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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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유형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
1) 목적
2) 특성
4.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 교육부 2015 특수교육통계
(1) 유아특수교육의 관련 법령 및 행정체계
(2)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현황
(3) 유아특수학교 및 학급 현황
(4) 유아특수교육 교직원 현황
2) 문제점
(1)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2) 유아교육의 기회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
(3)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
(4) 유아특수교원의 인원과 전문성 부족
5.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
1) 행정부처 간 긴밀한 협력
2) 완전통합을 향한 움직임
3) 0세부터 전 생애 기간에 걸친 특수교육 지원
4) 전공교사 및 전문직 교원의 양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개념
다른 아동에 비해 열등한 면을 더 많이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특수아동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조건이 주어지면 그들의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특수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수아동
특수아동이란 그들의 정신적 특성이나 감각능력, 의사소통, 사회적 행동 혹은 신체적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학교교육에서 학습에 진보를 가져올 수 없어 학교교육의 수정이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경우에만 이들 아동들을 교육적으로 특수하다고 한다.
특수아동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인간 전체가 절대적 차이가 있어서가 아니라 일반아동과 부분적인 차이성은 나타내고자 이름붙인 하나의 편의적인 용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특수교육통계, 2015
김경숙 외(2011)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남정걸(2010)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
김경진 외(2004)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2013)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정권 외(2007) 특수교육백년사, 특수교육
김정권 외(2008)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특수교육
김진호 외(2012)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8) 장애인 교육․복지실태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석사학위청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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