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택배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선정동기
회사소개
연혁
택배 산업 소개
한진의 택배 사업
한진의 e-비즈니스 추진전략
e-비즈니스의 계획과 성과
경쟁사 비교 및 분석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선정 동기
택배 산업은 30kg 이하의 소형화물에 대하여 고객이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고객의 화물을 도착지까지 신속, 정확하게 집하 및 배송해 주는 운송서비스 사업이다.
국내 택배시장 규모는 1997년 3,600억원에서 2002년 1조 4,000억 원에 이르기까지 매년 큰 폭의 성장을 이루고 있다. 1999년에는 전년대비 33%, 2000년, 2001년, 2002년은 각각 42%, 33%, 40% 성장 등 국내 택배시장은 계속하여 성장하고 있다.
국내 택배 사업 중에서도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사례로 대표될 만한 회사를 선정,고려한 끝에 한진 택배에 대해 조사연구하게 되었다.
회사 소개
물류분야 최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한진"은 지난 92년 국내 최초로 택배서비스를 도입하여 생활물류의 혁신 및 기업물류비의 절감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한 이래, 과감한 투자와 끊임없는 개선노력을 통해 확고한 첨단물류시스템과 국내 최강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한진택배는 이러한 하드웨어의 완성에 결코 만족하지 않으며, 고객에게 한걸음 더 다가서는 고객 밀착형 서비스를 완성하기 위해 쉼 없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며, "21세기 생활물류 창조"를 기치로 국내물류에서 글로벌 물류까지, 세계속의 한진택배로 우뚝 서기까지 최상의 서비스를 위해 더욱 정진해 나가는 회사이다.
연혁
1992/01 택배서비스 "파발마" 사업개시
1992/06 "한진택배"로 브랜드 변경
1993/01 컨테이너 전용 사유화차 운영개시(44량)
1994/05 국제상업서류송달업 사업 개시
1997/10 "한진국제택배" 10대도시 특급서비스 개시
1998/04 SK주유소 택배서비스 개시
1998/12 98물류대상 육운부문 "대통령상" 표창수상
1999/01 제1회 브랜드파워 택배부문 1위 기업 선정
1999/05 한진택배 신정보시스템 운영개시(e-HANEX)
2006/02 제6회 "Web Awards 2005" 고객서비스분야 "최우수상" 수상(6년 연속 수상)
2006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택배부문) 선정
한진 택배 산업 소개
(1) 택배산업 현황
택배 산업은 30kg 이하의 소형화물에 대하여 고객이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고객의 화물을 도착지까지 신속, 정확하게 집하 및 배송 해주는 운송서비스 사업이다.
국내 택배시장 규모는 1997년 3,600억원에서 2002년 1조 4,000억 원에 이르기까지 매년 큰 폭의 성장을 이루고 있다. 1999년에는 전년대비 33%, 2000년, 2001년, 2002년은 각각 42%, 33%, 40% 성장 등 국내 택배시장은 계속하여 성장하고 있다.
한진 택배 산업 소개
(2) 택배산업 구조 분석
산업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국내 택배산업은 전체 약 1조 4,000억원의 매출 중 대기업이 8,673억 원, 중소기업이 5,327억 원을 점유하고 있고, 상위 6개기업이 택배시장의 61.9%를 차지하고 있다. 즉 한진, 대한통운, 현대택배, CJ, GLS와 같은 대기업 택배회사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홈쇼핑, 통신판매업 등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개인 택배물량의 증대 등이 택배산업의 성장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21세기 물류혁명 Harmon, Roy L. 김영사
2. e-물류운송론 강창남 현학사 2002
3. http://www.hanjin.co.kr/
4. SCM 경영혁명 복조미명 21세기북스
5. 머니투데이 2006
6. 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Simchi-Levi, David 교보문고
7. 프라임경제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리경제] 택배(물류)시장
  • 택배(물류)시장이 과점시장인 이유 ① 소수의 기업이 전체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CJ대한통운, 한진, 현대, 우체국)→ 다른 신생 기업이 이 시장에 들어오기 힘들다 (진입장벽 존재)② 가격 경직성 : 가격결정에 있어서 다른 기업에 대한 의존성이 크다 즉, 가격을 변경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크다. 특히 이 시장은 비가격경쟁구조로 가격경쟁보다는 서비스 만족도가 매출액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어느 다른 기업이 가격을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다

  • [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한진 택배3-1. 한진택배 7P1) Product종합예약센터- 예약에서 배달까지 원콜 서비스방문 -포장 -예약 - 수송 - 배달2) Price*다수화물을 동시 발송시 할인2 ~ 3개 : 10% 할인4 ~ 5개 : 15% 할인 6개 이상 : 20% 할인 3) Place① 전국의 27개 터미널과 72개 도시, 1700여개 영업장을 연결하는 전국 물류 네트 워크망을 구축.② 국제 택배 서비스를 위한 Partner③ USPS - 미국우체국과 한진국제 택배의 전략적 제휴 ④ TNT

  • [경영분석] CJ GLS 서비스사례
  • 택배 Network - 전국 물류 거망점.19p택배 요금 안내.20p서비스 활용시 고객사의 잇점20p경쟁사 분석 - 한진택배, 대한통운.21pSTOW분석23p■ 결 론결론.26p느낀점 및 소감.

  • [국제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한진 택배3-1. 한진택배 7P1) Product종합예약센터- 예약에서 배달까지 원콜 서비스방문 -포장 -예약 - 수송 - 배달2) Price*다수화물을 동시 발송시 할인2 ~ 3개 : 10% 할인4 ~ 5개 : 15% 할인 6개 이상 : 20% 할인 3) Place① 전국의 27개 터미널과 72개 도시, 1700여개 영업장을 연결하는 전국 물류 네트 워크망을 구축.② 국제 택배 서비스를 위한 Partner③ USPS - 미국우체국과 한진국제 택배의 전략적 제휴 ④ TNT

  • 유통산업, 물류산업
  • 산업중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 처음으로 1%를 넘어섬(전자거래진흥원 2001. 2)- 2000년 인터넷 쇼핑몰의 수는 1,800여개로 늘어났으며, 시장규모도 전년대비 199.4% 증가한 2조 2,745억원으로 확대5)택배 네트워크: 네트워크시대의 종합 물류사업자◈ 편의점(CVS) 등을 이용한 택배서비스가 유망비지니스로 급부상- 국내 주요 편의점 업체들은 단독 혹은 공동으로 편의점을 통한 택배 서비스를 실시▶ LG25시, 훼미리마트, 바이더웨이 3사가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