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방향은 새로운 인간상, 즉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개인,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개방되어 있는 개인, 전문적이며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이것은 계속적인 자기 발전과 창조적인 개인을 키워내가 위한 열린학습사회, 혹은 평생학습사회로의 지향이라고 볼 수 있는데, 평생학습사회의 기대상은 지식의 전달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교양으로서의 지식에서 실천으로서의 지식으로, 학력사회에서 능력사회/학습력 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렇게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의 사회의 실현이 다가오는 변혁시대의 필수과제라는 면에서 자기주도력이 얼마만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인지는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사실이다.
하지만, 종전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하여 이루어져온 선행연구들은 주로 실증적인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옴으로 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개념의 본질이 그동안 상당 부분 축소, 혹은 왜곡되어 왔다는 점에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본질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요구에 의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실행한 후 자기강화를 도모하고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습이 최근 들어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미래의 교육은 학습자 각자의 주체적인 의지와 참여를 통해 영위된다는 것을 뜻한다. 즉, 학습자들은 그들의 요구를 결정, 조사, 평가한다.
- 참고문헌
-
● 심미자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과정 모델」
● 양미경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기초」
● 소경희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 학습’」
● 홍기칠 「구성주의적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력 분석과 학습모형 개발」
● 이 성 「자기주도형 인적자원개발 도구로서의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