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방향은 새로운 인간상, 즉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개인,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개방되어 있는 개인, 전문적이며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이것은 계속적인 자기 발전과 창조적인 개인을 키워내가 위한 열린학습사회, 혹은 평생학습사회로의 지향이라고 볼 수 있는데, 평생학습사회의 기대상은 지식의 전달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교양으로서의 지식에서 실천으로서의 지식으로, 학력사회에서 능력사회/학습력 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렇게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의 사회의 실현이 다가오는 변혁시대의 필수과제라는 면에서 자기주도력이 얼마만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인지는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사실이다.

하지만, 종전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하여 이루어져온 선행연구들은 주로 실증적인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옴으로 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개념의 본질이 그동안 상당 부분 축소, 혹은 왜곡되어 왔다는 점에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본질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요구에 의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실행한 후 자기강화를 도모하고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습이 최근 들어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미래의 교육은 학습자 각자의 주체적인 의지와 참여를 통해 영위된다는 것을 뜻한다. 즉, 학습자들은 그들의 요구를 결정, 조사, 평가한다.
참고문헌
● 심미자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과정 모델」
● 양미경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기초」
● 소경희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 학습’」
● 홍기칠 「구성주의적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력 분석과 학습모형 개발」
● 이 성 「자기주도형 인적자원개발 도구로서의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레포트
  •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레포트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를 행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이 독보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 교사, 동료, 기타 교육 기관 등의 협럭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상황에 맞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의 경우에는 메타

  • 성인학습자의 특성1
  • 의무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남들에게 전달할 지식의 오차를 스스로가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지식전달을 하기 전에 끝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성인학습자는 지식을 같이 연구하며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이번이 첫 번째 레포트인데 시간도 부족하고 해서 내용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더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동안 열심히 강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 반박 레포트 -교육의 양극화로 인한 사회
  • 학습효울화지수가 더 적절하다. 되도록 적은 시간을 들여서 많은 지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경쟁력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하위권을 기록한 학습효울화지수는 효율적으로 일하는 지식 노동자를 원하는 기업가, 시장주의자들에게도 위험한 징후다. 정권이 어떻게 바뀌건 교육당국은 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생각을 갖고 교육문제를 바라보는 이들이라면 지나친 사교육이 아이들에게 해롭다는 걸 안다. 대신 스스로 고

  •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직접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 개별화지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탐구 수업 모형~
  • 학습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개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교수 방법과 학습 자료를 개별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특징적으로는 각 학생에 대한 개별 학습 계획 및 평가를 수립한다는 점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수준과 학습 스타일에 맞춰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학생 중심의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모형에서는 학습영역 우선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학습을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이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의 목표 및 성격과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확인되면서 구성주의적 접근의 한 수업방법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문제 중심학습에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중요한 지식 습득, 문제해결의 함양,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의 계발 및 팀 참여 기능의 숙달 등이 가능하도록 선정, 설계된 문제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과정은 현재 생활과 생에 전반에서 직면하게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