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서론
A와 B라는 기업이 있다는 가정을 세워보자. 두 기업은 모두 같은 상품 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A라는 기업에서는 사회 공헌적인 활동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고, B라는 기업은 사회적 공헌 없이 A와 비슷한 품질 정도의 상품 혹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의 상품을 더 선호하게 될까? 정답은 더 물어보지 않아도 A이다.
최근 언급되는 바, 기업의 ‘착한 이미지’와 함께 해당 기업의 상품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적인 공헌을 할 수 있거나,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이미지가 심어지게 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해당 상품을 더 선호하며,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공헌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이 소비자들의 삶을 풍성하게 해줄 수 있을 만한 행위를 하는 기업에게 더 선호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겠다.
이러한 움직임에 기업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사회적인 공헌 활동에 대한 연구와 ‘이미지 마케팅’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등장 및 대두배경과 함께 개념적인 정의, 유형, 관련 사례를 소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두배경
필요에 의한 소비의 시대는 이미 많이 지났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많은 것을 접하고, 그만큼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필요에 의한 구매보다는 기업과 브랜드의 이념, 이미지 등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CSR 활동을 등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회적 책임이 정의되는 것에 대하여 기업인 스스로의 책임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1948년 Harvard Business School의 학술대회에 “기업경영자의 책임”이라는 아래 논의가 진행되었고, 1953년 Bowen은 책을 통해 CSR개념을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그는 “사회 목적이나 가치에 부합하는 정책을 추구하며, 의사결정 및 행동을 취하는 데 연속성을 띄는 기업인으로서의 의무”라 정의했다.
CSR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인데, 전 유엔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은 1999년에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를 주창하며 기업의 인권보호와 노동권보호와 환경보전 및 부패방지를 골자로서 한 국제 협약인 ‘글로벌 콤팩트’가 2000년 체결된다. 저개발국의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둔 이 국제협약은 현재 4,000개 이상 기업이 동참하 한다. 글로벌적인 거대기업은 물론 또한 각국 중소기업까지 범지구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는 물꼬를 튼 것으로 실제로 2000년대 들어 CSR 활동은 증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SR(사회적 책임)은 필요한 것인가
  • 기말발표 보고서- CSR은 필요한 것인가? -Ⅰ. CSR이란?-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CSR은 문자 그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최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이 CSR이란 개념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과연 CSR이 기업적 측면에서의 이슈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 각각에서 시대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의해 그 이유가

  • [경영학] CSR 레포트
  • 기말발표 보고서- CSR은 필요한 것인가? -Ⅰ. CSR이란?-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CSR은 문자 그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최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이 CSR이란 개념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과연 CSR이 기업적 측면에서의 이슈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 각각에서 시대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의해 그 이유가

  •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의 이해와 소비자의 역할
  • 기업형태, 협동조합, 비영리 단체자본 < 노동제약적두 기업간차이점은?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 . . .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돈을 버는 기업이지만 그 활동의 동기가 사주나 주주의 이익 실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데 있는 기업사회적 기업사회적 기업은 왜 나타났나?IMF 이후 급증하는 실업률과 심화되는 양극화 문제효율 증대 방안사회 서비스 제공정부의 역할강화 비영리단체의 역할강화 영리기업 역할

  •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
  • 기업, 아시아를 넘어 세계 정보통신 시장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도 2005년 이동전화 순증고객 74만 달성과 각종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SK Telecom은 차별화된 전략과 서비스로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개시 1년여 만에 400만 가입자를 확보한 유비쿼터스 음악 서비스 멜론의 선전, 모바일 싸이월드 서비스 확산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냈으며 또한

  •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
  • 기업가치의 지속적인 유지 및 증대라는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발전을 도모하고 경제적 이윤을 획득하여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지향적인 윤리적 태도로 사회적 정의 실현, 사회복지 추구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즉 환경, 경제, 사회 요소를 고려하여 경영 계획을 세우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그렇다면 지속가능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