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미래 유아교육(다문화 성평등 경제 환경 역사 지리 반편견 평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Ⅱ.미래 유아교육의 방향

Ⅲ.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사회교육내용
1. 다문화 교육
2. 성평등교육
3. 경제교육
4. 환경교육
5. 역사교육
6. 지리교육
7. 반편견교육
8.평화교육

Ⅳ. 나의 생각
본문내용
유아들은 몇 년 후에는 21세기 사회에서 생활하게 될 것이다. 과거나 현재와는 다른 사회환경 속에서 생활하게 될 유아들을 위한 교육활동의 방향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위에서 제시한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미래 유아사회의 방향을 통합적으로 연결시켜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유아사회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의 구체적인 사회교육내용은 본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호 (1997).
이경우, 이은화 (2000). 반편견 교육Ⅱ. 창지사
이영석(1996).
이현섭 외 (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장선철 (1993).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최석란 외 (2003).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최석진 (1994).
한국여성개발원 (2000).
한국환경교육학회 (1997).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 실태 조사연구. 유천문화사
Bem
Taba et al (1971); Michaelis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민족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각각의 문화공동체가 처한 환경이나 주위 변수로 인해 변화 발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그림 문화도 샐러드 그릇처럼 저마다의 개성을 간직하며 조화로울 수는 없는 걸까?자료 : k.daum.net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

  • [유아교육] 보육과정-사회관계 영역
  • 유아들이 영아기에서부터 형성하기 시작한 기본적인 사회적 능력을 바탕으로 보다 넓은 사회에서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는 매우 이른 시기부터 자신을 둘러싼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지역사회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의 특성을 알아 가면서 정체성의 기본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유아는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리적, 시간적 변화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유아 사회교육의 구성 부분이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한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의미 있는 존재로서 생활해 나가는 데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수적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적응능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 Ⅰ. 서 론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1) 다문화 교육의 개념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5) 다문화 교육의 내용① 상호 의존성 교육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 론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