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사례]한진택배의 물류성공사례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6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 하고 싶은 말
-
발표용 파워포인트랑 같이 압축했습니다.
레포트샵 : 한글97 31Page, 파워포인트 37Page 입니다.
- 목차
-
제 1 장 택배업의 개요
1. 택배업의 개념 ------------------------------ 1
2. 탄생 배경 ------------------------------------- 1
3. 택배서비스의 특징 ----------------------------- 2
제 2 장 택배업의 현황
1. 국내 택배산업의 개요 ------------------------- 3
2. 현(現)택배서비스 시장의 현황 ------------------- 4
제 3 장 한진 택배
1. 한진 택배 소개 ---------------------- 10
2. 한진 택배 서비스 ------------------------ 12
제 4 장 경쟁사 분석
1. 대한 통운 택배 ----------------------- 21
2. 제일 제당 -------------------------------- 22
3. 현대 택배 ------------------------------- 23
4. 국내 신규 업체 ------------------------ 24
5. 국외 업체 ------------------------------- 24
제 5 장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 25
2. 약점 (Weakness) ------------------------- 26
3. 시장 기회 (Opportunities) ------------------ 26
4. 시장 위협 (Threats) ------------------------ 26
제 6 장 성공요인 및 제언 ------------------ 27
◎ 첨부 자료 ------------------------------------ 29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 33
- 본문내용
-
제 1장 택배업의 개요
1. 택배업의 개념
택배업이란 구미의 COURIER SERVICE,일본의 택배(宅配)업을 의미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소화물일관수송업,택배업,특송업,배송업,문전배달업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려져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택배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화주로부터 보통 포장 단위당 30kg이하, 1.5cbm(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cm이내, 단 최장변이 100cm 이내) 이내의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받아 화물의 접수(집화)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 및 확인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책임 아래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service) 운송하는 수송체제라고 정의되고 있다.
<그림1>택배업무의 흐름도
2. 탄생배경
국내업체의 택배시장 진출배경은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응 및 이에 따른 새로운 운송시장의 형성으로 요약할수 있다.
가)물류환경의 변화
(1)운송업체의 입장
(가)외부환경의 악화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1)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2)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3)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4)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5)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6)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 1998.6, 대한상공회의소
7)한국소비자보호원,『택배서비스 이용 및 피해실태조사』,2000.10
8)한진그룹 종합물류연구소, 소화물 일관수송업 관련 내부자료,1997
9)현병언외,『물류관리』, 율곡출판사, 1999.5
◎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kcci.or.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lpa21.com : (사)물류산학연협회
http://www.klnews.co.kr : 물류신문사
http://www.logismagazine.com : 월간 물류매가진
http://www.sytpl.com. : 삼영물류(주)
http://www.cjgls.co.kr : CJ-GLS
http://www.hanjin.co.kr : (주)한진
http://www.csworld.com : (주)씨에스월드
http://www.aju.co.kr : 아주물류(주)
http://www.hyundaiexpress.co.kr : 현대물류(주)
http://www.samsunghth.com : 삼성HTH
http://www.korex.co.kr : 대한통운
http://www.entalk.co.kr : 엔토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