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일본] 일본 ‘재판매가격유지제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II.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도입 배경
1.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정의
(1) 출판 상품의 특성과 출판 정책의 개념
(2) 일본 재판제도의 정의
2.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도입 과정
3. 일본 출판산업의 구조
(1) 출판사
(2) 도매업자
(3) 소매업자

III.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
1. 일본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구조
(1) 도서가격 결정 구조
(2) 도서가격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
2.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기능
(1) 출판의 질과 다양성 유지
(2) 도서가격 상승 방지
(3) 지역 오프라인 서점 유지
(4) 출판산업의 안정적 경쟁 유도

IV. 일본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현황
(1) 출판사
(2) 유통업계
(3) 공정거래위원회
2.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의 문제점
(1) 탄력적 재판제도의 유지
(2) 출판업계의 불황과 업계의 경쟁력 향상
V. 타국가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에 관한 분석
1. 스웨덴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1) 출판환경
(2) 재판제도 폐지
2. 프랑스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1) 프랑스의 현행 재판제도
(2) 재판제도의 제정 과정
(3) 재판제도 실시 후 결과
3. EC조약의 재판매가격 유지제도 규제

VI.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출판은 한 사회의 총체적 상황의 반영물이자 모든 문화적 행위의 근본이 되는 매체이다. 오늘날 전파매체와 영상매체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출판매체는 그 매체의 특성상 전파매체와 영상매체가 가지지 못하는 특성, 즉 기록성, 내구성, 지속적 전달성 등을 지님으로써 모든 문화의 핵심적이고도 기본적인 매체로서의 지위를 누리면서 꾸준히 성장 발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출판상품은 다른 전파, 언론매체가 가지는 특성 이외에도 출판물만이 가지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이성 을 가진다. 출판산업이 갖는 특이성은 출판산업을 다른 산업과 구분 짓고 있으며 여기서부터 출판산업을 자유 경쟁 시장원리에서 꺼내어 국가의 보호정책안에 두어야 하는 가에서 논란은 시작된다. 특히 출판산업의 경제적 측면에서 시행되고 있는 재판매가격 유지제도는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등 동아시아에서도 현안이 되어 있는 문제로 그 파급효과가 출판계 자체를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각 출판계입장과 주장이 각기 다르고 끼치는 영향 및 예상 변화가 다양하다 점에서 이러한 재판매가격 유지제도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이에 따른 알맞은 시행은 출판계의 엇갈리는 입장을 이해하고 세계적인 출판시장의 불황 속에서 출판산업을 다시금 성장시키는데 필수적인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윤세민, 「한국 출판산업 진흥을 위한 출판정책 연구」, 출판학연구소 1998
윤형두, 「출판물 유통론」, 범우사, 1990
이구현, 「출판미디어법」, 경인문화사, 2001
이정춘 「출판산업과 출판정책」, 이진출판사, 2000
일본에디터스쿨편, 「일본의 서적출판사」, 신한미디어, 1999
임동욱 외, 「현대출판의 이해」, 나남출판, 1997
한기호, 「디지털 시대의 책 만들기」,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1
한기호, 「디지털과 종이책의 행복한 만남」, 창해출판, 2000
미노와 시게오(민병덕 역), 「출판학서설」, 범우사, 2001
사노 신이치(한기호 역), 「누가 책을 죽이는가」, 시아출판사, 2001
와타나베 미치코(김광석 역), 「일본의 소출판」, 신한미디어, 2000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국민일보 도서정가제에 대한 지상 찬반 논쟁 2000.10.21
김기태(한국 출판학회 사무국장) http://www.kcaf.or.kr/zine/artspaper2000_02/67.htm
문화일보 칼럼
출판시장읽기 ‘책이 흔들린다’ 시리즈 송인소식지 2000.12~2001.04
출판저널 (사)대한출판문화협회 2001.01~2002.06
한국서점조합연합회 http://www.kfob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촌사회학] 환경농업의 어제와 오늘과 미래
  • 가격경쟁력이라는 구도 속에서 다른 공급자나 심지어 외국의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에 힘이 되지 못한다.한편 배정환의 「환경농업 생산조직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서울대 석사논문, 1999)에서는 오늘날의 거대화 여기서 규모의 기준은 조직에 참여하는 회원의 숫자보다는 생산조직에 참여하는 회원들의 생활공간의 크기에 초점이 맞춰줘있음.된 유기농산물 직거래 운동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

  • 국내 타이어산업 분석
  • 가격결정-유지 또는 변경규제, 정당한 사유 없는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과다 지출 규제, 부당한 고객유인 (과다한 경품제공) 규제, 부당한 표시광고 규정등이 그것이다. 타이어 시장 지배적 지위의 남용 금지 행위(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 3조 1-5호)구 분행 위 의 내 용시장 지배적 사업자의가격 남용 행위가격을 부당하게 결정, 유지 또는 변경하는 행위- 일정한 상품 또는 용역의 가격이 상당기간 수습의 변경이나 그 공급에

  • [졸업][무역]WTO체제의 통신시장개방이 국내통신시장과 한국통신(KT)에 미치는 영향
  • 유지하여온 전세계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의 90%이상을 개방된 경쟁체제로 전환시키는 획기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관계부처간 협의를 통해경제규모에 상응하는 단계적인 시장자유화 라는 정책기조 하에 1995년말 확정된 기본통신시장 자유화계획 및 협상전략을 기초로 1997년 2월 14일 최종양허표를 제출하였다.우리나라 최종양허표의 양허개선은 주요부문이라고 할수있는 외국인투자,음성재판매서비스 등에 집중되어 있다. 전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유지3.신속성을 요구하는 산업의 특성: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먼저 실시하는가의 여부가 성패를 가르는 산업의 특성에 네이버의 수평적이고 유기적인 조직구조가 강점-wo 전략1.정보의 정확성이 중요한 사회적 환경: 현재 실시하고 있는 전문가의 답변 기능을 확대하여 잘못된 정보가 제공되는 약점을 보완한다.2. 정보의 올바른 유통이 중요환 사회적 환경: 정보의 가치를 보호하고 극대화 시키는 저작권 문제에 철저히 대비하고, 보호방안을 강구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유지할 경우 40만둥이 세대들이 대부분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입 정원의 20만명 안팎이 남아돌 것으로 예상된다.군 입대자들도 마찬가지다. 조영태 서울대 교수는 40만둥이들이 군에 입대하는 5년 뒤인 2022년부터 군 입대 장병들의 부족 현상이 생길 것이라며 모병제로 바꾸어야 한다는 말도 나오지만 여기에는 엄청난 군 제도의 변화와 내부 전략, 비용 등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에 국방부가 시급히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특히 어린이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