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서양의 중세의 대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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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 1

Ⅱ. 本論 1
1. 대학의 의미... 2
2. 서양 대학의 성립 배경 3
(1) 학문적 측면 3
(2) 의학적인 측면 4
(3) 경제적 측면 4
(4) 정치적인 측면 4
3. 중세 대학 사회 4
(1) 전반적인 특징 4
(2) 교육 내용과 방법 5
(3) 학위 제도 5
(4) 특권 5
(5) 사회에 미친 영향 5
4. 서양 여러 대학의 발전 과정 6
(1) 파리대학--도전과 응전 6
(2) 볼로냐 대학--학생의 대학 7
(3) 자기방식을 찾아간 옥스포드 대학 7
(4) 의학의 살레르노대학 8

Ⅲ. 結論 8
參考文獻 9
본문내용
Ⅰ. 序論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인해 유럽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로마에 의하여 하나의 문명세계로 통합되었던 광대한 지역은 로마제국의 몰락 후 3대 문화권으로 나뉘어지게 되었다. 하나는 유럽세계이며, 다른 하나는 서로마 제국의 멸망 후에도 1000년 간 존속하였던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틴 제국이고, 또 다른 하나는 7세기에 아라비아 반도에서 일어난 이슬람 세계이다. 즉, 정치사적으로 볼 때에 중세란 서로마가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약 1000년 간을 말한다. 11세기까지의 상황을 볼 때 유럽 세계는 비잔틴 세계와 이슬람 세계에 비하여 문화적으로 훨씬 뒤떨어져 있었고, 특히 민족이동이나 그 직후의 혼란과 무질서로 인한 이 시기를 일컬어 유럽의 암흑시대라고 부른다.
한편,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이후 유럽에는 봉건 영주들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봉건제도가 정착되었다. 중세의 문화는 그리스․로마 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 문화의 3요소가 서로 어우러져 형성된 것이나, 이 가운데 기독교가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이로써 중세 사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봉건제도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되었다.
이런 정치․사회적 상황 하에서 서양의 중세는 기독교를 위주로 한 문화가 널리 퍼져나가게 되었고 모든 분야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이 시기 교육은 기독교 교육으로 대변된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세속적 교양을 쌓아 근세 문화를 이룰 수 있었던 교육의 전위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즉, 중세의 전반기에는 고대의 인간중심의 문화와 학문이 매몰되고, 새로운 문화의 꽃은 아직 피지 않았으나 후반에 이르면, 봉건제도가 완성되어 거기서 다시 시민사회가 일어난다. 이 시기의 교육으로 기독교 교육, 스콜라 교육, 기사도 교육, 그리고 대학 교육이 생겨나게 된다.
참고문헌
원종하․이대희, 「대학행정 무엇이 문제인가?」, 선영사, 1999

이석우, 『대학의 역사』, 한길사, 1998

이광주, 『대학사』,민음사, 1997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3

김영우외, 『교육사․교육철학』,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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