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요인과 배경,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시각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대책과 해결을 위한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요인
1. 입시 제도의 문제
1) 학력 중심 사회
2)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학교의 파행 운행
3) 빈번한 교육개혁으로 인한 혼란 가중
2. 문화차이로 인한 세대 갈등
1) 10대 중심의 문화산업
2) 급변하는 세태와 문화 상충
3. 직업관에 대한 관점 변화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시각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1. 생활지도의 수용 정도
2. 학생들의 일탈행위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대책

Ⅷ.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해결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실의 붕괴는 학교건물의 물리적 붕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 붕괴되고 있다는 말이다. 즉, 지적 활동과 도덕적 활동으로 주를 이루는 교육활동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교과교육이나 생활지도 등에서 통제력을 상실하고 있다. 통제력의 상실은 곧 정신적 교육적 지도 모두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해 준다. 학교붕괴나 교실의 붕괴는 학교나 학급이 가지는 일상적인 본래적 기능, 즉 학생들의 생활이나 질서가 문란하거나 해체되면서 통제력이나 규제력이 상실한 상태이다. 학교의 붕괴는 근본적으로 학교가 교육의 본래적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는 말이다. 만약 이러한 진단이 사실이라면 보통 심각한 사태가 아니다. 이 사태는 우리 사회의 정신적 공황를 낳고, 공동체의 해체를 예견해 주는 것이나 다름없다. 개인이나 사회의 무규범(anormie=normlessness)은 사회적 연대와 응집력의 급속한 해체 현상으로서 그것의 교육적 반영물이 학교의 붕괴를 낳는다고 할 수 있다(Sadovnik & Semel, 1998).
학교가 붕괴되고 있음은 공동체로서의 결속력이 약화되고 있고, 그만큼 친밀성도 부재하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간의 연대와 응집력이 약화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제 3의 길을 제창한 기든스의 ‘친밀성’의 관계 회복을 매우 중요한 가치로 대두시킨다. 친밀성의 유지를 위해서는 ‘대화민주주의’가 필수적임을 지적하고 있다. 학교 붕괴의 시작은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서 규범의 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반증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 사이의 활발한 대화가 없다는 것은 의미있는 소통을 불가능하게 한다. 대규모의 학생집단이 모여 사는 거대학교의 군중집단 속에서 학생들은 의미있는 만남을 하지 못하고 한다. 끼리끼리 노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고, 광범위한 인간관계의 교류를 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 친숙하려고 노력하다가는 왕따당하기가 쉽고 소외에 직면할 위험이 상존해 있다. 의사소통의 원활하지 못함은 경직된 관료주의가 횡횡하고 있다는 말이다. 여전히
참고문헌
○ 노응원, 한국의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학교 붕괴, 푸른 나무,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 시사저널(1999), 학생도 교사도 학교 가기 싫다
○ 신성호(2000), 교실붕괴 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2회 교육연구논문
○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평
○ 이미삼(2001), 학교 붕괴 현상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 위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 과학교육연구원 교육연구 논문
○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참교육 실천 위원회(2008), 학교붕괴, 푸른나무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 학교의 정의와 운영II.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관한 찬반 양론의 논거ㄱ.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대한 찬성 논거 ㄴ.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대한 반대 논거 III. 외국의 교육제도 사례를 통한 공교육 및 사립고 관련 정책 비교 IV.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설립에 관하여 불거진 사회적 문제점 고찰 V. 특목고 문제에 대한 제도적 대책Ⅲ. 결론Ⅳ. 참고문

  •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논문)
  • 고찰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 제3절 학교폭력의 원인제3장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과 문제점제1절 가정 환경적 요인 제2절 학교 환경적 요인 제3절 사회 환경적 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제1절 학교폭력 예방과 조기개입을 위한 방안 개발제2절 학교폭력 예방 대처를 위한 법 제도의 정비제3절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상담활동의 활성화제5장 결론 및 제언제1장 서 론청소년기는 다른 어

  • [청소년문화] 청소년교육불평등
  • 의미한다. 오늘날처럼 교육의 대중화로 인하여 고학력자가 양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 그 자체가 바로 상승적 사회이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다고 단정 지우기도 물론 어렵다. 우리나라의 경우 직업적 지위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되는 것은 교육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슷한 여러 연구들이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내놓았다. 첫째, 개인에게 주어지는 교육기회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학교 교육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배경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

  • [교사체벌]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종류,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 현황,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 분석
  • 학교체벌, 학생체벌)의 원칙Ⅴ.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현황1. 교사/학생의 체벌실태2. 체벌이유3. 부모의 체벌 인지방법4. 체벌에 대한 조치5. 체벌방법6. 학생의 체벌체감 정도와 반응7. 교사/학부모 체벌의 교육적 효과 예상Ⅵ.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관련 법규(법규범)1. 구 교육법 - 교육법 제76조2. 개정 교육법 - 초․중등 교육법 제18조(학생의 징계)Ⅶ. 교사체벌(학교체벌, 학생체벌)의 교권(교사의 권위)Ⅷ. 결론 및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