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13장 언어 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Ⅱ. 제이언어 계획

Ⅲ. 요악과 결론

본문내용
Ⅰ.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언어 학습의 사회적 맥락이란 언어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교수 상황을 분석할 때 그러한 맥락적 요인들에 주목해야 한다.
◆ Carroll(1967, 1969)의 언어 교수를 위한 계획
언어 교수 연구의 수행시 고려해야할 배경 변인들의 수를 파악
언어적 요인(모어와 비교한 학습될 새로운 언어의 특성들)을 포함
동기(motivation)와 관련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도 고려
-제일언어와 제이언어간의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
-제이언어의 도구적 가치, 제이언어의 문화적 가치
-정치적 요인 등
Schumann의 문화변용 이론에서처럼 위와 같은 요인들이 제일언어와 제이언어의 상대적 지위를 결정하기 때문(제11장 : 258 참조). 또한
-제이언어와 접촉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
-학교에서 제공되는 언어 학습의 기회에 대해서도 고려

환경적 요인은 매우 명확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인식하기 어렵다.
영국의 <균형 있는 기본 프랑스어(Primary French in the Balance)> :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프랑스어 학습 성취도 사이에 매우 큰 상관이 있음을 밝혀냈다.
각 집단에 속한 남녀 학생 모두가
부모의 직위가 높으면 → 듣기, 읽기, 쓰기 시험 모두에서 평균 점수가 높음.
부모의 직위가 낮으면 → 듣기, 읽기, 쓰기 시험 모두에서 평균 점수가 낮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교수업, 입시위주, 학력위주, 보편적 교육의 공교육실시 양적확대기여했지만 질적인 질적측면 많은 문제, 진정한 학문적 공부가 아닌 그냥 형식적으로 졸업장만 받으면 된되는 생각 인적자원자원을 적재적소 배치하지 못하고 빈부의 격차 심해졌다.-학교교육과 다른 방식의 접근필요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을 통해 이해의 도구를 획득행동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을 통해 우리를 둘러싼

  • [심리학]범죄심리학
  •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하지만 이러한 학습된 일탈행위는 강화에 의해 강해지거나 처벌에 의해 약해질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요인에서는 청소년기가 되면 학교라는 이차적 사회를 경험하게되며 학교는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며, 친구와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의 규범과 가치관을 학습하고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바람직한 사회화를 경험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로서 피아제 , 비고츠키 , 워프 등을 들 수 있다 .제7장 영아기의 사회정서발달1.사회적 반응의 발달아기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행동하고 반응을 한다 . 이러한 반응 중에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촉진케 하는 반응으로 응시 , 미소 , 울음 , 옹알이 등 을들수있다 .▶낯갈이 :낯갈이는 영아가 낯선 이를 보면 우는 것을 말한다 .▶낯갈이의 이유-격리불안설 :정신분석이론,사회학습이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언어습득은 촉진된다. 자폐증은 교사나 부모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습득은 기대할 수 없다. 자폐증에게 언어를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그가 교사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것이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기본단계이다. 둘째, 비언어적 행동모밤이다. 자폐증이 교사나 부모의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할 수 있게 되면 언어학습이 보다 쉬워진다. 자폐증이 모델의 행

  • 아동복지론_중간
  • 학습부진이나 문제행동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부모의 양육방식 및 내도를 포함한 가정의 심리적 분위기는 -> 아동의 지적발달과 함께 인성 등의 정의적 행동 특성의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빈곤가족 자녀들의 성장환경을 보면 -> 빈곤가정은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부모의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와 낮은 교육수준, 열악한 주거환경과 저속한 문화적 배경 속에 높이게 된다는 것이다.빈곤가족의 아동들은 주로 빈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