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의 중요성

2. 교원양성정책의 개념
1) 교원양성정책의 개념과 구성 요인
2) 교원양성 정책의 내용과 영역

3.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 제도
1)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
2) 교원양성정책과 제도의 변화
(1) 유치원 교사양성교육의 현황
(2) 초등교원양성정책
...<표 2-1> 교육대학 학점 배당 기준표

(3) 중등교원양성정책
① 무시험 검정
...<도표 1.1> 1992년 무시험검정에 의한 중등교사 자격취득 종류

② 시험검정
...<도표 1.2> 양성 기관별 편제 학생 및 자격증 취득자 현황(1993년)
...<표 2-2> 교직 과정의 과목과 이수 학점표

4. 교원양성 정책과 제도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원양성 교육의 현황
(1) 교원양성기관의 현황
(2) 학생선발 및 장학제도의 현황
(3) 교육과정의 현황
... <가> 교육대학의 교육과정
... <나>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4) 교원자격제도의 현황

2) 교원양성 교육의 문제점(ㅡㅡㅡ>8가지로 정리)

5. 우리나라의 교원양성 정책의 특징 요약(ㅡㅡㅡ>크게 3가지로 분류한 후 부연설명)

6. 교원양성정책 발전의 전망과 과제
1) 사회, 교직사회, 학교사회 변화의 추세와 전망
2) 교사상, 교사의 역할과 과업,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
3) 교원양성 정책의 발전 방향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원의 중요성
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이다.
과학기술, 새로운 지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력이야말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고, 한 사회와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은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적 자산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러한 지적 자산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미래문명을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교육의 틀을 세우는 일이 된다.
교육은 이제 국민 모두가 향유하는 권리인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의 중요한 한 가지 요소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중요한 교육을 실제 이끌어 가는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일은,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정책은 교원 양성기관의 난립과 정체성 미흡, 교원수급 불균형 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문제로 인하여 교원정책의 근본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즈음의 경우는 바람직한 교사, 효율적인 교사의 특징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에 관하여 넓고 깊은 지식을 가지며 실력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를 좋아하는 교사 ② 학습자를 사랑하고 학습자 개개인을 잘 이해하며, 또한 잘 알고 있는 교사 ③ 스스로 자기의 품성과 자질․능력 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데 앞장서며, 만사에 솔선수범하는 교사 ④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교육의 혁신과 개혁을 추진하고 실천하는 촉진자의 구실을 하는 교사 ⑤ 마지막으로 자신의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고,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건강한 교사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곽영우 외(1996). 한국교원교육의 정체성 탐색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사 교육」, 제13권.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교육개혁위원회.
김순택 외(1983). “중등학교 교사양성과정의 개선 방향”, 「교육학 연구」. 서울 대학교사범대학 교육연구소.
김신복 외(1990). 교원양성체계화 연구, 교육부 학술연구보고서.
김영우(1992).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역사적 평가”, 한국교육사학, 14.
김종철(1996). “역사적 측면에서 본 한국 교원양성 교육체제의 방향”, 한국 교사교육 제11호.
노종희.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현황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5권 3호: 42-62.
박남기. “초등교원양성 정책 및 교육과정”, 교육행정학연구 제15권 3호: 88-121.
박승재 외(1996).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박용헌 외(1994).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표준모형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1996).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이돈희(1994). “한국 교원양성: 그 경험과 반성”, 제4회 한·일 교육연구 공동 세미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이윤식 외(1994). 「교사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1995). “종합대학에서의 사범대학의 위상과 교육과정의 구조”, 중등교 육연구 제7집, pp. 2-36.
진동섭(1993). “교원교육의 실상과 개혁의 방향”, 교육학연구 제31권 제4호, 141-157.
진동섭(1993. 11). “한국 교사양성 교육기관의 조직과 운영: 서울대학교 사범 대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주최 교육세미나 발표논문집, ‘한·영 양국의 대학입시제도 비교’와 ‘교원양 성 교육기관의 조직과 운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한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일제고사-초중고 진단평가와 연합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
  • 안 된다. 일제고사가 본래 목적과 달리 변질돼 파행이 우려되는 사태가 없도록 최선의 대비책이 강구돼야 한다. 일제고사 부활의 가치가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져선 안 되기 때문이다.참고자료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한국교육정보연구소(2004), 교육학 특강, 문음사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광명시 중학교 일제고사 중단하라국민일보연합뉴스 http://iheeso.co.kr/sub01econtent.html?http://kr.blog.yahoo.com/kbs4677http://www.segye.com/Articles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우리나라가 없어질 위기에까지 처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백제의 의자왕은 백성들은 전혀 걱정하기 않고 놀기에 정신이 없었기에 만약 통일을 했다면 고구려보다 나라를 더욱 더 못 다스려 백성들의 반란이 일어나거나 당나라에게 멸망당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것은 이유가 있었다. 고구려와 백제가 여제동맹을 맺고서 동생뻘인 신라를 공격해오니 신라는 자연히 옆의 당나라와 손을 잡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아예 당나라

  • 국민대 마케팅 전략 국민대 연혁 국민대 현황 국민대 자매결연 국민대 환경분석
  • 양성하는 세계 속의 명문대학2) 발전목표 ․5-6개 분야에서 국내 최상위권 확보․2-3개 분야에서 세계 수준 진입․국내 최고 수준의 캠퍼스환경 구축․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적 대학 운영체제 정립3) 발전전략a. 세계로 향하는 민족의 대학 이미지 정립․대학 정체성 확립․대학 발전비전 정립․UI의 지속적 추진․홍보기능 강화․글로벌 마케팅 강화b. 차별화 및 특성화된 교육체제 확립․우수학생 유치․열린 학사제도 정착․민족교육, 인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총정리하는 기간이 된다.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등의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초적, 공통적, 일반적, 핵심적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에 대한 학습을 마무리하는 단계가 된다.이것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학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소질과 적성, 관심과 능력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게 설계된 교육과정이 바로 제7차 교육과정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양성운동론자에서 황민화운동의 기수가 되다1920년 6월 김포군수를 사임했던 이각종운 몇년 지나지 않아 조선총독부촉탁으로 들어갔고, 이곳저곳에서 강연을 하고 글을 쓰면서 활동을 계속해나갔다. 1920년 7월 21일 원산청년회 초청으로 사회제도 및 그의발전원리라는 강연을 한 것이나, 1924년 2월 1일 강진에서 조선총독부촉탁으로 당시의 사회문제에 대하여 강연을 한 것, 1926년 11월 9일가갸날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한 것이 그 예이다.이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