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론] 미국의 가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의 교육 체제

2. 가정과 교육의 배경과 변천 과정

3. 초등 가정과 교육

4. 중등 가정과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가정과 교육


1. 미국의 교육 체제

미국의 학교교육제도는 유치원 교육(1~3년), 초등교육(6년), 중등교육(6년), 고등교육(4년)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12년간의 초, 중등학교 교육은 의무 교육이다. 학제는 각 주에 따라 6-3-3제, 6-2-4제, 8-4제,6-6제, 5-3-4제 등으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미국은 주에 따라 다양한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어 교육제도, 교육과정의 편제, 교육 내용의 범위 및 수준 등을 일괄하여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이는 교육행정의 권한이 연방정부에 있지 않고 주정부에 있어, 각 주마다 지역 중심으로 주 의회가 제정한 법을 근거로 교육체제나 정책을 주 교육위원회 (state Board of Education)에서 결정하기 때문이다. 또 각 주는 교육에 관한 상당한 권한과 책임을 주정부의 하부구조인 지역별 학구(Local School District)에 이양하고 있고 실제로 학교교육과 학구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같은 주 내에서도 학구에 따라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에서 교과별 교육과정지침(Curriculum Guideline)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구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는 주의 통제를 받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학교 단위의 교육에 관한 실질적인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으며, 미국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학구(school district)이다. 학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결정을 학구가 구성한 편집 위원회(editorial board)가 중심이 되어 주교육국의 교육과정안을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으로 상세화하는 일이다. 학구는 교육 목표의 상세와, 평가 내용과 성취 수준의 상세화, 주교육국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선택 교과목에 관한 교육과정 개발 주교육과정 내용과 다른 실험적인 교육과정 개발, 주교육국에서 개발하지 않는 새로운 종류의 교육 자료 개발 등을 한다.
주교육국과 학구 교육청을 거쳐 수립된 교육과정이 그래도 학구 내 모든 학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단위 학교가 결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영역은 학구에서 작성한 교육과정안을 좀 더 상세화하는 것이다. 단위학교는 학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필수 교과 중 개설할 교과목의 결정, 다양한 선택과목의 개설, 이수 단위의 결정 등을 한다. 이처럼 단위 학교는 상당한 수준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교육과정 결정권을 행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윤인경, 미국의 가정과 교육,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1994.
 정성봉,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론, 교학사, 1999.
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2003.
 박우미 외, 가정과 교육론, 학지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하지만 큰 도움은 안되는 듯..
  • san***
    (2012.05.30 20:05: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 가정하였다. Eisler와 Hersen(1973)은 그들의 임상실험 보고에서, 자기표현행동을 못하는 이유를 불안 때문이 아니라 자기표현행동을 하는 기술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Lawarus (1971)와 Miller, Johnson, 그리고 Pinkston(1973)는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에서 자기표현행동을 하기 위해서 자기표현 기술을 연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기표현 기술에는 역할의 관찰, 역할 연기, 행동연습이 있고, 또한 훈련자와 집단원 상호간의 피이드 백을 통해

  • [루소의 에밀, 에밀] 루소의 에밀 A+ 감상문
  • 가정 교사 사이에서 일어난 사랑을 다루고 있다. 1762년의 사회 계약, 정치적 권력의 원칙은 근대 민주주의 이론의 대표적 논문으로써 그가 계획한 대규모의 정치 제도의 연구의 일부분인데 미국 독립 당시의 헌법이나 프랑스 혁명의 인권선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 에밀은 사회 계약론에서 밝힌 정치적이상적 회개선도 그 제도의 주인인 인간 그 자체의 혁신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에서 인간의 정신에 공화국을 건설하려는 교육론이었

  • 영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역사
  • 교육과정의 영향이 강하던 시기로 이러한 교육의 사조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교육내용의 선정에서 유아 발달 수준의 고려와 생활경험중심, 흥미중심의 학습형태를 권장하고 있다. 교육 방법으로는 유아의 흥미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 개인차에 다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강조하였으며 유아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다섯 개 생활 영역과 하루일과의 통합적 운영, 다양하고 균형 있는 활동,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 등을 강조하였다.2) 제2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과활동 지식과 교육
  • 교육론자에게 심한 비판을 받게 된다. 베이컨에 의해 경험주의 인식론이 제기되자 교육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변혁이 제기되었던 것이다. 또한 중산계급의 가치관이 교육에 침투하게 되고, 특히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학교교과에 있어서 실용적 가치가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19세기에 이르러 미국인의 자유주의, 개척정신과 결합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 이어진다. 진보주의자들은 학교를 학생의 요구에 맞게 전환하고 그들의 생활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교육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이 속하며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미리 학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파슨스는 학교는 개인에게 국민윤리와 기술을 획득시켜 주는 곳이라고 하며 그의 교육론은 아동들에게 학교에서 일정기간 동안의 사회화과정을 거치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직업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생존경쟁의 기술을 전수받을 것을 전재로 하고 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가정은 공동사회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