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협동학습(이론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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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왜 협동학습인가?

3. 협동학습에 대한 오해

4. 열린교육과 협동학습이론의 공통점

5. 협동학습의 특징

6. 협동 학습의 종류

7. 협동 학습에 대한 효과
본문내용
1.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이 필요한 이유?
* 사회는 경쟁구조가 아닌 협동구조이다.
* 또래 간의 상호작용은 개인들의 지적활동을 촉진한다.
‘협동’은 인류가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삶의 방식이다. 인류가 오늘날 발달된 문명을 이룰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협동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협동이 학습에 사용된 것도 아주 오래 전의 일이다. 우리 속담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학습을 하는 데에도 서로 도우면서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우리가 어렸을 때에 짝과 함께 서로 문제를 내고 답을 하면서 공부를 했었다. 그냥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협동이 학급 차원에서 구조적으로 사용된 것은 그렇게 오래 되지 않았다. 일부 교육자들이 협동학습구조를 주장하기는 하였지만 본격적으로 협동학습이 교실 수업에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심리학자들의 연구 덕분이었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주로 소집단의 과제수행 방식과 능력을 연구하면서 소집단이 과제를 수행하는 세 가지 구조를 발견하였습니다. 즉 구성원이 서로 경쟁하면서, 또는 각자 혼자서, 또는 서로 협동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구조였다. 그들은 소집단에게 과제를 주고 그 수행과정과 결과를 비교한 결과, 협동구조가 과제 수행에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협동을 학교 교육 현장에 응용한 것이 바로 협동학습구조인 것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협동학습은 정확하게는 협동학습 구조를 말하는 것이다.
2. 왜 협동학습인가?
협동학습구조에서는 주로 팀을 이루어 학습을 하므로 교사의 질문에 대해 자신이 소속한 팀에서 토의하고 합의를 해야 하므로 교사가 질문이나 과제를 제시할 때마다 팀별로 활발한 토론이 벌어지게 된다. 팀간의 경쟁을 유도하거나 하지 않거나 하는 것은 교사의 선택이지만 그 어느 경우에도 팀의 구성원들은 서로 협동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여기서 협동적인 활동은 각 구성원의 지적 능력을 높여서 그것의 합인 팀의 성적을 높이는데 초점이 주어진다.
협동이 수업 방식으로 교실에 도입된 것은 19세기 후반에 와서야 이루어졌다. 특히 미국 메사추세츠주 퀸시(Quincy)의 공립학교 교장이었던 Parker는 열정적인 협동학습 주창자였으며 실천가였다. 그의 협동학습을 참관하기 위하여 매년 삼만명 이상이 그 학교를 방문할 정도로 그의 협동학습은 20세기 전환기의 미국 교육을 지배하였다.
그의 뒤를 이어 Dewey도 협동학습을 강조하였으나 1930년대 후반 공립학교에서 경쟁적 수업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협동학습에 대한 관심은 다소 줄어들었다.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 국가들이 학교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한 것은 당시로서는 당연한 현상이었다. 왜냐하면 자본주의는 사유재산과 자유경쟁을 원리로 하는 경제 체제였고, 이러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부터 경쟁적인 환경에 적응하고 아동의 경쟁력을 키워 주는 것이 학교의 존재 이유로 믿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적 학습구조는 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보인 아동들이 겪는 정서적 폐해는 말할 것도 없고, 무엇보다도 국가와 사회의 입장에서 보면 경쟁적 학습구조는 극소수의 승자를 배출하는 대신에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능률의 표본이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 학습구조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기보다는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데 기준을 두었으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적 능력 계발을 염두에 둘 필요가 없었다. 그러므로 교육의 인지적 목표는 변별 수단으로 전도되었고, 아동의 지적 성장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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