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학습자 분석
◈ 학습목표
◈ 수업절차
Ⅰ. 도입
Ⅱ. 전개
Ⅲ. 평가
◈ 교육내용
◈ 지도원리
- 본문내용
-
◈ 학습자 분석
본 수업은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의 신문이나 광고 등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방법으로는 직접교수법을 채택하여 흥미유발, 설명하기, 질문하기, 활동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활동으로는 개별 학습과 찬반토론과 같은 모둠 학습이 있다. 학생들은 사전 학습을 통해 이번 시간에 필요한 기본적 배경지식은 갖추었으며 모둠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이 수업의 전제로 삼는다. 한편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에 대한 개념은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울 것이며 또한 수업자료로 현재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동영상이나 인터넷 기사, 댓글 등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나 글을 통해 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알고,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우선 신뢰성과 타당성과 통일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후 한 편의 글이 지니고 있는 신뢰성과 타당성, 통일성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글의 내용은 이 같은 기본 요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지니지 못하는 글은 읽을 가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글을 읽으면서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판단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을 읽고,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이 드러내고 있는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같은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성장과 분배의 갈등’, ‘교육의 기회 균등 문제’, ‘사형제도의 찬반“ 등을 다루고 있는 글이 그 예이다. 이렇듯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글쓴이에 따라 주제나 관점이 비슷한 글이 있는가 하면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신문기사, 사설, 광고문 등으로 글의 종류가 달라짐으로 인해서 관점이 달라지기도 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주제나 관점에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면, 글쓴이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나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