생교육법의 사이버 대학 위치
3) 사이버 대학의 목적
4) 사이버 대학의 생기게된 배경
5) 사이버 대학의 인가절차

Ⅱ. 본론
1. 사이버 대학과 오프라인 대학 비교

2. 사이버 대학의 이모저모
1) 입학제도
2) 수업방식
3) 시험제도
4) 운영체제

3. 사이버 대학의 시초 방송통신대학교
1) 설립목적
2) 연혁
3) 특징
4) 수업방식

4. 기관방문
1) 대구 사이버 대학
2) 영진 사이버 대학

5. 사이버대학의 현황

6.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1. 개별평가
2. 종합평가

본문내용
* 보고서를 시작하면서

현대사회의 급격한 사회변동, 지식, 기술의 기하급수적 증가,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기존의 교육 제도는 한정된 시공간의 제약에 묶여있어 현대인의 끊임없는 자기 개발 필요성과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되고 말았다.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그것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끊임없이 충전시켜 줄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 절실히 요구되었고, 이로 인해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평생 동안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대학 교육 역시 학습자 위주로 그 방향이 바뀌어야 함은 물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적인 잠재력과 창의성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게 변화되어야 한다. 21세기의 대학 교육은 각계 각층의 사회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수요와 전문화된 학습 요구를 신속하게 수용하고, 그것이 곧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변화된 대학 교육에 대한 기대는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의 교육과정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에 원격 교육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는 자기 계발의 부담을 안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양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급격한 사회 변화의 물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늘 새로운 나󰡑, 창조적인 자기를 만들어 가는 평생 교육의 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런 현 시점에서 사이버대학이 어떤 곳인지 알아보고, 직접 “사이버 대학”을 방문해 보고 그에 대한 정보와 현 실태와 개선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서 론


원격교육의 개념
1


원격교육을 명확히 정의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뿐더러 여러 학자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하지만 원격교육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가장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가능 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는 정의가 가장 적당할 것이다.
참고문헌
*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 원격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 원격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00
* 사이버대가 강좌대백과 세병멀티뱅크 1999
* http://www.easy-edu.co.kr/
* http://www.dcu.ac.kr/2th/ - 대구사이버대학교
* www.ycc.ac.kr - 영진사이버대학
* www.knou.ac.kr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www.moe.go.kr -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 http://www.ocu.ac.kr - 열린 사이버 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론] 공기업의 민영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철도민영화 추진사례를 중심으로-
  •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극복하고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 성과를 분명히 해 경영의 효율성 및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위해서는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에 대한 확고한 입장의 정립과 국민적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특히, 정부의 규제와 보호아래 있는 각종 공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그들 공기업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이 정부 내에 속해야 하는 것인지, 기업화 할 수 있는 것인지를 점검한 후, 공기업 유지가 타당한 경우에는 이들의

  • [정치원론] 동북아시아 화합과 평화협력
  • 현실적인 조건과 방법을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 정책과학 대학원.이상록. 2003. 『동북아 다자간 안보협력체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국가전략대학원.김은태. 2003.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한반도의 안보』. 경희대 행정대학원.문현철. 2003.『탈냉전기 동북아 안보협력체제의 조건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고려대 정책 대학원.최정규. 2003.『동북아 다자적 안보협력 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서울대 대학원.윤기희. 2003.『한반도 평화를 위한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 개념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15가지 유형제 2 절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기존 연구 1. 브랜드 충성도2. 행동적 로열티와 태도적 로열티제 3 장 연구 방법론제 1 절 분석의 준거 제 2 절 인터뷰 설계제 3 절 자료 수집 제 4 절 지표 개발제 4 장 개별 분석: life style, consumption pattern, brand story, brand relationship, brand loyalty 중심으로 제 1 절 석희 (29세, 대학원생) 제 2 절 기영 (54세, 산업강사) 제 3 절 태윤 (26세, 대학생) 제 4 절 성수 (48세, 사업가) 제 5 절

  • 대학생의 인터넷사용과 대인관계문제의 연관성
  • 현실세계와 인터넷 상의 대인관계 사이에 각각 뚜렷한 연관성이 있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단면 조사 연구의 특성 상 그 인과관계를 밝힐 수 없었다. 앞으로 인터넷 사용과 대인관계 사이의 보다 명백한 원인론적 분석을 위해서 단면 연구 외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 다른 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그럼에도 본 연구의 의의는 지금까지 보고되지 않았던 대학생의 인터넷 사용과 대인관계와의 연관성을 규명한 것이다.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큰

  • [성문화] 사이버와 성
  • 현실 : 현실사회의 왜곡된 성(性)인식의 반영 - 개별 사례를 중심으로(1) 리플문화 (2) 패러디(3) 사이버 성폭력 : 스토킹, 채팅, 쪽지(4) 사이버 포르노그라피3. 분석 1 : 사이버 자체의 특성(1) 익명성(2) 가상공간(3) 접근성 (4) 상업성4. 분석 2 : 남성 헤게모니가 장악한 사이버 공간(1) 남성과 여성의 사이버 공간 이용 차이(2) 사이버 특성들과 남성성의 결합(3) 사이버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사이버 공간은 이제 ‘또 하나의 사회’로 분명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