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성장전략 -로레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본문:
I. 화장품 산업 분석
II. L’Oreal Global
1. L’oreal global 기업 현황
2. 글로벌 성장
2.1 Expansion through exports/FDI
2.2 Expansion through M&A
3. 글로벌 전략 수행 구조
3.1 생산
3.2 R&D
3.3 재무,회계적 통제
3.4 전략기획
4. 글로벌 경영의 효과
III. L’Oreal Korea
1. L’oreal Korea 기업 현황
1.1 역사와 성장
1.2 사업 영역
1.3 활동 현황
2. L’oreal Korea 현지화 전략
2.1 한국으로 진출한 이유
2.2 진입 초기 어려움과 극복 과정
2.3 현지화 과정에서의 강조점
3. 본사와의 관계
3.1 생산
3.2 R&D
3.3 제품에 대한 조정
3.4 마케팅
3.5 가격 결정
3.6 인사제도
3.7 순이익 공유
4. L’Oreal Korea의 성공요인
5. 현재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

맺음말
본문내용
Introduction - 기업 선정 배경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로레알은 지난해 15조5000억원의 매출로 세 계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한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기업이다. 로레알은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업계에서 지난 10여년 동안 매 년 두자리 숫자의 순익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10여년 전만 해도 매출의 75%를 유럽에서 소화했던 유럽지역 화장품 메이커가 어떻게 전세계 최고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에는 분명하고도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전략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의 국제 경영 전략을 살펴보는 것은 최근 국제적인 진출을 꾀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 업계의 벤치마크로서 연구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른 속도로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이종 산업의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먼저 글로벌 경영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위해 화장품 산업에 있어서의 글로벌화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로레알의 글로벌 차원에서의 국제경영 현황을 살펴보겠다. 그 다음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했던 전략과 전략수행의 구조를 알아본 후 이러한 전략기 현지화 과정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었다 살펴보겠다. 즉 성공적인 현지화 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 한국 현지 법인에서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로레알 2001 annual report
1998 화장품 연감

부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로레알 한국 진출 전략
  • 기업이 있다. 바로 로레알이다. 로레알은 과거 10년 전만 해도 전체 매출의 85%를 서유럽에서 이뤘으나, 현재는 전세계 160여 개국에 진출하여 매출의 60%를 서유럽 이외의 시장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그리고 2002년 현재, 시장점유율 13%로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는 로레알의 글로벌 브랜딩 전략과 글로벌 경영 전략이 성공적이었기 때문이다. 화장품 산업과 같은 Multinational 산업에서 글로벌 기업이 어떤 전략으로 성공을 하

  • [경영전략] 다국적기업 로레알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진출사례
  • 국제적인 주력 브랜드는 로레알 매출의 92%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그 나라 화장품 점포와 미용실 수까지 세어가며 몇 년씩 시장 조사를 한 후에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철저함과 전 세계 47곳에 생산 공장을 프랑스, 미국, 일본, 한국에 연구소를 가동하는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2005년 현재 로레알은 세계 약 160여 개의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총 500여 개의 브랜드와 약 5만 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였다.(1) 경영현황①

  • 로레알의 조직혁신
  • 경영학과 조직혁신 전공과목 (담당교수 : 김일순)에서 조직혁신 사례 기업조사 프로젝트를 부여 받은 5조는 세계 1위의 화장품 전문 기업인 로레알을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다국적 기업으로서 로레알이 추구하고 있는 경영 전략은 무엇이며 특히 한국 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해 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피며 마지막으로 로레알의 발전방향을 예상함으로써 조원들의 국제적 감각 신장과 간접 실전 경험 확대를 목적으로 하였다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사례에서 얻는 시사점첫째로, 자사의 역량을 감안한 최적의 글로벌 경영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의 첫 단계로, 자사가 속한 산업의 환경과 자체 역량을 면밀히 파악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기업의 현지화 전략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사례1 : 데이콤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사례 2 : IBM 3. 진입시장의 선택 4. 진입방법의 선택※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5. 다국적기업의 유형※사례 4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사례 5 기업문화와 현지화성공 -다국적기업 3M※사례6 : 환경 사회적 친화로 현지화에 성공-LEVIS ※사례 7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의 국제화 네슬레Ⅳ. 결론 < 참 고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