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서양교육사

Ⅰ. 고대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소피스트의 교육

Ⅱ. 로마의 교육

Ⅲ. 중세의 교육

Ⅳ. 근세의 교육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시학주의
4. 계몽주의 교육
5. 신인문주의 교육

Ⅴ. 현대의 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양교육사

1)고대의 교육

우리가 흔히 고대교육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을 지칭한다. 그중
에서도 고대 그리스가 서양교육의 출발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유는 고대 그리
스가 현대 서양문명의 두 축을 이루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중 헬레니즘 문명
의 발상지이며,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제는 현대 유럽 모든 나라의 교
육을 형성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신차균, 안경식, 유재봉, 2006).
사실 로마를 고대교육으로 집어넣는 이유도 결국 로마가 무력으로 그리스를 정
복했지만 교육적으로는 그리스의 교육을 넘지 못하고 홉수되었기 때문일 것이
다. 고대 그리스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현세적이고 인간중심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당시 그리스는 통합된 하나의 국가가 아닌 10여 개가 넘는 도시국가들
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도시국가들 중 교육적으로 가장 대립되는 교육을 가진
국가가 바로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서양의 중세의 대학교육
  • 중세 대학 사회 4(1) 전반적인 특징 4(2) 교육 내용과 방법 5(3) 학위 제도 5(4) 특권 5(5) 사회에 미친 영향 54. 서양 여러 대학의 발전 과정 6(1) 파리대학도전과 응전 6(2) 볼로냐 대학학생의 대학 7(3) 자기방식을 찾아간 옥스포드 대학 7(4) 의학의 살레르노대학 8Ⅲ. 結論 8參考文獻 9Ⅰ. 序論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인해 유럽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로마에 의하여 하나의 문명세계로 통합되었던 광대한 지역

  • [교육학] 교육의 시대적 발달
  • 교육의 시대적 발달< 차 례 >1. 한국 교육사 1가. 원시시대의 교육 1나. 삼국시대의 교육 1다. 고려시대의 교육 3라. 조선시대의 교육 4마. 개화기 교육 7바. 식민시대의 교육 8사. 현대의 교육 92. 서양 교육사 11가. 고대의 교육 11나. 중세시대의 교육 12다. 근세의 교육 14라. 현대의 교육 17마. 신자유주의와 교육 18표 1 실학주의의 종류와 목적, 대표사상가 14표 2 국가별 공교육의 발달 15표 3 근세의 사상가들 16한국 교육사원시시대의

  • [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
  • 교육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주로 상류계층을 위한 교육이었고, 입신출세의 길인 과거를 보기 위한 교육이었다. 폐단이 쇄신된 것은 고 종31년(1894년) 갑오개혁에 의해서였다.◈식민지교육일제에 나라를 빼앗김에 따라 우리나라 근대식 교육은 식민지교육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근본정책은 일본인화하는 동화정책이었다. 따라서 일본어교육을 강조하고 일본역사와 문화를 주입시키려는 보통교육이었다. 6)현대의 교육(2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① 고대 교육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1) 스파르타교육: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2) 아테네의 교육: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제 1부 서양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