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로크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로크의 생애에 대해
로크의 교육론
로크 교육론의 특징
교육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로크의 생애에 대해

로크는 영국에서 태어난 계몽주의의 선구자로서 미국 헌법에 정신적 기초를 제공한 경험론적 철학자이다. 그는 청교도적 가정 분위기에서 자라면서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입학 하였다. 이곳의 교육은 철저 했지만 뒷날 로크는 규율이 너무 엄격했다고 불평했다.
1652년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에 입학했다. 청교도적 개혁에도 불구하고 학교에는 수사학, 문법, 도덕철학, 기하학 그리스어 등 전통 스콜라식 교과과정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로크는 교과과정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으며, 낡은 교과과정에서 벗어난 실험과학이나 약학 등에 관심이 있었다. 1656년에 학사학위, 2년 뒤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1661년 아버지의 재산 중 일부를 상속받아 어느 정도 안정된 생활을 하였다.
로크는 가르치는 것을 평생직업으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을 가르친 것은 4년간 뿐 이었다. 1665년 브란덴부르크에 파견된 외교사절단의 서기로 일했고 돌아오자마자 또 다른 외교 직책을 제안 받았으나 거절했다. 이 시기 그의 논문, 편지, 비망록 등을 살펴보면 주요 관심은 당시의 자연과학과 도덕적, 사회적, 정치적 삶의 근본 원리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받은 교육의 편협성을 절감한 로크는 당대의 철학, 특히 근대철학의 아버지인 데카르트의 철학을 공부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의 관심을 끈 것은 실험과학이었다. 그는 근대 화학의 선구자로서 자신의 절친한 친구였던 로버트 보일과, 얼마 뒤에 역시 친구인 저명한 의학자 토머스 시드넘과 공동작업을 했다.
로크는 1666년 개혁 정치가 애슐리경을 만난 뒤 본격적으로 정치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또 로크는 그리스도교 인문주의자들로 이루어진 케임브리지 플라톤주의 학파의 대표자들과 사귀었다. 이들은 경험과학에 공감하면서도 인간의 이성적 요소를 설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유물론에 반대했다. 또 이들은 정치와 종교에 대해 자유주의적 태도를 취했다.
로크는 이들의 본유관념에 기반 한 플라톤주의를 주장하는 점에는 동의하지 않았으나 관용 종교적 삶의 일부로서 실천행위를 강조하는 것, 유물론을 거부하는 것 등에 대해서는 큰 매력을 느꼈다.
또 로크는 영국의 개혁자 샤프츠버리와 함께 무혈 명예혁명에 가담 하였고, 이 혁명으로 영국은 입헌군주제가 수립되었다. 그 결과 시민의 자유, 종교적 관용, 사상과 표현의 자유 등이 대폭 확대되었으며 1695년에는 출판의 자유도 보장 되었다.
그리고 로크는 말년에 주로 자신의 저작을 출판하는데 힘썼다.
마지막으로 1704년 그는 하이레이버 교구 교회에 묻혔다.

로크의 교육론

교육목적 및 방법에는 로크의 신사상은 명예혁명에 의해서 전망된 민주적이며 시민사회의 실질적인 구성원으로서, 스스로의 경험과 이성에 의해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으며, 자유, 자율 할 수 있는 근대적 개인을 의미하고 있다.
그는 교육목적을 신사양성에 두었으며 그 신사가 갖추어야 할 자격으로는 첫째, 덕성(virtue), 즉 신을 믿고 진리를 말하며 사랑과 친절로서 사람을 대해야 한다. 둘째, 실천적 지식(wisdom), 즉 생활을 유능하게 하기 위하여 지혜가 필요하다. 셋째, 예의(breading), 타인에 대응하는 언어와 행동의 습관을 생활화해야 한다. 넷째, 학예(learning), 지육을 뜻하며, 이 밖에 승마, 운동, 취미, 작업, 여행 등에 대하여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로크는 교육의 목표를 신사로서의 여러 가지 자질을 완비하는 데에 두었으며,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강조하고 있다.
로크는 환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인물은 인물에 의하여 양성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의 주변에는 성실하고, 친절하고, 근면하고, 명석하고, 자제심이 있는 인물들이 있어야 하며, 어린이들은 그 인물을 존중하고 감화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교육방법으로는 어린이들이 나쁜 행동을 하였을 때, 당장 그 행동을 힐책하는 것보
참고문헌
1.교육의 역사와 사상-노상우 지음, 교육 과학사
2.http://my.dreamwiz.com/jyseung/edu5.htm
3.http://ecampus.knou.ac.kr/wp/ce/CE02_03c.htm
4.www.naver.net
5.로크-우도틸(저) 이남석(역), 한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된 자료
  • 10143***
    (2020.06.15 23:46: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한 자료입니다.
  • rhdudfk***
    (2007.11.12 00:55:50)
회원 추천자료
  • 로크 `신사교육론`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 로크 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로크의 생애로크의 교육론 소개『교육에 관한 고찰』의 특징한계와 의의목차영국 최초의 계몽철학자 & 고전적 자유주의의 창시자군주의 왕권신수설 사상 반대. 자연적 권리(특히 재산권) 옹호.개인의 자유 보호하기 위한 제한적인 헌법적 통치 주장로크의 교육관: 백지설 →교육과 경험의 힘 강조. 존 로크로크의 교육론 소개『교육에 관한 고찰』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아이를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로크, 코메니우스 등이 있다. 4) 실용주의(=진보주의)실용주의 철학에 있어 진리는 인간의 경험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활 속에서의 효과를 진리의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영원불멸한 진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어스, 듀이, 칼패트릭 등이 있다. ① 모든 아동, 학생에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②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 학생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③ 교육은 생

  • 로크의 생애와 사상
  • 교육사. PP.184~189.www.cyworld.com/skywalker0829/로크는 1632년 영국 서머넷의 한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엄격하고 올곧은 부친의 “어릴 때는 엄격한 교육을 하고 성장함에 따라서 자유와 자율을 부여해야 한다”라는 교육방침에 따라, 어려서 엄한 가정교육을 받았다. 그는 영국의 철학자이자 정치학자이자 교육사상가로서 영국 계몽주의의 제1인자이며 1704년 생을 마감할 때까지 폭넓은 학문을 공부하며 특히 교육론에 있어서 계몽주의 사상가로서 많은 영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1) 실학주의의 성격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 ~ 1670)의 교육사상2) 로크(John Locke, 1632 ~ 1704)의 교육사상5 계몽사상과 자연주의 교육1. 계몽사상(Enlightment)과 교육1) 계몽사상의 개관2)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3) 계몽주의 교육론2. 자연주의 교육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상가 - 존 로크
  • ☙ 존 로크교수님께서 교육사상가를 연구해오라는 레포트를 내주셨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영국이 낳은 위대한 철학자이며 정치가이자 교육사상가인 존 로크가 떠올랐다. 여기서 처음에는 루터의 생애를 보겠고, 교육사상과 교육목적, 교육 방법 그리고 루터가 교육 사상에 미친 영향, 의의 살펴보도록 하겠다.존 로크에 대해서 우선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로크는 1632년 8월29일 영국의 서남쪽에 위치한 서머셋 주의 링튼에서 부유한 가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