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원의 중요성
2. 교원양성정책의 개념
1) 교원양성정책의 개념과 구성 요인
2) 교원양성 정책의 내용과 영역
3.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 제도
1)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
2) 교원양성정책과 제도의 변화
(1) 유치원 교사양성교육의 현황
(2) 초등교원양성정책
...<표 2-1> 교육대학 학점 배당 기준표
(3) 중등교원양성정책
① 무시험 검정
...<도표 1.1> 1992년 무시험검정에 의한 중등교사 자격취득 종류
② 시험검정
...<도표 1.2> 양성 기관별 편제 학생 및 자격증 취득자 현황(1993년)
...<표 2-2> 교직 과정의 과목과 이수 학점표
4. 교원양성 정책과 제도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원양성 교육의 현황
(1) 교원양성기관의 현황
(2) 학생선발 및 장학제도의 현황
(3) 교육과정의 현황
... <가> 교육대학의 교육과정
... <나>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4) 교원자격제도의 현황
2) 교원양성 교육의 문제점(ㅡㅡㅡ>8가지로 정리)
5. 우리나라의 교원양성 정책의 특징 요약(ㅡㅡㅡ>크게 3가지로 분류한 후 부연설명)
6. 교원양성정책 발전의 전망과 과제
1) 사회, 교직사회, 학교사회 변화의 추세와 전망
2) 교사상, 교사의 역할과 과업,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
3) 교원양성 정책의 발전 방향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교원의 중요성
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이다.
과학기술, 새로운 지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력이야말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고, 한 사회와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은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적 자산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러한 지적 자산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미래문명을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교육의 틀을 세우는 일이 된다.
교육은 이제 국민 모두가 향유하는 권리인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의 중요한 한 가지 요소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중요한 교육을 실제 이끌어 가는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일은,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정책은 교원 양성기관의 난립과 정체성 미흡, 교원수급 불균형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문제로 인하여 교원정책의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즈음의 경우는 바람직한 교사, 효율적인 교사의 특징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에 관하여 넓고 깊은 지식을 가지며 실력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를 좋아하는 교사 ② 학습자를 사랑하고 학습자 개개인을 잘 이해하며, 또한 잘 알고 있는 교사 ③ 스스로 자기의 품성과 자질․능력 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데 앞장서며, 만사에 솔선수범하는 교사 ④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교육의 혁신과 개혁을 추진하고 실천하는 촉진자의 구실을 하는 교사 ⑤ 마지막으로 자신의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고,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건강한 교사가 그것이다...
- 참고문헌
-
곽영우 외(1996). 한국교원교육의 정체성 탐색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사 교육」, 제13권.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교육개혁위원회.
김순택 외(1983). “중등학교 교사양성과정의 개선 방향”, 「교육학 연구」. 서울 대학교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김신복 외(1990). 교원양성체계화 연구, 교육부 학술연구보고서.
김영우(1992).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역사적 평가”, 한국교육사학, 14.
김종철(1996). “역사적 측면에서 본 한국 교원양성 교육체제의 방향”, 한국 교사교육 제11호.
노종희.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현황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5권 3호: 42-62.
박남기. “초등교원양성 정책 및 교육과정”, 교육행정학연구 제15권 3호: 88-121.
박승재 외(1996).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박용헌 외(1994).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표준모형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1996).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이돈희(1994). “한국 교원양성: 그 경험과 반성”, 제4회 한·일 교육연구 공동 세미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이윤식 외(1994). 「교사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1995). “종합대학에서의 사범대학의 위상과 교육과정의 구조”, 중등교 육연구 제7집, pp. 2-36.
진동섭(1993). “교원교육의 실상과 개혁의 방향”, 교육학연구 제31권 제4호, 141-157.
진동섭(1993. 11). “한국 교사양성 교육기관의 조직과 운영: 서울대학교 사범 대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주최 교육세미나 발표논문집, ‘한·영 양국의 대학입시제도 비교’와 ‘교원양 성 교육기관의 조직과 운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한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