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13장 언어 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Ⅱ. 제이언어 계획
Ⅲ. 요악과 결론
- 본문내용
-
Ⅰ.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언어 학습의 사회적 맥락이란 언어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교수 상황을 분석할 때 그러한 맥락적 요인들에 주목해야 한다.
◆ Carroll(1967, 1969)의 언어 교수를 위한 계획
언어 교수 연구의 수행시 고려해야할 배경 변인들의 수를 파악
언어적 요인(모어와 비교한 학습될 새로운 언어의 특성들)을 포함
동기(motivation)와 관련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도 고려
-제일언어와 제이언어간의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
-제이언어의 도구적 가치, 제이언어의 문화적 가치
-정치적 요인 등
Schumann의 문화변용 이론에서처럼 위와 같은 요인들이 제일언어와 제이언어의 상대적 지위를 결정하기 때문(제11장 : 258 참조). 또한
-제이언어와 접촉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
-학교에서 제공되는 언어 학습의 기회에 대해서도 고려
환경적 요인은 매우 명확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인식하기 어렵다.
영국의 <균형 있는 기본 프랑스어(Primary French in the Balance)> :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프랑스어 학습 성취도 사이에 매우 큰 상관이 있음을 밝혀냈다.
각 집단에 속한 남녀 학생 모두가
부모의 직위가 높으면 → 듣기, 읽기, 쓰기 시험 모두에서 평균 점수가 높음.
부모의 직위가 낮으면 → 듣기, 읽기, 쓰기 시험 모두에서 평균 점수가 낮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