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 >
역사 및 배경
철학적(이론적)배경
목적 및 목표
기본개념
1) 귀기울임의 교육
2) 관계에 기초한 교육
3) 순환성 교육
5. 학교 체제 및 일과 운영
1) 학교 체제의 조직
2) 시간의 조직
3) 환경의 조직
6. 교육과정
1) 발현적 교육과정 (프로제따리오네vs프로젝트접근법)
2) 다양한 표상의 활용
3) 의사 소통을 통한 협력
4) 기록 작업
7. 참고문헌
1. 역사 및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논리를 제시하고 교육개혁운동을 주도한 중심 인물을 철학자 이자 시인이며 사회운동가인 Malaguzzi(1920-1994)이다. Malaguzzi는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파괴된 세상에서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래를 개척하는 수단으로 교육이라는 방편을 선택하였다. 그는 인간적인 따뜻함, 어린이의 내적 동기와 호기심을 유지하며,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권리를 인정하는 교육철학을 강조하였다.
1922년 이탈리아를 휩쓴 파시스트 정부, 제 2차 세계대전(1945-1946년)등 사회적 격동기를 지나면서 천주교회의 영향력은 약화되었고, 좌익 주정부를 둔 도시에서는 부모들이 학교를 설립·운영하려는 부모협동교육운동이 일어났다. 이 때 레지오 에밀리아 지역에서는 폐허 속에서 가장 먼저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짓기로 결정하였다. 이 시기에 Malaguzzi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라는 도시 부근의 “빌라 셀라(Villa Cella)”라는 마을에서 부모들이 남겨진 탱크와 말, 트럭을 팔고 강가의 돌, 모래로 벽돌을 만들고 나무를 베어 모아서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Malaguzzi가 그 현장을 방문하면서 새로운 유아교육 및 보육 사업에 참여하였다. 이와 같이 부모 협동교육운동으로 인해 최초의 학교인 ‘탱크 학교(school of tank)’가 설립되었고, 이로 인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이란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영·유아보육 및 교육방법이 시작되었다.
이 후 에도 교외와 가난한 마을에 부모들과 지역 주민들이 7개의 학교를 더 세우고 운영하게 되었다. 그 중에 몇 개의 유아 학교는 문을 닫기도 하였지만, 시가 지원하는 기관으로 될 때 까지 유아학교는 20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1963년 마침내 최초의 시립 유아학교인 ‘로빈슨 유아학교’가 세워지게 되었는데, 이 유아학교는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비종교적 유치원을 세울 권리를 인정받아 설립된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이었다.
1960년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 개발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해 여성, 학생,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사회의 가치체계에 항거하여 여러 가지 사회제도, 학교, 탁아제도 등을 보장받기 위한 대규모 운동이 전개되어 여러 가지 혁신적인 법안이 통과되었고, 이 속에 3~6세를 위한 무상 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3~6세를 위한 공립학교에 대한 새로운 법이 있었다. 이 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처럼 공립 학교 설립에 대한 요구를 지지하였으며, 이로 인해 1970년대 말에 이르러 레지오 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가 19개가 되었으며 새로운 영유아원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또한 부모가 운영하는 모든 유아기관이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의 행정력 아래 속하게 되어 공공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1980년대 중반기는 시 교육기관이 양적으로 가장 발달한 시기로서, 21개의 유치원과 13개의 영·유아센터의 수는 더욱 더 부족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1987년에는 몇몇 사회사업기관들이 시와 특별 협약을 맺어 운영하는 영·유아센터 두 곳이 생겨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1991년에는 부모들이 시와 협약하여 시립 영·유아센터와 유치원의 교육행정과 함께 하는 부모협력 영·유아센터를 열게 되었다.
이와 같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영향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북쪽에서 그리 멀지 않은 스위스 에서는 요한 페스탈로치가 나폴레옹 군대가 거쳐 간 이후 고아가 된 비극의 어린이 들을 구하기 위해 헌신하였다. 이러한 정신은 독일의 프뢰벨로 계승되어 경험과 직관을 중요시 하는 유아교육을 탄생 시켰고, 이 프뢰벨식 유아교육은 영국식 유아학교 발전에 영향을 주었으며 미국에서는 존 듀이의 경험중심의 실생활 유아교육으로 부활하였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중시하고 경험을 중시하는 유아교육은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로 와서 Malaguzzi에 의해 듀이, 비고츠키 이론을 배경으로 한 레지오 에밀리아식 영·유아교육법을 탄생시키고 1980년대에 들어와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그 후 1992년 뉴스위크지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근래에는 국내외 유아 교육자들이 꾸준히 강조해 온 아동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 접근법, 문제 해결 상황의 제공,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은 최근의 동향에 부합되는 친숙한 개념으로 국 내외 모두를 매료시키고 있다.
2. 철학적(이론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은 다양하다. 우선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이루는 Dewey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 사조보다는 폭 넓게 아동들의 발달 및 학습에 관해 다양한 이론을 반영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은 아동들은 끊임없이 일상 경험에서 갖가지 정신적 활동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고 보고 성인의 주요 역할은 학습의 밑바닥이 아동의 의미구성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하여 성인들의 의미와 아동들의 의미가 서로 어우러져 성과 있는 대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 같은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을 총칭하여 ‘사회적 구성주의’라고 부르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적 탐구란 근본적으로 사회적 과정이다.’라는 학습에 관한 대전제를 갖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의 범주 안에서 특히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관련된 주요 이론들로 Piaget과 Vygotsky의 이론 등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실제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학습을 경험의 재구성으로 보는 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우리 나라 영유아교육/보육에 주는 시사점
  • 법이며, 사고를 위한 도구이다. 아동의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습득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1〕Ⅲ.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적용레지오 접근법의 교육 기본 원리는 그 철학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듯이 사회적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적 구성주의가 가정하는 발달, 유아, 학습, 학교, 교사의 개념이 그대로 적용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번 장에서는 레지오 접근법의 기본 원리 중 구성주의가 가정하는 개념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k
  • 접근법, 문제 해결 상황의 제공,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은 최근의 동향에 부합되는 친숙한 개념들이다. 캐츠와 차드의 프로잭트 접근과는 다소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이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2.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세계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신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3. 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4. 철학적 기본가정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원칙 17가지7. 교육목적 및 목표 8.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9. 교수 - 학습 과정10. 조직과 일과표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과 차이점
  •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먼저 두 접근법의 역사적 및 철학적 배경과 교육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Katz와 Chard(989) 의 Engaging childrens minds 문헌에 기초하여 비교를 시도해 보고자한다.2. 역사 및 철학적 배경프로젝트 접근법은 구안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구안법은 1918년 컬럼비아 대학의 Kilpatrick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것은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한 것으로 실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에밀리아의 배경1. 레지오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2. 레지오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 Ⅱ.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목표Ⅲ. 레지오에밀리아의 구성방법Ⅳ. 레지오에밀리아의 교육방법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2. 상징화주기(Cycles of Symbolization)를 통한 다 상징화3. 표상을 통한 학습4. 사회적 상호작용5. 기록화(Documentation)의 활용Ⅳ. 레지오에밀리아의 내용전개1.어린이에 대한 생각2. 유기적 관계로서의 학교 체제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