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교육사 기말시험 과제물(서양의 교육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4 / 2020.10.15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목차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신인문주의(신인본주의)

2. 선택 이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서양 교육사조 -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hwp
2. 서양 교육사조 변천과정.hwp
3. 본질주의 교육철학.hwp
4. 실존주의 교육철학.hwp
5. 재건주의 교육철학.hwp
6. 진보주의 교육철학.hwp
7. 항존주의 교육철학.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출생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교육을 받으며 교육을 하는 존재이다. 출생하면서부터 부모의 교육을 받는다. 언어와 기본적 생활방식을 배우고 또래집단의 놀이 활동에서 사회활동의 기초를 배우며 학교생활에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자기능력을 개발하여 인격을 창조한다. 인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배우고 가르치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서양 19세기의 교육사조로는 신인문주의(neo humanism)와 국가주의(nationalism)를 들 수 있다. 19세기의 서양의 사회 상황은 종교의 권위가 축소되고, 세속적 세력이 크게 확대되고, 근대 국가의 강화현상이 두드러졌으며, 이는 마침내 제국주의적 국가 형태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시민사회의 발전으로 민주적인 정치체제가 실현되었고, 경제적으로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형성되었으며, 사회 문화적으로는 신인문주의가 대두되어 근대인으로서의 인간성 개혁을 촉진시켰다.
19세기를 흔히 ‘사상의 세기’라고 하는 바, 그 대표적인 사상은 신인문주의이며, 이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사조로서 칸트, 괴테, 쉴러 등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철학 문예상의 낭만주의와 관계 깊은 운동이다. 이 운동은 고전문화를 동경하고 부흥을 주장하면서도 그 겉 형식이 아니라 참 정신의 계승을 주장했고, 로마의 고전보다도 그리스 문화를 존중하며, 고대 문화의 찬양에만 그치지 않고 그것을 바탕으로 당시 문화의 향상과 발전을 꾀하였고, 역사와 민족성을 근저로 국민적 자각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J.H. Pestalozzi), 피히테(J.G. Fichite), 헤르바르트(J.T. Herbart), 프뢰벨(F.W. Fröbel) 등이 이 사상의 대표자들이다.
이 레포트는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신인문주의(신인본주의)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신인문주의(신인본주의)

르네상스는 교육사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인문주의(humanism) 교육사상을 출현시켰다. 인문주의는 인간의 본성인 인간성의 발현을 존중하고, 또 인간성의 내용을 주도하는 인간적 문학을 애호하였으며 교육방법이나 내용에 있어서도 희랍어를 배우는데 그치고 마는 문자교육을 주로 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인문주의자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문예부흥의 근본사상은 인문주의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취미와예술][기말시험][출처표기] 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 [4장 취미로서의 여행ㆍ관광 선정]
  • 어느새 그 활동은 본인에게 중요한 취미 활동이 되어 있을 것이다. 본인이 ‘제주도 우도’를 자주 방문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런 취미 활동을 통해 결국 진보된 자아 성찰과 자기만족, 자아 통제력을 향상하여 자신의 목적의식을 분명하게 할 수 있다면 어느새 그 취미는 자신의 인생에 정말 값진 의미를 지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과제물을 마친다.Ⅳ. 참고 문헌1. 문성희ㆍ백영경 외 6명(2019), 취미와 예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교육 과정(교양 및 일반 교육학 강좌 제외)(예) 서울 사대 물리교육과 전공 강좌 기초 물리학 Ⅰ, Ⅱ 물리 실험 및 시범 Ⅰ, Ⅱ 물리 및 물리교육사역학 및 역학 교육 Ⅰ, Ⅱ(p. 11) 물리 탐구 자료 조사 물리교육론(p. 12) 전자기학 개념과 교육 물리 탐구 자료 분석 물리 교재 및 지도전자기학과 기술 사회 물리 탐구 보고 물리 교육 연구(p. 13)현대 물리 개념과 교육 Ⅰ, Ⅱ 물리 탐구 토론 중학 광학 및 교재양자 물리와 인식론 Ⅰ, Ⅱ 물리 탐구 발표상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이론과 교수방법17세기 유럽에서 교육학의 대가로 활동을 하였고, 교육공학의 선구자라고 호칭할 수 있는 Comenius(1592-1670)는 모라비아(현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학자로서, 교육이란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 요구되는 준비를 하는 수단의 하나로 간주하였다. Comenius는 ‘대교수학(Didactica Magna)’을 저술하여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의 개혁을 시도함으로써 근대적인 교수이론을 정립했다. 그 당시의 교육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친 Comenius의 교수원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부)김홍원(한국교육개발원)박성익(서울대학교)이신동(순천향대학교)이용숙(덕성여자대학교)이인효(한국교육개발원)하대현(숙명여자대학교)허경철(한국교육개발원)< 도덕과 >김항인(재미유학중)백의빈(서울미성초등학교)손경재(서울중량초등학교)신현우(난곡초등학교)유병렬(서울교육대학교)이동석(서울명덕초등학교)이춘혜(서울계남초등학교)최재홍(청주강서초등학교)< 실 과 >김선혜(언북초등학교)김성열(인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적절성 92 독서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부적절성의 원인 92 독서의 교과 채택 여부 93 교과내용으로서의 독서교육에 적절한 교과 93 구미 여러 나라 방식에 대한 견해 94 독서교육에 대한 국어 이외의 교과에서의 다양한 수업의 효과 94 독서교육에 적합한 수업방식 95 독서교육에 적합한 평가방식 95 수학능력시험이나 대학입학전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