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제15장 장학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제1절 평가의 중요성
1. 평정, 측정, 평가의 어의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 평가
4. 질적 통제를 위한 평가와 전문성 개발을 위한 평가
제2절 평가의 개념
1. 효과적 수행평가체제의 특성
2. 장학평가의 목적
3. 누가 평가할 것인가?
4. 자료수집 방법들
5. 평가의 도구
6. 평가결과의 활용
제 3절 교사수행평가의 체제
제4절 수업 프로그램의 평가
1. 수업 프로그램 평가의 다양한 자원과 방법
2. 전체적 수업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 본문내용
-
평가는 이미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조직이 실시해야 하는 필수적 계속활동이 되고 있다. McCarty(1974)는 효과적 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체계적인 평가가 학교 교육의 효과성을 모두 보장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러나 평가가 없다면 교육의 질을 주관하는 교육 지도력을 확보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제1절 평가의 중요성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것과 같이 장학과정에서 있어서도 평가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평가는 장학의 통합된 일부분이며 평가를 하지 않고 교수-학습의 개선을 도모할 수는 없다. 장학과정에서 평가는 교사들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부터 프로그램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장학의 모든 과정과 연관을 맺는다.
교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선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수행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제2절 평가의 개념
1. 평정, 측정, 평가의 어의
1) 평정(rating) : 0. 개인의 태도, 능력, 흥미, 자질, 인성등을 측정하며, 점수, 수준, 정도에 따라서 서열이나 등급을 결정할 때 사용함.
0. 평정은 주로 비교하는데 초점을 둔 상대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2) 측정(measurement) : 0. 행위 또는 인식등의 양이나 질 또는 특성을 재는 과정이나 행위
0. 물건의 길이, 무게, 부피를 재는 것이나 심리적인 성향이나 행동의 특성을 재는 것
0. 측정은 판단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며 가치를 수반하지 않음 - 정확성, 객관성, 표준화가 중시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