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습자 분석

◈ 학습목표

◈ 수업절차

Ⅰ. 도입

Ⅱ. 전개

Ⅲ. 평가

◈ 교육내용

◈ 지도원리

본문내용
◈ 학습자 분석

본 수업은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의 신문이나 광고 등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방법으로는 직접교수법을 채택하여 흥미유발, 설명하기, 질문하기, 활동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활동으로는 개별 학습과 찬반토론과 같은 모둠 학습이 있다. 학생들은 사전 학습을 통해 이번 시간에 필요한 기본적 배경지식은 갖추었으며 모둠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이 수업의 전제로 삼는다. 한편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에 대한 개념은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울 것이며 또한 수업자료로 현재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동영상이나 인터넷 기사, 댓글 등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나 글을 통해 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알고,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우선 신뢰성과 타당성과 통일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후 한 편의 글이 지니고 있는 신뢰성과 타당성, 통일성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글의 내용은 이 같은 기본 요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지니지 못하는 글은 읽을 가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글을 읽으면서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판단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을 읽고,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이 드러내고 있는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같은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성장과 분배의 갈등’, ‘교육의 기회 균등 문제’, ‘사형제도의 찬반“ 등을 다루고 있는 글이 그 예이다. 이렇듯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글쓴이에 따라 주제나 관점이 비슷한 글이 있는가 하면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신문기사, 사설, 광고문 등으로 글의 종류가 달라짐으로 인해서 관점이 달라지기도 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주제나 관점에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면, 글쓴이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나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목표,지향점,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수행평가,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문제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가 다루는 ‘국어’는 학습자가 국어를 사용하여 경험을 해석하고, 사고를 형성하고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교호 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용으로서의 국어’이다.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자신의 언어이다. 말하기와 쓰기(표현), 듣기와 읽기(이해)의 네 가지 활동으로 나타나는 ‘사용으로서의 국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자신의 언어

  • [국어교육] 국어교육과정 분석-읽기교육과정분석
  • -차 례-1.서론2.본론(1)국어과 교육과정.(1~7차까지의 교육과정요약)(2)7차 교육과정 중 읽기 교육과정의 내용체계.(3)읽기 교육과정의 특징.(4)읽기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3.결론1.서론제 7 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ꡒ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 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 국어교육학개론
  • 국어교과의 개면 목적 내용 강조점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방향이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내용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세 번째는 국어교과의 목표로 먼저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를 들고 이어서 ”다양한 유형의 국어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와

  • [국어교육학] 사고중심국어교육의 방향
  • 국어교육은 국어활동을 부분적으로 접근한다. 즉, 읽기는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조적 이해가 총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이들 각각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중심의 국어교육은 텍스트를 바라볼 때, 독자의 해석의 여지를 인정하기 않기 때문에 이미 고정되어 있는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어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이삼형 외(2000),「국어교육학」. 소명출판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국어 교육학 개론(최현섭)에서도 국어 지식의 항목 자체가 누락 되어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취약하다 보니 정체성에 대한 인식과 보급이 부족하고 정확한 국어 지식의 정의와 본질을 찾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