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B형][출처표기]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31 / 2021.08.3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5점)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15점)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7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세부적으로 작성되어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참고, 인용한 문헌은 본문 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 표기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1) 발달 특성
    2) 유아기의 폭력성
  2. 유아기 학교폭력의 개요
    1) 학교폭력의 개념
    2) 유아기 폭력의 유형과 현황
  3.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 반항과 공격적 행동
    2) 싸움을 일삼는 행동
    3) 화를 내거나 욕을 하는 행동
    4) 인성교육 측면
  4. 인성교육과 관련한 지도방안
    1) 유아기 인성교육
    2) 지도방안
    3)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은 매우 다양하지만, 해마다 약 5~8㎝씩 자라고 몸무게는 약 2~3kg씩 증가하며, 유아 초기의 단어 수는 200~300개 정도이던 것이 5세경에는 2,500개 정도로 증가하며 정서의 표현은 공포와 분노, 호기심을 표현한다. 또래와는 무리 지어 놀고, 또래와 협동하며 물건을 의인화하면서 노는 특징이 있다. 유아기까지 성장하면서 유아들은 다양한 공격 행동과 폭력 성향을 보이는데 이런 현상은 가정, 사회, 유아교육기관 등 유아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이처럼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은 비슷한 환경에서 자라는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모습과는 달리 비정상적인 행동과 부적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에 가깝다. 유아기에 공격 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절반 이상은 지속적인 공격 행동을 보이게 되며, 유아기의 공격 행동을 방치한 채 적절한 개입을 하지 않으면 성장하면서 다양한 학교폭력을 행사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성장해서 청소년기나 성인기의 공격 행동, 비행, 범죄 등과도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 갈수록 저연령화되어 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의 적기에 있는 유아기에 대한 지도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는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인성교육이다.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성은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며 서로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기의 인성교육은 기존 지식 및 가치의 전달이 아닌 창의성과 인성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형태로 유아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과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덕목에 대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인성교육을 통해 급증하고 있는 학교폭력을 어릴 때의 인성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1) 발달 특성
유아기는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며 유아기에는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며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자기중심적이고 자율성 및 자기 통제력이 증가하면서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지만, 가족이 여전히 생활의 중심이 되는 시기로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다(박문성, 2005, p18-p20).....(중략)
.
.
.
3.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 반항과 공격적 행동
교사는 하루 일과 동안 전체 유아들을 관찰하면서 어떤 유아가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전에 중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공격적 행동이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날 경우 즉시 중지시키고, 다른 사람들이 아프고 힘들기 때문에 용납되지 않는 행동임을 단호하게 설명하면서 지도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공격적 행동에 당하는 친구들의 몸과 마음이 어떤 상태가 되는지, 자신이 공격적 행동을 하면 친구들이 자신을 무서워하고 싫어하게 되어 결국 같이 놀이할 친구가 없어지는 부정적인 결과가 온다는 것을 알도록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유사한 상황에 대한 동화나 동극, 토론하기, 결과 카드 이어가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의 정서를 알고, 공격적 행동의 부정적인 결과를 깨닫도록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하여 실행해 본다.
참고문헌
1. 박정원(2020), 학교폭력의 원인 및 예방방안에 대해 교사와 학생 간 인식 개선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 서명원ㆍ유경량 외 1명(2018), 영유아 생활지도 (영유아 부적응 행동지도 중심으로), 양서원.
3. 심은정(2017),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4. 변소연(2017), 유아인성교육의 활성화방안모색 (유아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5. 이선영(2017),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6. 노인숙(2016), 만 5세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 개별화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7. 김진경ㆍ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8. 정재구(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인성교육 지원 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학교폭력 예방 대책과 관련하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9. 장선철(2009), 유아생활지도, 태영출판사.
10. 박문성(2005), 유아기 아동의 부적응 실태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www.btf.or.kr.
12. 교육부, www.moe.go.kr.
13. 통계청, kosta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특성을 지닌 교직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Ⅲ. 유아교사의 전문성 1. 왜 유아교사가 전문직이라는 인식이 필요한가? 유수경, 황해익(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전문성 신장의 중요성에 대한 부각과 유아교사가 전문직이라는 인식확대 → 교육현장 개선 및 교사교육 관련 연구 분야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

  • 2021 경기도 간호직 공무원 8급 최종합격 면접자료 (176개 질문&답변) (기출 포함)
  • 중학교 때까지 수학 과외를 받았고 항상 우수한 수학 성적을 받았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가정 형편이 갑작스럽게 어려워지면서 과외는 물론 다른 사교육을 받지 못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공부하는 것에 익숙해져있던 저는 혼자서 공부하는 것에 적응하지 못했고 수학성적은 떨어졌습니다. 저는 독학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반에서 독학을 하는 친구들을 찾아가 독학하기 좋은 문제집을 추천받고, EBS 인강을 들었습니다.

  • [유아교육개론] 조기교육과 적기교육
  • 출처뉴스추적4. 적기교육의 방법 뇌 발달의 특성을 이해한 후 시기에 맞는 적기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1세 이하의 영유아 - 부모와의 스킨십 , 오감을 충족시켜주는 교육- 이 시기는 뇌의 어느 한 부분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골고루 왕성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강아지에 대해 학습한다고 하면 강아지가 그려진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강아지를 보여주고(시각자

  • 식습관과 성격, 식품선호, 학업성적과의 관계, 남녀별 아침식사의 차이, 식품선호도 차이, 아침식사와 학업성적간 관계, 성격과의 관계, 특징, 현황, 시사점
  • 중요하다. 특히 7-13세의 시기가 성장발육 중 외적요인 특히 영양상태에 의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유정열(1976)은 흰쥐를 사용하여 유아기의 단백질 부족이 그 동물의 습성, 동작, 뇌 및 체성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그 실험에 의하면, 어릴 때의 단백질 부족기간이 길면 길수록 성장 후 흘린 음식물의 양이 많았다고 했으며, 또한 어릴 때 단백질이 부족했던 쥐들이 사료를 먹을 때의 태도를 보면, 주위가 산만하고 사

  • 2000 국정감사모니터 시민연대 보건복지위원회 정책과제 자료집
  • 지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8622. 여성위기상담안내전화 1366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건 8723. 가정폭력의 예방과 피해자 보호에 나타난 문제점 91▣ 중장기 정책과제1. 의료전달체계개편 932. 공공의료확충 933. 진료비지불제도개편 934. 의료보장제도의 보장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 935. 청소년성매매 예방대책 936. 성매매방지법 제정 947. 여성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대책 948. 저소득 한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