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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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역사
목 차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1897~1968년)
2) 유치원 교육과정 재정 이후(1969~2007년)
3) 2007년(현행)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2009년 이후~)
2.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역사
1) 빈민아동 구제사업 시기(1921~1945년 이전)
2) 후생시설 운영요령 시기(1945~1960년)
3) 아동복지법 시기(1961~1981년)
4)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1990년)
5)영유아보육법 시기(1991~2004년)
6) 표준보육과정의 제정(2005~현재)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1897~1968년)
1) 초창기(1897~1945년) 광복 이전
전통사회의 유아교육은 대부분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다만 남자아이들이 글을 배우기 위하여 서당에 다녔다. 따라서 특별히 유아들만을 우한 교육기관이 존재하지는 않았다. 유아교육에 관한 지침서가 될 만한 것으로는 조선시대의 전통가정교육 지침서로 알려진 ≪사소절≫등이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부산유치원이 1897년에 설립되면서 유아교육은 시작되었으며, 초창기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제시대의 일본인과 미국인 선교사들의 선교 목적에 영향을 받아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897년 일본인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이 처음 설립되었을 때의 유치원 교육이념은 프뢰벨 사상이었다. 그러나 순수한 프뢰벨의 교육 원리 및 방법이 전수되었다기보다는 변화된 형태로 도입되었다. 일제시대를 통하여 일본인에 의해 전파된 프뢰벨 사상은 자발활동의 원리와 같이 아동의 자유를 강조하는 면이 부각되지 않고, 통제적이고 규제적이며 집단생활을 강조하는 면이 많이 강조되었다. 또한,선교사들의 경우에도 프뢰벨 교육론에 근거를 두었다기보다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유치원에 관한 법령이 제정된 것은 1922년 2월 4일 공포된 제2차 조선교육령이었고, 이어서 2월 16일에 유치원규정이 포함된 소학교령이 공포되었으며, 이 법령은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유치원의 유일한 법적 근거가 되었다. 이 유치원 규정에 포함된 보육항목인 유희, 창가, 담화, 수기 등의 교육 내용은 일본의 유치원 보육 및 설비 규정의 보육항목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또한 1932년에는 패티스미스 힐의 활동에 기초한 아동교육법이 번역되어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 오랫동안 영향을 주게 되었는데, 내용 구성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활동 등으로 이루어졌고, 교육의 운영 원칙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은 자발적 활동과 자발적 행동의 원리에 의해 교육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는 최근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원리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2) 대한민국 수립 후(1945~1968년) 교육과정 제정 이전
1945년 광복과 대한민국 수립 후 우리나라는 민주국가로서 교육발전을 위해 그 기본이 되는 교육법을 1949년 공포하였다. 이 교육법 중 유치원 조항에 근거하여 전국의 유치원은 잠정적으로 교육 목적을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이 교육법에 제시된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3개의 조항은 1991년에 교육법이 개정되기까지 약 40여 년 동안 꾸준하게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법적인 근거가 되어 왔다.
그러나 이 교육법은 1950년의 한국전쟁으로 제대로의 구실을 할 수 없었고 전쟁 이후에는전쟁으로 인해 고아들이 늘어남에 따라 사회복지 차원에서 그러한 아동들을 보호해주는 기관이 급속하게 늘어났고, 개인이나 교회단체가 설립하는 유치원이 늘어났다. 그러나 정부수준에서 행정적 지도 및 감독도 없었으며, 교육활동을 장학지도할 수 있는 체제도 없었다.
2) 유치원 교육과정 재정 이후
1)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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