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학습]지능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지능이론
(1) 심리측정학적 접근
(2) 지능구조이론
(3) 전통적 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2. 신지능이론의 전개
(1) 신지능이론
(2)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3) 삼위일체 지능이론

(4)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이론

3. 전통적 지능이론과 신지능이론의 비교

4. 지능검사의 유용성
(1) 지능측정법 소개
(2) 지능검사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3) 지능검사의 교육(학습)적 유용성
(4) 지능검사의 문제점 및 유의점

Ⅲ.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여러 특성 중 지능은 심리학 및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지능은 형이상학적인 개념이 아니어서 각각 자신이나 학파 간 시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크게 3가지로 나눠보면,
첫째, 지능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 말하기도 한다. 추상적 사고능력이란 대상들의 공통성을 추론하거나 일반어의 외연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구체적인 것과 어느 정도까지 관련지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지능의 본질로 보려는 것이다.
둘째,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견해를 들 수 있다. 여기서의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또는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로 정의된다.
셋째, 지능은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이라는 주장을 들 수 있다. 지능은 지적해결을 요하는 장면에서의 적응력 및 적응 학습능력이다. 즉 개인이 문제나 상황에 부딪쳤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적절하게 재조직하는 능력을 지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여기에서 지능을 모든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생각한다면 이 지능과 학습과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능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 이론들이 주장하는 바는 무엇이며 교육적으로 어떤 유용성과 문제점을 지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집문당, 1992
안범회, [학교학습심리학], 하우, 1994
송인섭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2
【논문】
배호순, 〔지능검사의 발전과제와 전망〕,한국교육평가학회, 1987
류완영,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한국교육과정학회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했어요..
  • sper***
    (2007.10.13 21:31:33)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위한아동복지실천 장애의개념 장애아동의생활실태 장애아동의문제 장애아동을위한복지서비스현황
  •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정신장애정신분열,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반복성 우울장애발달장애소아자폐 등 자폐성 장애2) 특수교육대상 아동① 시각장애-신체발달에 간접적 영향, 시각 자극제한, 모방학습제한, 환경적 요인이 중요.② 청각장애-언어능력 결핍으로 비 장애아동에 비해 평균 2~5년 지체.③ 언어장애-조음, 유창성 ,음성 장애등으로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④ 지적장애-생물학적으로 다운증후군

  • [인간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
  • 삐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인지의 개념 속에는 지적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 일련의 정신과정들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인지과정에 포함되는 중요기능으로는 지식의 발견과 해석, 지식의 분류, 저장된 지식의 상기와 이들 지식이나 개념의 평가, 그리고 지식들을 종합하

  •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치매의 증상2.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3.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정상적인 뇌가 후천적 외상이 아닌 질병 등의 요인으로 기질적으로 손상이나 파괴되고 지능학습언어 등 인지기능이 감퇴하는 임상증후군을 뜻한다. 치매 원인질환은 다양하게 많고 치매로 인해 나타

  •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능학습언어 등의 인지기능이 감퇴되는 임상증후군을 의미한다. 치매의 원인질환은 다양하게 많으며 치매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치매 환자의 부양가족이 겪는 애로 사항들은 이제 가족만의 문제에서 벗어나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과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치매의 증상①기억장애: 기억장애는 인지적 기능의 손상 중에서 가장 먼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

  • [사회복지] 치매에 관한 내용과 사회복지사가 치매 환자를 위해 해야 할 역활
  • 학습지능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이 비정상적으로 감퇴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을 포괄적으로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즉 치매란 이전까지 얻은 지적인 기능들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것입니다.일단 치매에 걸리게 되면 가족도 알아보지 못하고 지금이 여름인지 겨울인지 모르며, 집안에 있는 화장실조차도 찾지 못하는 등 기본적인 인지 장애는 물론 자신의 상황조차도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생각 속으로 빠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