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농심 신라면의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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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Summary ------------------------------------------------ 3
▶ Prologue ------------------------------------------------ 4
Ⅰ. 서론
1. 농심 소개 ---------------------------------------------- 5
2. 신라면 ------------------------------------------------ 7
3. 농심 사례 선정동기 --------------------------------------- 8
Ⅱ. 중국 진출 배경
1. 왜 해외로 진출해야 하는가 : 국내 라면 시장의 상황 ----------------- 8
2. 왜 중국인가 : 해외 시장 선택 --------------------------------- 9
Ⅲ. 중국 시장 진입 방식 : 해외 직접 투자
1. 진입과정 ----------------------------------------------- 11
2. 왜 해외 직접 투자인가?
1) 높은 성장 가능성 ----------------------------------------- 11
2) 무역장벽 : 높은 관세율 ------------------------------------- 11
3) 비용 요인 ---------------------------------------------- 11
4) 제품 특성 ---------------------------------------------- 12
5) 현지 경영에 대한 통제력 ------------------------------------ 12
* 진입방식 선택 모형 - 러그만의 단순 모형 ------------------------- 12
3. 합작투자와 단독투자의 비교 ---------------------------------- 12
Ⅳ. 중국 진출 현황 -------------------------------------------- 13
- 생산법인, 중국 현지 매출액, 브랜드 인지도
Ⅴ. 진출 전략
1. 제품 측면
1) 제품 차별화 전략 1 : 매운 맛 --------------------------------- 15
2) 제품 차별화 전략 2 : 끓여 먹는 라면 ---------------------------- 15
3) 제품 차별화 전략 3 : 고가 전략 -------------------------------- 16
2. 홍보 전략
1) 농심 辛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 개최 ----------------------------- 17
2) 한류열풍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 --------------------------------- 17
3) 기타 홍보 전략 -------------------------------------------- 17
3. 유통 전략 ------------------------------------------------ 18
Ⅵ. 향후 전망과 대응책
1. SWOT 분석 ----------------------------------------------- 19
2. 중국 현지 특성으로 인한 애로 사항 ------------------------------- 20
3. 개선방안 ------------------------------------------------- 20
4. 전망 --------------------------------------------------- 21
▶ 참고자료 --------------------------------------------------- 23
- 본문내용
-
농심은 현재 라면과 스낵시장에서 부동의 점유율 1위인 국내 최대 인스턴트 식품업체이다. 그 중에서도 농심 신라면은 국내 라면 시장에서 약 25%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대 히트상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라면 종주국인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 홍콩,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도 그 독특하고 매콤한 맛으로 사랑받고 있어 현재 세계 7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농심이 국내 라면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국내의 라면시장은 이미 성숙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시장이 포화되고, 성장률이 둔화되었다. 또한 농심을 따라잡기 위해 후발주자가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기존의 타 업체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판촉을 강화하는 등 치열한 경쟁 상황으로 인해 농심의 성장은 한계에 직면하였다. 그 결과 농심은 국내 인스턴트 식품제조업계의 선두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해외로 진출하게 된다.
그 돌파구로 농심은 중국을 선택했다. 해외 시장으로 중국을 택한 이유는 시장 개방이후 중국이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미 세계 라면시장의 40%를 점하는 최대의 시장으로 1인당 소비개수를 감안하면 여전히 엄청난 성장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중국시장 진출 여건 또한 매우 좋아졌고, 한류열풍이라는 유리한 요인도 존재한다.
중국에 진출한 방식은 해외직접투자이다. 중국이 현재도 매우 큰 시장이지만 성장가능성도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지 생산-판매가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현지경영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엄격한 제품관리를 할 수 있게 되고,
- 참고문헌
-
파이낸셜 뉴스 2003.4.1. / 2003.10.30.
매일경제 2003.10.29.
주간조선 2003.10.6.
농심 웹사이트 www.nongshim.com
농심 내부 보고 자료
농심 IR자료
KOTRA 해외조사팀 : 한국 상품 브랜드 인지 현황
세계라면협회(IRMA)
국제경영 (조동성, 2003년, 경문사)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특별취재팀, 2001년, 은행나무)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김용준, 2000년,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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