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티보 tivo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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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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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Q1. 고객에 대한 분석
-기존 고객은 TV에 대한 Life Style(TV를 어떤 식으로 이용해왔고, 어떤 용도로 보았는지 등등)을 분석하고 이 Life Style을 Tivo가 어떻게 바꿨는지에 대한 역할(고객침투, 고객 이해의 입장에서)을 서술하시오.


Q2. 경쟁분석
- 경쟁사 대비 Tivo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이 있는지?

Q3. 위 문제1, 문제2를 토대로 한 Tivo의 마케팅 전략(STP관점에서)
- 현재 열악한 Market share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은 어떤 것이 있고 기존 Marketing전략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본문내용
Q1. 고객에 대한 분석
-기존 고객은 TV에 대한 Life Style(TV를 어떤 식으로 이용해왔고, 어떤 용도로 보았는지 등등)을 분석하고 이 Life Style을 Tivo가 어떻게 바꿨는지에 대한 역할(고객침투, 고객 이해의 입장에서)을 서술하시오.

지금까지의 TV시청자들을 세분화해보면, 드라마를 선호하는 가정주부들,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직장인들, 만화를 좋아하는 어린이들, 연예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청소년 및 젊은 세대들 이렇게 나뉜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 방영시간대를 미리 알고 있고 그 시간에 시청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하지만 가족구성원들끼리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다른데 방영시간대가 같다면 의견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고 어느 한 쪽은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 시청을 포기해야만 했다. TV를 보다가 중요한 순간에 자리를 비우지 못 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예를 들면, 주부들은 식시시간대에 주방에 가야할 일이 많은데 이 때마다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되다. 화장실 문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방송이 심야시간대라면 밤늦게, 새벽까지 기다렸다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TV의 단점을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 방송이 채널 선택의 다양성 측면에서 보완했으나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하지만 Tivo의 등장으로 TV시청자들의 Life Style은 수동적인 위치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었다. Tivo의 자동 레코딩 시스템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동 녹화함으로써 원하는 시간에 TV시청을 가능하게 했다. 더 이상 화장실이나 전화 문제로 보고 싶은 부분을 놓치는 일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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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분석하셨네요
  • david***
    (2009.03.19 01: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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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겉만 요란하네요
  • hwang***
    (2008.02.22 18: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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