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일본] 일본 ‘재판매가격유지제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II.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도입 배경
1.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정의
(1) 출판 상품의 특성과 출판 정책의 개념
(2) 일본 재판제도의 정의
2.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도입 과정
3. 일본 출판산업의 구조
(1) 출판사
(2) 도매업자
(3) 소매업자
III.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
1. 일본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구조
(1) 도서가격 결정 구조
(2) 도서가격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
2.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
(1) 출판의 질과 다양성 유지
(2) 도서가격 상승 방지
(3) 지역 오프라인 서점 유지
(4) 출판산업의 안정적 경쟁 유도
IV.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
(1) 출판사
(2) 유통업계
(3) 공정거래위원회
2.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문제점
(1) 탄력적 재판제도의 유지
(2) 출판업계의 불황과 업계의 경쟁력 향상
V. 타국가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에 관한 분석
1. 스웨덴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1) 출판환경
(2) 재판제도 폐지
2. 프랑스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1) 프랑스의 현행 재판제도
(2) 재판제도의 제정 과정
(3) 재판제도 실시 후 결과
3. EC조약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규제
VI.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 목적
출판은 한 사회의 총체적 상황의 반영물이자 모든 문화적 행위의 근본이 되는 매체이다. 오늘날 전파매체와 영상매체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출판매체는 그 매체의 특성상 전파매체와 영상매체가 가지지 못하는 특성, 즉 기록성, 내구성, 지속적 전달성 등을 지님으로써 모든 문화의 핵심적이고도 기본적인 매체로서의 지위를 누리면서 꾸준히 성장 발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출판상품은 다른 전파, 언론매체가 가지는 특성 이외에도 출판물만이 가지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이성 을 가진다. 출판산업이 갖는 특이성은 출판산업을 다른 산업과 구분 짓고 있으며 여기서부터 출판산업을 자유 경쟁 시장원리에서 꺼내어 국가의 보호정책안에 두어야 하는 가에서 논란은 시작된다. 특히 출판산업의 경제적 측면에서 시행되고 있는 재판매가격 유지제도는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등 동아시아에서도 현안이 되어 있는 문제로 그 파급효과가 출판계 자체를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각 출판계입장과 주장이 각기 다르고 끼치는 영향 및 예상 변화가 다양하다 점에서 이러한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이에 따른 알맞은 시행은 출판계의 엇갈리는 입장을 이해하고 세계적인 출판시장의 불황 속에서 출판산업을 다시금 성장시키는데 필수적인 일일 것이다.
- 참고문헌
-
윤세민, 「한국 출판산업 진흥을 위한 출판정책 연구」, 출판학연구소 1998
윤형두, 「출판물 유통론」, 범우사, 1990
이구현, 「출판미디어법」, 경인문화사, 2001
이정춘 「출판산업과 출판정책」, 이진출판사, 2000
일본에디터스쿨편, 「일본의 서적출판사」, 신한미디어, 1999
임동욱 외, 「현대출판의 이해」, 나남출판, 1997
한기호, 「디지털 시대의 책 만들기」,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1
한기호, 「디지털과 종이책의 행복한 만남」, 창해출판, 2000
미노와 시게오(민병덕 역), 「출판학서설」, 범우사, 2001
사노 신이치(한기호 역), 「누가 책을 죽이는가」, 시아출판사, 2001
와타나베 미치코(김광석 역), 「일본의 소출판」, 신한미디어, 2000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국민일보 도서정가제에 대한 지상 찬반 논쟁 2000.10.21
김기태(한국 출판학회 사무국장) http://www.kcaf.or.kr/zine/artspaper2000_02/67.htm
문화일보 칼럼
출판시장읽기 ‘책이 흔들린다’ 시리즈 송인소식지 2000.12~2001.04
출판저널 (사)대한출판문화협회 2001.01~2002.06
한국서점조합연합회 http://www.kfob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