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인지의 개념 속에는 지적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 일련의 정신과정들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인지과정에 포함되는 중요기능으로는 지식의 발견과 해석, 지식의 분류, 저장된 지식의 상기와 이들 지식이나 개념의 평가, 그리고 지식들을 종합하여 법칙을 추리하며, 또 이 법칙을 다른 영역에 연역시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지식을 가정적으로 찾아보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어떤 사태에서 상상하기도 하며, 책략을 구미고 이를 일반화시키며, 또 환상을 꾸며보는 기능들이 포함된다. 존슨(Johnson,1972)은 인지를 '문제해결'로 정의했으며, 폴야(Kelly,1969)는 문제해결은 인지과정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를 인간정신의 지적인 과정과 소산으로 한정해서 생각하려는 입장을 인지라는 개념 속에 지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정, 추리 및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범주화, 관계짓기, 상징화 같은 고등정신과정에 속하는 유형들의 심리적 실증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반면애 최근 인지개념을 보다 넓은 범위로 고등정신과정에 심리적 기능(지각, 심상, 주의, 학습, 조직화된 신체운동)을 포함시키고 있다.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정보의 양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러나 개인이 그 경험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얻어지는 지식의 양이 달라지며, 또한, 인지발달수준도 달라진다. 개인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이러한 인지과정의 발달에 관한 관점 중 하나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인지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지과정의 변화를 유발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규명하는 일이다.
이제부터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에의 생애를 간단히 살펴본 후, 그들의 인지 발달 이론을 살펴보겠다. 먼저, 피아제는 1896년에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11세에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하고 21세에 생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그 후 철학, 종교, 논리학에까지 관심 분야를 넓혔으며, 특히 지식 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졌다. 또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을 연구하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84세에 생을 마감하지까지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비고츠키는 1896년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며, 1917년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률학위를 받은 뒤, 철학, 심리학 그리고 문학 등을 공부하였고, 의과 대학에서 신경 생리학을 연구하였다. 1925년에 비정상 아동을 위한 심리실험실을 운영하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갖고 있는 이 두 사람이 연구한 것은 인지 발달이었다. 이 두 사람의 인지 발달 이론의 유사점은 두 사람 모두 인간심리학을 위한 발달적인 틀을 제공하였으며, 인간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하고 양적 변화를 인정하였다는 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을 너무 압축해놓은듯 해서 읽기는 쉬운데 자료가 좀 부족한것 같아요.
  • julov***
    (2008.04.09 18:12: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른곳에서도 같은 주제를 보았는데 레포트샵은 가격에 비해 자료가 너무나 좋은듯해요
    좋은 자료 꾸준히 부탁드립니다
  • msta***
    (2006.04.09 15:57:2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다른곳에서도 같은 주제를 보았는데 레포트샵은 가격에 비해 자료가 너무나 좋은듯해요
    좋은 자료 꾸준히 부탁드립니다
  • msta***
    (2006.04.09 15:57:14)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 인간 사회에서 자라는 유아들이 완전히 독립적인 발견자와 같은 존재란 될 수 없다고 본다.* 참고자료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6.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이소희 외. 영유아 복지론. 양서원. 2005죠 앤 핸드릭.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2004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안영진.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1윤운성.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피아제, 삐아제, 비고스키,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 개념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로 보고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하였다.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은 단순한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

  • [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특징,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과 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과 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내용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Ⅳ.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Ⅴ. 비

  • 발달에 관한 관점 중 인지주의 관점을 논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 분석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발달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1) 비고츠키 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개념(3) 비고츠키의 근접발달단계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분석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지발달이란 아동이 언어적인 기술을 획득하는 것처럼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인지발달은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또 발달해가면서 그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

  • 사고와언어 레포트
  • 발달 연령에 맞지 않는다면 교육적 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유아학계에서는 ꡐ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ꡑ는 비고츠키의 이론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1. 고등정신기능교육어의 개념에 비추어본 비고츠키의 ‘고등정신기능의 점유를 위한 언어’ 고등정신기능의 매개적 특징은 비고츠키가 ‘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보다 상세히 드러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사고’라고 하는 것은 언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