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우리나라 장학의 현실

Ⅱ. 본론
1. 장학 담당자의 기본태도
2.장학 담당자의 자질
2. 장학 장담자의 역할

Ⅲ.결론
1.맺음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의 세상은 참 힘들고 어려우면서도 많은 것이 흔들리고 있는 것 같다. 말로 인해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들부터 잘못된 교육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 드리고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인격 수양과 자질이 부족해진다. 하지만 내가 무엇인가를 맡고 있고 무엇인가를 해내어 가고 있다면 흔들리지 않고 악해져 있는 이 세상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1. 장학의 개념
장학의 일반적인 개념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교육 활동의 개선을 통하여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어린이는 학생들의 발달과 성장을 돕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 활동으로 정의한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나도 유치원 담당 교육청에서 1년에 한번 장학 지도를 받으며 장학사님이 오셔서 교실을 둘러보시고 이야기하고 그리고 원장님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통해 장학지도는 마무리 된다. 장학을 하는 목적으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어린이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있는 것 같다.
나 역시도 장학지도를 받은 뒤 한동안은 지적해 주신 사항을 바꾸어 나아갔다. 또한 계속적인 교육청의 연수와 지도를 통해 변해 가고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이다. 나 개인의 발전이 혼자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나에게 교육을 받고 나와 함께하는 어린이들이 있기에 나의 발전은 계속 되는 것이다. 전문직은 남보다 높은 지적 능력을 소유하고 계속정긴 성장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무엇보다 투철한 봉사 정신을 발휘하고 전문적인 활동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장학을 행정.경영.인간관계.교육과정.수업.지도성의 어느 측면에서 정의해도 장학은 다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서나 장학은 지금까지 존재하여 왔으며 오히려 최근에 더 강조되는 경향이다.
참고문헌
이윤식․유현숙(1989).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윤식(1993). 장학론 논고: 교내 자율 장학론. 서울: 과학과 예술.
조병효(1991). 현대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신재철(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내 장학과 장학 담당자의 역할
이학재(경기도교육청 교육국장). 장학직의 역할 수행과 인간관계
인천 도화 초등학교 교사. 교내 자율 장학 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