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의미,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원인과 현황,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인식,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 사례,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의미
Ⅲ.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원인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Ⅳ.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현황
Ⅴ.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에 대한 인식
1. 교사의 전문적 권위의 존중
2. 수업이해도
3. 수업 참여정도
4. 학생의 수업준비 및 과제수행도
5. 교원의 교육활동과 교과에 대한 헌신도
Ⅵ.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사례
1. <사례 1> 교사 불신 및 학교 경시 풍조
2. <사례 2> 학교 교육 기피
3. <사례 3> 불량한 학습 태도 및 교사에 대한 반발
Ⅶ.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해결 방안
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
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
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
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
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
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과 실천하기
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붕괴에 대한 논의가 방만하고, 혼란스럽게 전개되고 공교육의 공공성마저 부정하는 견해들이 나타나는 것에는 학교붕괴라는 현상이 지니고 있는 사안의 ‘범위’와 ‘성격’을 분명히 하지 않은 채 저마다 다른 지점에 주목하게 되는 탓도 크다. 특히 학교붕괴라는 새로운 현상에 기존의 모든 교육 문제들까지 싸잡아 집어넣고 사안의 범위를 지나치게 확장시키는 경향이 많이 나타난다. ‘학교붕괴’라는 말 자체도 이러한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학교붕괴 현상을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총체적 문제점과 동일시해버리고 만다. 논의의 방만함은 문제의 지점을 애매하게 하면서 ‘학교교육 정말 문제있다’라는 기존의 인식을 양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으로 귀결된다. 결국 앞서 지적한 것처럼 엉뚱한 곳에 책임을 돌리거나 학교 자체를 부정하게끔 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이후의 논의를 위해서는 사안의 범위와 성격을 먼저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붕괴는 집단적 교육과정의 파행 현상이다. 우선, 사안을 분명히 해야한다. 학교붕괴라는 이름하에 사람들이 주목하는 현상은 이러저러한 요인(학교붕괴 현상은 매우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다.)속에서 나타나는 아이들의 학교나 수업의 거부, 회피, 통제에 대한 불응이나 저항 등에 의해 정상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황이다. 수업과 과제에 대한 태업, 지도 불응과 공공연한 저항, 일상적 미등교나 불출석의 증가 등이 학교붕괴의 대표적 현상들로 거론되며 그로 인한 수업과 학생지도의 불능 상태로 요약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직접적으로는 학교에서의 집단적 교육과정을 지도하려는 교사의 통제권을 일부 또는 다수의 학생들이 무시, 회피, 거부 또는 저항하는 것에 의해 발생한다. 그런 점에서 학교붕괴 현상은 ‘학생들에 의해 교사의 지도력이나 통제권이 거부, 회피당함으로써 나타나는 교육과정의 파행 현상’으로 규정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결국 학교붕괴는 그 동안 학교를 매개로 형성된 기존의 교사-학생간의 교육관계가 새로운 차원의 위기를 맞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Ⅱ.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의 의미
우리와 비슷한 교육위기를 겪고 있는 일본에서는 수업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의 교실붕괴는 오래된 일이지만, 급속하게 전국으로 퍼져나가며 각종 매스컴에 의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교실붕괴는 평범한 보통 아이가 충동성을 컨트롤하지 못해 돌발적으로 일으키는 난폭한 행동 때문에 학급이 소란스러워지는 것 등으로서 ꡒ수업중에 자리에서 일어나서
- 참고문헌
-
◎ 김원중(2000),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모색, 교육인류학연구
◎ 김창식,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인간과 자연사
◎ 구자옥(1999), 학교교육 위기분석과 진단,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 노응원, 한국의 교실 붕괴의 원인과 대책,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 전교조, 학교붕괴, 푸른나무
◎ 정창현 외(2008), 교실붕괴 현장에서의 스승의 역할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1999),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