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출현은 기존의 행동주의에 기초한 객관주의적 입장의 수업 설계가 많은 제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부각된 학습이론으로서 기존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에 대한 대응 패러다임인 것이다.
객관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어떤 객체로서 내부로 전달되는 것이다. 또한 학습은 교사에 의해 이미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으로 모든 학습자들은 획일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교수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알리거나 전달하는 것이 된다.
구성주의 지식은 세계에 대한 개인의 경험의 재해석이라고 가정한다. 즉, 객관적인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습은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의미가 개발되는 능동적인 과정이며 의미는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해석하는 방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에서는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적인 측면과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의 상호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지식과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가르쳐질 때 그 지식과 기능의 전이는 방해받을 것이며, 학습 내용이 유의미한 맥락에서 획득되었을 때에는 맥락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기 때문에 보다 전이가 가능하게 된다. 즉, 지식이란 사회적 관계속에서 끊임없이 구성과 재구성의 과정을 반복하며 진행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구성되는 지식 혹은 의미는 학습자 개인마다 개별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개인은 그가 속한 사회의 영향을 받게 되고 사회적 경험과 배경, 개인적인 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구성해 가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현실 상황 속에서 개인에게 의미있고 타당하게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특정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면 가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지닌 것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의 개념
핵심은 학습자 스스로 정보를 발견하고 변형하려고 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간주하고 있다. 즉 학습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점검하고 수정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과거의 수동적인 학습관에 비해 능동적인 학습관으로 간주될 수 있다.
즉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이란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과정이 학습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이나 창의적 사고를 통하여 지식을 학습하는데에 수업의 목적이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판수 외(2003).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손만호(2005).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김명희 외(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박효정(199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의 면에서 각 교과교육의 틀을 기본으로 하여 통합교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매체를 이용한 교과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다보면 범교과적인 속성을 지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교과별 교수-학습이 진행되기보다는 교과가 연합하여 교육되어야 효과적인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매

  • 교육심리학(기말)
  • 제 23차시 :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학습목표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1.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류학anthropology), 그리고 학문 경계를 뛰어 넘는 상이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크닉ㆍ절차의 결합물인 것이다.이에 따른 혼란스러움은, 특히 초보 질적 연구자에게는, 어쩜 당연한 일이다. 명확한 지침들을 마련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 [초등교육] 정보사회와 생활
  • 학습에 의한 사회과 수업의 적용 및 평가 사례 연구를 통하여 아동들이 학습과정 및 학습 내용에 있어서 기대 수준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하였다. 또한 학습목표를 자율적으로 설정하고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적인 학습으로 학습에 집중하였으며 (김선자, 1998),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에 따라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활동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수업에 도입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학습자가 수동적인 입장에서 교사가 제시하는 제한된 정보만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야만 하는 단점이 있다. 이는 학습자의 주체적 활동과 역동적인 실제 수업과정을 간과하고, 반대로 교사의 통제 역할만이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는 창조적인 면을 무시하고 가르치는 내용만을 습득하는 것이 학습성의 극대화라는 경직된 오류에 빠지고 말았다.)김희배(1993), 교육공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텔레시스 탐색Ⅰ-구성주의에 기초한 이론적 관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