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우학교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소개

ㄱ. 학교 이름 소개
ㄴ. 학교 현황
ㄷ. 교육이념
ㄹ. 학교성격

2. 학교 운영

ㄱ. 이우학교의 교사와 학생
ㄴ. 이우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
ㄷ. 이우교육공동체란?
ㄹ. 2005년도 이우교육공동체 사업계획

3. 학교 교육과정

ㄱ. 교육과정 기초
ㄴ. 교육시스템 개발
ㄷ. 학사행정 연구
ㄹ. 구체적인 교과 교육과정

4. 찾아가는 방법
본문내용
1. 학교 소개

ㄱ. 학교 이름 소개


以友 ‘벗과 함께’
① 각 학생들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며 그들 상호간에 경쟁이 아닌, 협력관계를 형성하겠 다는 다짐
② 애정의 관심과 눈길이 가까운 친구에게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상 만물에 학생들의 시 선이 미쳐지길 희망함
: ‘천지만물을 벗 삼는 자’만이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믿음
③ 학부모, 교사, 학생들과의 수평적 관계를 이루며, 긴밀히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를 세우겠다는 뜻

ㄴ. 학교 현황
학생 수용 현황
중학교 학년 당 3학급, 총 9학급, 학생 수 남녀 총 계 - 185명
고등학교 1․2학년 4학급 씩, 3학년 3학급, 총 11학급, 남녀 총 계 - 212명
학교 건물 구성
교육관 A․B, 본관, 학생회관
시설 현황
보통 교실 9곳, 교과 연구실 3곳, 과학실 2곳을 비롯, 미술, 가사, 음악, 보건, 교육정보, 방송, 관리, 교무, 공작, 문서보관, 인쇄, 행정, 교장, 학생회실이 각각 1곳이 있으며, 주방 및 식당 1곳, 동아리방 5곳, 샤워실 4곳, 그 외 도서관과 기계전기실을 확보하고 있음.
학교 시설 현황-중․고 통합과정으로 중․고 공용
ㄷ. 교육이념
이우학교에서는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을 지향한다. 지금 인류가 당면한 인류 문명의 위기는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없다는 점에 있기 때문에 상생(相生)의 정신과 그 생활양식을 ‘21세기의 현실’ 속에 부단히 접목시키고 확산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생의 지혜와 창조적 지성, 전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들이 이 사회에 다수 배출되어야 한다. 이우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준비하는 대들보로 자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우학교에서 길러내고자 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학교는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으며, 정규학교와 어떻게 차별화 되는가.셋째, 대안학교를 둘러싼 쟁점은 무엇인가.2. 연구방법 및 연구한계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과 출현배경의 탐색을 위해 관련 논문과 공문서등의 문헌을 조사하고, 실제적인 각 유형의 대안학교의 모습과 현 정규학교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해 각 학교의 홈페이지 검색과,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겸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안학교인 이우학교와 정규학교인 경복 고등학교를 비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과교육론기말보고서 : 교육학 수업계획서 들어가면서우리가 생각해본 바람직한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학 교과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 [교육학] 대안학교
  • 《발표보고서》대 안 학 교Subject : 교육학 개론Prof : 000 교수님Date : 2006.11.13 《목 차》․들어가며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2. 대안학교의 개념Ⅱ. 시대별 대안학교1. 1960년대 ~ 1980년대 대안적 교육2. 1990년대 이후의 대안학교․본론Ⅲ. 대안학교 이념Ⅳ. 대안학교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성에 따른 유형2. 운영형태에 따른 유형3. 이념에 따른 유형Ⅴ. 대안학교 소개1. 우리나라 대안학교2. 대

  • [교육경영] 대안학교
  • 5조 - 대안학교(2006.11.15.수요일)제1부 대안학교의 이해Ⅰ. 대안학교란?Ⅱ. 대안학교의 이념Ⅲ. 대안학교의 특징Ⅳ. 대안학교의 유형Ⅴ.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 현황Ⅵ. 앞으로의 대안 교육이 나아갈 길1. 대안학교란?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 이다. 우리 조는 이번 글을 통하여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 교사로서 반복되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학교에 대해 대안학교의 개념과 정의, 역사, 우리나라와 외국의 시행 현황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보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에서, ‘대안‘은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4)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