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파워포인트 발표입니다. 이 자료는 제가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각국의 정치.경제시스템의 차이
(1) 정치.경제시스템
(2) 변혁기에 있는 국가들과 신흥시장

3. 정치적 위험의 관리
(1) 정치적 위험
(2) 정치적 위험의 원천
(3) 정치적 위험의 예측과 대비

4.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1) 문화의 정의
(2) 문화적 차이의 측정
(3) 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5.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1. 서 론
* 각국의 서로 다른 정치.경제시스템을 살펴보고, 이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 과도기에 있는 국가, 특히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체제로 이행하고 있는 국가의 현황과 이들 신흥시장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 신흥시장에 진출할 때 감수해야 될 정치적 위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 다국적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화적 환경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러한 이질적인 문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2. 각국의 정치.경제시스템의 차이
(2) 변혁기에 있는 국가들과 신흥시장
◆“지금이야 말로 인도 진출 시기” = 노 대통령의 인도 방문이 아니라도, 최근 인도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일찍부터 ‘정신적 이유’로 인도를 그리워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지만, 최근 ‘시장으로서의 인도’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인도는 인구 10억4천5백만명(인도 당국도 정확한 수치를 모름)에, 실 구매력으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은 세계 제4위의 시장이다. 특히 미래산업인 IT분야에서는 세계 최강을 자랑한다.
한국과의 교역량은 2003년 기준으로 약 41억 달러 수준. 이중 수출은 2003년 29억 달러로, 2002년 14억달러에 비해 무려 107% 신장했다. 2003년 수입액은 약 12억 달러 정도 된다. 올해 교역액은 약 55억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 우리나라 진출 기업은 현대차 삼성전자 LG전자 등 170개 업체. 이중 LG전자는 가전부문에서, 삼성전자는 컬러모니터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섰으며, 현대자동차의 경우 현지법인이 시판중인 3개 차종이 모두 각 부문별 판매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 휴대폰을 들고 현대차를 몰고 출근하고, LG 에어컨을 틀고 잠을 자는 게’ 인도인들이 꿈꾸는 생활상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라는 것.
인도의 시장성에 대해 전문가들은 “현재는 인도가 중국에게 10년 정도 뒤졌지만, 시장 규모나 잠재력으로 볼 때는 결코 중국에 뒤지지 않는다”며 “지금이야말로 인도에 본격 진출해야 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은다.
◆“세계 최강 IT분야를 주목” =우리가 인도 시장에 특히 주목하는 것은 인도의 IT분야다.
인도의 소프트웨어 산업이 세계 최강이라는 것을 잘 알려진 사실. 인도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과학분야 전문인력이 미국 다음으로 많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구구단’이 아닌 ‘19×19단’을 외울 정도로 수리력이 발달해 있다. 특히 미국의 MIT와 비교되는 IIT(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를 비롯한 1100개 공대에서 쟁쟁한 실력을 갖춘 인력들이 연 30만명이상 배출된다.
이런 기반이 인도를 ‘IT시장에서의 인해전술’을 구사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현재 미국 소프트웨어 산업 인력의 30% 이상을 인도인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인도의 IT인력은 단지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세계 최정상을 자랑한다.
무료 e-메일인 핫메일을 개발한 사비어 바티아,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공동 창업자 비노드 코슬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환경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소비자에게 주고, 브랜드 이미지가 더욱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결론이제 기업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외면할 수 없는 시점에 닿았다고 본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거나, 그 기업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면 더더욱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이러한 전략적인 측면은 경영학에 대해 학습하는 학습자라면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환경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소비자에게 주고, 브랜드 이미지가 더욱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결론이제 기업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외면할 수 없는 시점에 닿았다고 본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거나, 그 기업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면 더더욱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이러한 전략적인 측면은 경영학에 대해 학습하는 학습자라면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 삼성전자와 GE의 인사 관리 시스템 비교 분석
  • 대한 활용한다는 전략으로 이직의 발생을 줄이고자 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리더스교육, 마케팅 교육, 기술교육, 현장교육 그리고 해외 인턴쉽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체적인 인재양성을 하고 있다. 이로써 다른 요소에서 발생하는 이직이나 기타 인재손실의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이 이직에 의한 인재손실 가능성을 줄이는 것일까? 삼성전자 인사관리의 특징이 이직방지의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자.① 글로벌 초

  • [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제목: 글로벌 경영과 목: 국제기업경영론제 1 장 글로벌경영이란 2사례: 마쓰시다의 고민 2서론 2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3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3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다국적기업 4전환기에 있는 한국기업 4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4한국기업의 다국적기업화 5제4장 정치적, 문화적 환경 6사례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 6각국의 정치, 경제시스템의 차이 6정치적 위험의 관리 7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7문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대한 정의는 2001년에 유럽연합위원회에서 나온 것으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고 기업운영에서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통합한다.’라는 개념이다. 이처럼 CSR의 정의는 학자마다 또는 조작적 정의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각각의 CSR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핵심 포인트는 CSR이란 ‘자기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데’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던 범위를 넘어‘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이타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