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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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개념이 ‘학교’와 동일시되고, ‘의무교육’의 개념이 ‘의무취학’과 동일시 되는 현실에서 탈 학교론자 일리치(l.Illich), 라이머(E.Reimer),홀트(J.Holt), 조나단 코졸(Jonathan Kozol)
들은 교육과 의무교육의 개념에 대한 재 개념화를 제시해 주고 있다. 재 개념화는 우선 ‘교육=학교’에서 ‘교육 〉 학교’로 ‘의무교육=의무취학’에서 ‘의무교육 〉 의무취학’임을 보여주고 있다. 프라이스(Jane,S,Preiss)는 “부모/가이던스가 자기 자녀의 교육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감을 갖는 교육적 대안”이라고 말한다. 김민환,권동택,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에 관한 연구”,비교교육연구 6월, 제 10권 1호, 2000. p.259.
마랄리 메이베레는 “홈 스쿨은 적령기의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부모들이 직접 또는 다른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아동을 교육하는 제도”라고 말한다. 이렇게 광범위한 의미에서 홈 스쿨링은 부모가 On/Off-Line의 다양한 교육정보 채널을 활용해서 집에서 자녀를 교육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홈 스쿨링을 전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가정에서만 교육하는 것이라는 협소한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학교에 전혀 다니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학교와 협력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 않는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홈 스쿨링은 형식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정해진 틀이 있지 않으며, 아이들 각 개인에게 맞도록 교육하는 개별화된 맞춤식 교육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Ibid., p.142.
2) 홈 스쿨링의 역사
서구에서 1930년대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어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의 기초교육회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기 학교교육 비판 등은 미국 홈 스쿨링의 성장 배경으로 보고되고 있다. 김민환,권동택,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에 관한 연구”,비교교육연구 6월, 제 10권 1호, 2000. / 기독교대안교육협의회, www.caeak.com.
이후 홈 스쿨링은 1980년대를 거치면서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종의 대안교육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사회운동의 성격도 띠게 된다. 최근 미 연방교육부(DOE)가 발표한 정부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미국에서 자녀들에게 홈 스쿨링 교육을 시키는 부유층 백인 부모들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교 졸업이상의 높은 교육수준을 보인 홈 스쿨링 부모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홈 스쿨링을 선택하는 동기도 자녀들의 신체적 혹은 심리적인 개별적인 특수성, 종교적인 신념, 학교교육 방식에 대한 불만족 등 다양하게 편재되어 있다. 이 연방 교육보고서에 따르면 홈 스쿨링 전체 부모들의 36%가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이유’로 인해 홈 스쿨링을 선택했다고 한다. 21%의 부모들은 ‘학교 환경에 대한 염려‘를 이유로 꼽았으며 17%의 부모들은 ’학교 교육 수준에 대한 불만족‘이라고 대답했다.(조선일보, 2009,5,29)
홈 스쿨링은 1920년 영국의 섬머 힐 스쿨에서 대한학교운동에 영향을 받았지만, 대안학교와는 다른 차원에서 가정과 교육의 통합을 언급한 교육가인 존 홀트(John Holt,1923-1985)가 대중적으로 홈 스쿨링을 주장하였다. 그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덴마크 등에서 점차 발달하였다.
2. 홈 스쿨링의 이론적 기초
가정과 교육의 통합에 대하여 기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가 제시되어 왔다. 에밀 부룬너의 하나님의 창조성에 의한 가정의 존재적 근거와 이를 위한 가정교육론과 호레스 부쉬넬에 의한 칼뱅의 언약공동체 이해와 유아세례에 근거한 가정교육론이다. 이 이론적 근거에서 이 이론을 수용하고 있는데 이 두 이론은 가정 존재의 타당성에 대한 절대성과 가정에서의 교육적 중요성을 신앙의 차원에서 각각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는 탈학교이론을 중심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일리히는 “탈학교라는 것은 특정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 의무적으로 어느 모임에 출석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폐지하는 일이다. 동시에 그것은 또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는 일이다.”라고 했다.
일리히의 탈학교 사회에 대하여 존 엘리아스는 ‘일리히는 종교를 없애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탈 제도화를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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