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유형
1) 관리 리더십(administrative leadership)의 개념
2) 관리 리더십의 성격
3) 관리적 기술 기술적 기술
4) 관리자의 수준에 따른 관리기술
5) 관리 리더십의 영역
6) 교육조직 관리에서 고려해야 할 4가지 차원(Williams, 2002)
2. 장학 리더로서의 교육 지도자
1) 장학(Supervision)의 개념
2) 일반적 장학의 성격
4) 장학
5) 교육지도자가 장학을 하는 목적
6) <장학 담당자의 역할 변화(Jones, 2000)>
7) 21세기 문명화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장학
8) 장학 리더십의 영역 장학활동의 핵심 대상
9) Wiles와Bondi의 장학 과업의 흐름
3. 조직문화 리더로서의 교육 지도자
1) 조직문화의 개념
2) 교육조직문화
3) 교육조직문화와 변혁적 리더십
4) 조직
5) 조직문화 형성과 리더십
6) 교육조직문화에 영향
7)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요구되는 지도자의 행위
4. 보육교사의 자질
1)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3)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4) 보육교사는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5)보육교사는 영아개개인이 귀중한 가치를 지닌 존재라 확신하여야 한다.
6)보육교사는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7) 교사 개인으로서의 자질향상에 힘써야 한다
2)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에 힘써야 한다
5. 보육교사의 역할
1)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영아의 발달과 안전을 고려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4) 일상생활의 모델로서의 역할
5)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6. 일상생활에서의 보육교사의 역할
1) 맞이하기
2) 수유 및 이유
3) 기저귀 갈아주기
4) 낮잠자기
5) 씻기
6) 귀가준비 및 귀가
7. 보육교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보육교사의 보수
2) 교사 대 아동의 비율
3)보육시설 정원의 불안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사회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인구증가율 둔화라는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녀양육의 책임을 가정에만 두지 않고 사회가 분담함으로써 여성노동력의 활용을 늘리고 출산을 장려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가 자녀양육을 분담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다양한 유형의 보육시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보육시설의 양적 확충과 더불어 질적 향상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과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가 개선되면서 보육 사업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자.

참고문헌
1. 이대균. 199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3. 이연섭. 1994. 유아교육론. 서울: 정리. 서울: 양서원.
2. 곽덕영. 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4. 김오남. 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5. 박재택. 199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6. http://blog.naver.com/shimbomin/1200028956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현대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첨부하여 논하시오
  • 보육서비스 실천의 측면에서 볼 때에도 보육교사는 매우 중요하다. 보육서비스는 영유아의 교육과 그들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보육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한다.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유아교육의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교사의 질, 교사의 교육, 훈련정도, 보육교사의 역동성 및 교사의 자질, 자격, 전문성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 보육과정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연계성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약점 및 개선방안결론참고자료서론오늘날의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 여성의 경제활동 증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삶의 양극화 현상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말미암아 자녀의 양육을 자신 양육보다는 타인의 양육이라는 현상이 대두되면서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고, 부모들은 자녀를 안심하고 위탁할 수 있는 보육 기관의 선택이 중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및 자질2) 시설장의 역할 및 자질3) 교사의 역할 및 자질4) 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5) 지역사회인력의 역할 및 자질6) 부모의 역할 및 자질3.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 운영방안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의 협력2) 유아교육기관의 재정 확보3)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4) 유아교육기관 관리자가 추구해야 할 리더십5)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6)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Ⅲ. 결론Ⅰ. 서론보육시설의 환경과 보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1)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과정3) 유아교육기관운영의 특성(1) 교육활동 측면(2) 교육조건 측면(3) 제도적인 측면2. 교육철학적 배경을 통한 운영 목표와 교육프로그램 선정1) 유아교육기관설립의 교육철학적 배경2) 유아교육기관운영 목표3) 유아교육프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
  •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 분석1)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1) 사례(2) 분석2)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1) 사례(2) 분석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에 기대되는 자질은 먼저 인성적인 면에서 부모와 같은 애정을 가져야 하고, 영유아를 대할 때는 편견이 없으며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문적 측면에서는 영유아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