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사회] 적대적 M&A에 대한 조사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적대적 M&A에 대한 조사 및 사례 분석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적대적 M&A의 정의
3. 적대적 M&A의 대상
4. 적대적 M&A의 전략
4-1. 공격전략
4-2. 방어전략
5. 적대적 M&A의 사례
6. 마치며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최근 SK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잇달아 외국 자본에 의해 경영의 위기를 맞게 되면서 비교적 생소한 개념이었던 적대적 인수ㆍ합병에 대한 사회적 논쟁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적대적 M&A에 의해 경영권 분쟁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시장 전반에 위기의식이 만연해지고 있는 것이다. 외국 자본에 의한 토종 기업 침탈이라는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묘사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M&A의 기본 개념은 경쟁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업들의 합리적 행동을 전제로 한다.
그럼에도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적대적 인수ㆍ합병의 경우, 아직 M&A 시장이 유치 단계에 머물러 있는 국내 시장 전반을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대기업의 M&A는 우리 경제의 대기업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시장 경제를 흔드는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 적대적 M&A로 인한 경영권 분쟁 역시 조직 구성원 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불안감을 조성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봐야 할 것이다.
앞으로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그에 따라 각종 규제들이 철폐되면서 적대적 M&A 역시 더욱 늘어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고 국내 산업을 안정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요구된다. M&A는 경영학의 개념이지만 앞으로 기업 문제를 바라보는 데 있어 자주, 중요하게 등장할 것이고, 이미 우리 사회에 상식화 되어있는 개념이기에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것이 우리가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이다. 앞으로 우리는 이 과제를 통해 적대적 M&A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 이를 통해 야기되는 경영권 분쟁의 모습과 이것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볼 것이다.
2. 적대적 M&A의 정의
적대적 M&A는 인수대상기업 경영진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압적인 수단에 의해 대상기업을 인수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인수희망기업은 인수대상기업에 대해 다양한 공격 전략을 펼치게 되며 인수대상기업의 경영진과 대주주는 이에 대응하여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어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3. 적대적 M&A의 대상
적대적 M&A의 인수대상기업은 주식이 본래의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거나, 기업의 수익 잠재력에 비해 경영성과가 낮고 현재의 경영진이나 경영전략으로 수익성개선을 기대하기 힘든 기업들이 그 대상이 되며, 크게는 용이성, 수익성, 정당성을 기준으로 선택된다.
- 참고문헌
-
M&A의 경영전략, 박영사, 장세진 지음
M&A의 이론과 실제, 한국기술거래소 편, 사회평론
M&A 기업합병ㆍ매수의 구조재편, 선우석호, 법지사
21C 최신 M&A 김안생, 김종천, 김동환 공저, 무역경영사
M&A와 경영권 김화진 저, 박영사
M&A 전쟁과 기업혁명, 박희연, 넥서스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조동근, 기업구조정책과 자유주의), 한국하이에크 소사이어티 편, 율곡출판사
주간한국 2004년 11월 첫주편, 한국일보사
동아일보 2005년 2월 19일자, 동아일보사
김연기 기자, 이코노미21, 한겨레신문사, 2004.11.5
자료평가
- 괜찮아요 ^^
- poet***
(2008.10.30 13:49: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