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그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업적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Ⅲ.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기본교육사상
2. 가정교육
3. 생활노작교육
4. 합자연교육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페스탈로찌의 기본이념
1. 자연관
페스탈로치의 사상에서 자연의 개념이 중심이 된 것은 루소와 기독교의 영향이 컸다. 따라
서 그가 파악한 자연은 인간과 사랑을 기본으로 해야만 이해가 가능하며 인간존재의 핵심 곧, 감정과 내면성에 계시된 근원적인 기초였다.
자연을 찬미하고 자연의 위대함에 경배하며 노래하는 페스탈로찌의 마음속에는 신에 대한 감사가 있다. 그의 자연은 인간본성의 순수함을 의미한다. 페스탈로치는 자연을 크게 타락한 자연과 타락하지 않은 자연으로 구분한다. 페스탈로찌가 지향하려는 자연은 타락하지 않은 자연에로의 인간성의 회복에 있다고 하겠다. 이것을 페스탈로찌는 신성으로 표현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자연관 중에서 특징적인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성 중에서 이성보다 감성 곧 감각, 본능, 욕망, 동물적 힘, 불변적 감정 등을 강 조하고 있다.
둘째, 철저히 인위적인 것을 배격하고 있다.
셋째, 지향점을 신성 곧, 선에 두고 있다.
이렇게 볼 때에 페스탈로치의 자연은 인간의 인간성을 의미하며 인간성 중에서도 감성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자연은 "인간적 자연"이며 "감각적 자연"이라고 집약될 수 있다.

2. 인간관
인간성의 계발을 통한 사회개혁을 시도한 페스탈로찌의 사고에 있어서 인간의 문제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무엇보다 먼저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여 이로써 올바른 인간관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고, 모든 인간이 본질적으로 선한 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 앞에 모든 인간은 동등한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 곧, 인간의 본성에 대해 강한 믿음을 지니고 있는데, 인간은 자신의 의지에 의하여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악에 대한 선의 투쟁, 행복의 추구 등 모든 것이 개인의 의지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페스탈로찌는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본성, 본능, 또는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것들을 인간 정신의 근본력이라 하고 이 근본력을 정신력(지력), 심정력(도덕력), 감각력(기술력)으로나누어 이것이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때 사람의 인간성이 드러나고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영근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2)
․김정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김천일,󰡒교육사󰡓, 재동문화사 (1983)
․채명희,󰡒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퀸틸리아누스, 루터,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이데아론2. 윤리학3. 인식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품성 함양이었다. 많은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을 중심으로 자유시민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유주의 인간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교육사 총정리1 고대 서양의 교육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2) 스파르타의 교육3) 아테네의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 [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 교육1) 인문적 실학주의2) 사회적 실학주의3) 감각적 시학주의4. 계몽주의 교육5. 신인문주의 교육Ⅴ. 현대의 교육* 참고문헌* 서양교육사1)고대의 교육우리가 흔히 고대교육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을 지칭한다. 그중에서도 고대 그리스가 서양교육의 출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유는 고대 그리스가 현대 서양문명의 두 축을 이루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중 헬레니즘 문명의 발상지이며,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제는

  • [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사상 엿보기는 더욱 힘들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루소의 아동관과 자연교육 사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또한 더불어 루소는 그의 뛰어난 사상을 저서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준 뛰어난 교육자였지만,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의 사상에 대해 시비를 받아왔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의 모순점을 찾아 살펴보기로 했다. 본론 Ⅰ. 루소 사상의 모순러스크는 저서 대 교육자들의 교훈에서 루소를 교육사 중에서 가장 악명이 높고 가장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