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목 차 】
Ⅰ. 서론 2
1. 장애아동의 정의 2
1) 장애의 개념 2
2) 장애아동의 개념 3
2. 장애아동 현황 5
1)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실태 조사 5
2) 장애아동 출현율 조사를 통한 장애아동수의 산출의 이유 5
3) 장애아동 현황 5
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7
1)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실태 7
2) 장애아동 복지 10
Ⅱ. 본론 16
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16
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16
2) 교육정책 17
3) 소득보장 정책 20
4) 의료보장 정책 20
5) 종합 재활적 대책 21
6) 사회 환경적 대책 24
Ⅲ. 결론 24
1.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24
1) 장애발생 예방정책의 강화 25
2) 치료 재활 서비스 시설의 확대 26
기사1)
3) 소득보장 정책의 강화 27
기사2)
4) 장애인 특수교육 확충 28
기사3)
기사4)
5) 장애인 교육의 기본방향 : 통합교육지향 36
6) 재가복지서비스의 발달방향 : 주간 및 단기보호서비스개선 필요 36
※ 복지관 방문
7) 느낀 점 37
Ⅳ. 참고문헌 39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성장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 데 필요한 욕구를 충족할 권리를 가진다. 그런데 장애아동의 경우 그들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심신의 장애로 인해서 정상적인 사회참여에 제한을 받고 있고,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엄성을 침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장애아동 복지사업이란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는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개입이 가능하면 빨리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장애아동이란 어떤 상황의 아동의 칭하며, 현재 장애아동의 현황과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장애아동의 개념을 설명하기 이전에 장애에 대하여 확실한 정의를 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한다. 장애를 규정하는 개념은
첫째, 기능장애로 ‘심리적 ․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의 상태’ 이다. 지적 ․ 언어 ․ 청각 ․ 시각 ․ 내과적 ․ 골격계 ․ 신체 기형 ․ 정신적 장애 등이 포함 된다.
- 참고문헌
-
전용호(1994). 장애인 족지론. 학문사.
성영혜 외(1997). 이동복지. 동문사
전국보육교사 교육원대학협회(1997).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전용호(1997). 장애인보기론. 학문사.
박옥희(2000).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남상만 외(2001). 장애인복지개론. 홍익재.
박정문(2001). 아동복지와 부육사업의 이해. 서울: 보육사.
이소희(2002). 아동복지론. 도서출판 양지.
임종운(2002). 아동복지론. 홍익재.
공계순 외(2003).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순형 외 공저(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주수길 외(2003).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한성심외 공저(2003). 아동복지론. 창지사.
정무성외 공저(2004). 현대장애인복지론. 서울: 학현사.
장애우 권인 문제 연구소.
WWW. zap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