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제15장 장학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평가의 중요성

1. 평정, 측정, 평가의 어의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 평가

4. 질적 통제를 위한 평가와 전문성 개발을 위한 평가

제2절 평가의 개념

1. 효과적 수행평가체제의 특성

2. 장학평가의 목적

3. 누가 평가할 것인가?

4. 자료수집 방법들

5. 평가의 도구

6. 평가결과의 활용

제 3절 교사수행평가의 체제

제4절 수업 프로그램의 평가

1. 수업 프로그램 평가의 다양한 자원과 방법

2. 전체적 수업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본문내용
평가는 이미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조직이 실시해야 하는 필수적 계속활동이 되고 있다. McCarty(1974)는 효과적 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체계적인 평가가 학교 교육의 효과성을 모두 보장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러나 평가가 없다면 교육의 질을 주관하는 교육 지도력을 확보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제1절 평가의 중요성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것과 같이 장학과정에서 있어서도 평가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평가는 장학의 통합된 일부분이며 평가를 하지 않고 교수-학습의 개선을 도모할 수는 없다. 장학과정에서 평가는 교사들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부터 프로그램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장학의 모든 과정과 연관을 맺는다.
교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수행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제2절 평가의 개념
1. 평정, 측정, 평가의 어의
1) 평정(rating) : 0. 개인의 태도, 능력, 흥미, 자질, 인성등을 측정하며, 점수, 수준, 정도에 따라서 서열이나 등급을 결정할 때 사용함.
0. 평정은 주로 비교하는데 초점을 둔 상대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2) 측정(measurement) : 0. 행위 또는 인식등의 양이나 질 또는 특성을 재는 과정이나 행위
0. 물건의 길이, 무게, 부피를 재는 것이나 심리적인 성향이나 행동의 특성을 재는 것
0. 측정은 판단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며 가치를 수반하지 않음 - 정확성, 객관성, 표준화가 중시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장학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굿(Carter V. Good)에 의하면 장학이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지도성을 제공하는 교육 지도자들의 모든 노력이다. 여기에는 교사의 교직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 교육 목표, 학습자료 및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개선하는 일, 그리고 수업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킴볼 와이즈(Kimball Wiles)는 수업 장학의 측면에서, “장학이

  • [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장학론․장학행정, 지도행정 2) 교육과정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가) 교육과정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나) 일반장학은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교수단원과 교수자료의 준비, 학부모에 게 통지하는 과정과 도구의 개발, 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등 광범위한 일을 의미한다. 3)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가) 교수-학습 사태의 개선․향상을 위해 교사들을 도와주는 것이다.나) 학생들의 학습을 증대시키기 위해 적용될 수업방법의 개선에 직접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 한국 교육 그리고 교육학의 구조와 특성
  • 평가,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교경영, 수업론, 교육정책 장학론교육체제의 성격에 따른 영역학교교육론, 사회교육론, 형식교육론(제도교육), 비형식교육론 (제도 외 교육)I. 교육학 일반- * -1. 교육의 개념협의의 교육인간 행동을 의도적계획적으로 변화학교교육, 가치지향적, 형식적 교육, 표면적 교육과정과 관련 있음지적인 면에 치중광의의 교육인간 행동을 의도적계획적으로 변화 + 무의도적 변화가정, 학교, 사회, 가치지향적

  • 2021년 2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