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위한아동복지실천 장애의개념 장애아동의생활실태 장애아동의문제 장애아동을위한복지서비스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장애의 개념
2. 장애 아동의 유형과 특수 교육 대상 아동
3. 장애아동의 생활 실태
4. 장애 아동의 문제
5.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 현황
6.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 실현
방향
장애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국가마다 사회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협의의 개념-신체, 정신의 기능저하, 상실 등 지칭하는 의학의 개념이다.
광의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와 같이 의학적 수준 뿐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되는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불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①1975년 UN장애인 권리선언:
선천적, 후천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불완전으로 일상의 생활에 필요한 것을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
②1980년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장애분류:
손상-신체구조학적 해부학적 기능 및 심리적 구조나 기능 일부가 상실된 상태.
능력 장애-손상으로 인해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과 결여상태.
사회적 불리-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약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
에 제한 받고 지장을 초래하는 의미.
③1997년 WHO장애 분류표 정정:
장애개념을 손상, 활동, 참여로 정의하고 상호관련성과 개인의 질환과 정서 상태인 사회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
④우리나라의 장애에 대한 정의:
장애아동이란 중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즉 18세 미만으로 장애인 복리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다.
*장애인복지법(1999년2월31일) -신체적 정신적 결함으로 장기간 걸쳐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
*특수교육 진흥법-2008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특수교육에 필요한 장애인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
대 분 류
중분류
소 분 류
세 분 류
신체적 장애
외부
신체
기능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에 장애
뇌병변 장애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청각장애
음성 기능 또는 언어 기능의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
언어장애
안면부의 변형으로 인한 장애가 지속되며, 이로 인하여 사회생활활동이 현저하게 제한
안면변형장애
안면부의 변형으로 인한 장애가 지속되며, 이로 인하여 사회생활활동이 현저하게 제한
1) 장애 아동의 유형
< 표 2-1 장애분류표 >
신체장애
내부
기관
장애
신장장애
투석치료 중이거나 신장을 이식받는 경우
심장장애
일상생활에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 기능 이상
호흡기장애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 기능의 장애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활동 제한
간 장 애
간의 기능에 장애가 지속되며, 이로 인하여 기본적인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활동이 제한
장루장애
배변 기능 또는 배뇨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 또는 요루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제약을 받는 경우
간질장애
간질로 인한 기능 및 능력 장애가 지속되며,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활동이 제한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정신장애
정신분열,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반복성 우울장애
발달장애
소아자폐 등 자폐성 장애
① 시각장애-신체발달에 간접적 영향, 시각 자극제한, 모방학습제한, 환경적 요인이 중요.
② 청각장애-언어능력 결핍으로 비 장애아동에 비해 평균 2~5년 지체.
③ 언어장애-조음, 유창성 ,음성 장애등으로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④ 지적장애-생물학적으로 다운증후군. 환경적 원인으로는 사회 경제적 불리한 입장과 부 모의 보살핌이 부족한 환경에 있는 아동.
⑤ 지체장애-동작의 제한, 자세의 이상 등 자신의 장애로 부정적 자아개념과 과보호로 인 한 의존성이 나타난다.
⑥ 뇌성마비-출산과 밀접한 관계
⑦ 발달장애-3세 이전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문제 발생.
⑧ 정서 행동장애-보편적 과잉행동, 산만성 충동성과 기본적 기초생활 기능에도 문제 발 생.
⑨ 학습장애아동-지능은 정상이지만 성적이 현저히 낮은 아동.
생물학적으로 신경학적 요인이나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이고 환경적 요인으로 어린 시절 열악한 환경조건으로 학습기회 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이해1
  • 아동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특징과 아동복지의 성격 실제적인 개념으로서의 아동복지는 현실적인 정책이념에 의해 수행되는 것일 뿐, 넓은 뜻으로는 정책으로서의 아동복지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아동문제 가운데 아동복지문제에 관한 대책이다. 아동복지문제는 아동의 보건문제․교육문제․빈곤문제․노동보호문제와 함께 아동문제 가운데 특수한 하나의 문제지만, 보육문제․양호문제․생활보장문제․장애아문

  • 제4장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 제4장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수정본 >1. 행정기관2. 서비스 기관 1) 아동복지 -아동복지법 제 2조에 따라 아동복지의 대상은 18세 미만의 자이다.2009년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에는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이 있다. 생활시설 중 아동양육시설은 243개소, 아동일시보호시설 13개소, 아동보호치료시설 8개소, 아동직업훈련시설 3개소, 자립지원시설 13개소, 공동생활가정 213개소가 운영중이다 이용시설 중 아동상담소는 39개소, 아동전용시설 2개, 아동복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공통]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
  • 위한 서비스 기반 조성2) 가족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 강화3) 정부-가족-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돌봄 지원 강화4) 남성과 여성, 기업이 함께하는 일가정 양립 실천5) 생애주기별 출산친화적 사회문화 조성6) 가족환경 변화에 대응한 정책 추진체계 강화5. 그 가운데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는 가정복지서비스 관련 정책과제 1가지를 근거와 함께 제시 -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서비스 기반 조성6. 정책과제를

  • 장애인복지 레포트
  • 장애인 개인에게 있는 개별적인 제한이 아니고 장애인의 욕구를 사회 내에서 수용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대한 사회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다. 장애 문제를 관리,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행동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장애인이 전 영역의 사회생활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환경의 개조를 필수 요건으로 삼으며 이를 실천하는 것은 사회의 집합적인 책임으로 본다. (3)세계보건기구(WHO)의 장애 개념1) 1980년 국제장애분류

  • 빈곤문제 해결책에 관한 소고
  • 실천방법이 다루어야 하는 빈곤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사회사업실천 대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2) 우리나라의 빈곤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적 사회사업 실천모델을 모색한다. (3) 선택된 사회사업 실천모델에 입각하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빈곤문제의 해결에 효과적인 방법과 프로그램을 탐색적으로 모색한다. 이러한 연구의 분석대상은 사회복지관과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로 그 범위를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