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교육 위기(교실붕괴)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공교육의 개념
ⅱ. 공교육 위기(교실붕괴)의 원인
ⅲ. 공교육 위기(교실붕괴)의 실태
ⅳ. 공교육 위기(교실붕괴)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최근 몇 년 전부터 ‘수업시간에 잠만 자는 아이들’, ‘교권 침해 사례 증가’, ‘스승의 날이 부끄러운 선생님’, ‘교사를 신고하는 학생들’, ‘학교보다는 학원’ 이라는 헤드라인을 단 기사를 많이 보아왔다. 과연 최근 몇 년 전부터 우리의 교육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지금 교육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또는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학교교육의 위기’ 또는 ‘교실붕괴’라는 용어로써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교실붕괴의 원인은 무엇이란 말인가? 우리는 그 답을 공교육이란 개념을 통하여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교실붕괴가 단순히 지역, 학교 그리고 교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면, 오히려 그것은 그다지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이는 지역적으로 그리고 학교와 교사 개인들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해결될 수 있는 성질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교실붕괴’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우리가 지금부터 알아 볼 공교육 제도 자체의 문제라고 한다. 따라서 나는 지금부터 공교육이란 개념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인 ‘교실붕괴’를 한 층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공교육의 개념
공교육제도의 사전적 의미는 “일반적으로 국가 혹은 준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이다. 즉 국가의 법률에 의해서 국가 또는 지방 공공단체가 설치하는 시설에서 공비로 관리, 운영되는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공교육 제도가 본격적으로 정착된 것은 불과 200여 넌 남짓 되었으며, 우리 사회가 서양의 공교육 제도를 받아들인 지는 100여 년 전에 불과하다.
그런데 여기서 ‘공교육 제도’는 도대체 무슨 이유로 생겨난 것일까?
참고문헌
ⅰ. 책
귄대봉, 신현석(2003)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전략과 구상, 집문당
윤정일, 정수현(2003) 한국 공교육의 진단, 집문당
한국 교육연구소 창립 10주년 기념 학술 대회(1999) 한국공교육체제의 평가와 전망, 사 단법인 한국 교육연구소
이인석(2003) 인천지역 교육정책 토론회 결과 보고서, 인천발전 연구원
안우환(2005) 한국교육의 이슈와 쟁점, 한국학술정보(주)

ⅱ. 인터넷
http://www.donga.com/fbin/output?from=email&n=200603130109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289685
http://cafe.daum.net/teacherguide - 한국의 교실 붕괴의 원인과 대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의미,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원인과 현황,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인식,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 사례,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방안
  • 교육 기피3.불량한 학습 태도 및 교사에 대한 반발Ⅶ.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 방안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과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붕괴에 대한 논의가 방만하고, 혼란스럽게 전개되고 공교육의 공공

  • [교육] 대안교육운동
  •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말들이 무성할 즈음, 학교교육은 많은 비판을 받았고, 더

  •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관련 설문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신자유주의,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극복을 위한 과제
  • 문제가 되었다. 학급붕괴는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이 흐트러지고, 교사의 권위 붕괴에 의해 조금씩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정의학교 붕괴와 관련하여 교육 붕괴, 교실 붕괴, 학급 붕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교육붕괴는 미국 교육의 위기를 진단하면서 사용되던 용어이다. 교육붕괴는 교육실패이며, 미국의 공교육 실패의 논의와 관련하여 교육제도의 실패로 이야기된다. 여기에서는 미국의 교육실패의 원인

  • 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 이론에 맞추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보았다. 본론원인우리는 위에서 학급,교실 붕괴는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부적절한 학생상, 교사의 지도력 문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먼저 당사자인 학습자의 측면을 살펴보면 오늘날 학습자에게 문제되는 것은 그들에게 이루어지는 공교육에 대해 흥미를 느끼거나 관심을 갖지 않고 교육 자체를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