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G전자의 점진적인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LG전자의 회사 개요 및 세계화 과정 ‥‥‥‥‥‥‥‥‥‥‥‥‥ 1
1. 회사개요 ‥‥‥‥‥‥‥‥‥‥‥‥‥‥‥‥‥‥‥‥‥‥‥‥‥‥‥‥‥‥‥ 1
2. 세계화과정 ‥‥‥‥‥‥‥‥‥‥‥‥‥‥‥‥‥‥‥‥‥‥‥‥‥‥‥‥‥‥‥ 1

Ⅱ. 해외 진출시장 결정 - 중국 ‥‥‥‥‥‥‥‥‥‥‥‥‥‥‥‥‥‥‥‥ 4
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 4
2. LG전자의 중국사업전략 ‥‥‥‥‥‥‥‥‥‥‥‥‥‥‥‥‥‥‥‥‥‥‥‥ 6

Ⅲ. 해외 진출시장 결정 - 독일 ‥‥‥‥‥‥‥‥‥‥‥‥‥‥‥‥‥‥‥‥ 7
1. 진출시장 결정 - 독일 ‥‥‥‥‥‥‥‥‥‥‥‥‥‥‥‥‥‥‥‥‥‥‥‥‥ 7
2. LG전자의 독일사업전략 ‥‥‥‥‥‥‥‥‥‥‥‥‥‥‥‥‥‥‥‥‥‥‥‥ 8

Ⅳ. 해외 진출시장 결정 - 베트남 ‥‥‥‥‥‥‥‥‥‥‥‥‥‥‥‥‥‥ 10
1. 진출시장 결정 - 베트남 ‥‥‥‥‥‥‥‥‥‥‥‥‥‥‥‥‥‥‥‥‥‥‥‥‥ 10
2. LG전자의 베트남진출현황 ‥‥‥‥‥‥‥‥‥‥‥‥‥‥‥‥‥‥‥‥‥‥‥‥ 11
3. LG전자의 베트남사업전략 ‥‥‥‥‥‥‥‥‥‥‥‥‥‥‥‥‥‥‥‥‥‥‥‥ 11

Ⅴ. 해외 진출시장 결정 - 인도 ‥‥‥‥‥‥‥‥‥‥‥‥‥‥‥‥‥‥ 12
1. 진출시장 결정 - 인도 ‥‥‥‥‥‥‥‥‥‥‥‥‥‥‥‥‥‥‥‥‥‥‥‥‥ 12
2. LG전자의 인도사업전략 ‥‥‥‥‥‥‥‥‥‥‥‥‥‥‥‥‥‥‥‥‥‥‥‥ 13

Ⅵ. 시장변화에 따른 향후 과제 ‥‥‥‥‥‥‥‥‥ ‥‥‥‥‥ 14
1. 소니배우기- 기존사업의 강화‥‥‥‥‥‥‥‥‥‥‥‥‥‥‥‥‥‥‥‥‥‥ 14
2. 세계표준을 만들어라 ‥‥‥‥‥‥‥‥‥‥‥‥‥‥‥‥‥‥‥‥‥‥‥‥‥ 14



본문내용

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였다.(〔표1〕참조)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부문과 LCD부문을 매각 또는 양도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대폭적으로 조정한 LG전자는 2000년 9월 LG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 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3대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디지털 LG'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는 1999년 말 기준 매출액 10조 5,461억원, 순이익 2조 50억원, 수출액 65억 8,900만 달러, 종업원은 22,821명이다. 해외매출액 비중은 74.4%, 국내공장은 9개, 해외공장 30개에 이르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주요 생산품목은 가전제품(TV, VCR,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과 정보제품(CD-ROM, PC, 모니터 등) 그리고 전기전자부품(CRT: 컴퓨터 브라운관, PCB: 회로판, 컴푸레셔 등)이다.
현재 LG전자는 크게 멀티미디어 사업본부, 디스플레이어 사업본부, 홈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로 나뉘어 있다. 그리고 이 3개 사업본부들이 각각 책임경영체제를 바탕으로 전세계 34개국에 60개의 생산 및 판매법인을 구축하여 글로벌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국의 대응, 이창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책연구 97-08, 1997.12.
중국경제의 구조조정에 대한 평가와 전망, 전재욱, 최의현, KIEP세계경제, 통권7호, 1999.4.
해외경영성공 노하우- 한국이 나은 글로벌 기업 LG 전자, 이장로, 무역경영사, 2000. 10.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econ.seri.org)
연구보고서 [WTO 가입 이후 중국경제의 향방과 대응], 2001.11.14, 유진석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쟁], 2001.12, 임영모
[최근 중국 국유기업 개혁의 방향], 2001.09, 박번순
[한국의 세계최강 제품 성공비결], 2000.01, 김근동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주간경제
[512호,경제정보], 1999.03.31
[554호,경제정보], 2000.01.19
[603호,경제정보], 2000.12.27
[614호,경영정보], 2001.03.14
[626호,경영정보], 2001.06.06
[669호,경제정보], 2002.04.03
[672호,경제정보], 2002.04.24
[674호,경영정보], 2002.05.08

LG 전자 홈페이지(www.lge.co.kr)
경영전반 자료 - 연표 및 진출 분야 등
LG 경영보고서 - 1999,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 브랜드 해외진출 성공 사례 -진로소주와 한스비빔밥의 성공사례
  • 국제화와 질적 향상을 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질적 향상이라는 신제품 개발 체제의 구축과 기업의 정보화, 자동화 추진은 국제적 기업의 성공으로 나아가게 하는 하나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세계화에 따른 오늘날의 기업 비전 만들기는 기업의 생존과 도태를 결정하는 중대한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떠오를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의 국내 기업은 기존의 협소한 경영 관에서 탈피하여, 세계화와 변화의 물결을 감각적으로 수용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LG전자LG전자 중국진출 사례LG전자 중국진출 사례의 회LG전자 중국진출 사례사개요 LG전자 중국진출 사례및LG전자 중국진출 사례세계화 과정LG전자 중국진출 사례LG전자 중국진출 사례1. 회사개요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

  • [인사관리][기업사례]LG의 인사제도
  • LG전선)을 설립하여 전기전자공업의 확대했으며 국내최초 민간 정유회사인 호남정유(현 LG-Caltex정유)를 설립함으로써 기초원료 부문에 진출, 중화학공업의 발판을 마련했다. ▶내실성장과 사업영역의 확대LG는 1970년과 1971년을 경영 안정의 해로 설정해 내실 있는 경영기반을 갖춰 락희화학과 금성사 호남정유 등의 주력기업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확고히 했다. 또한 사업기반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확장해 나갔다. ▶국제화의 첨단기술 개발

  • [국제통상]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전략과 성공요인
  • 목 차Ⅰ. 서 론1. 해외직접투자와 LG2. LG전자 소개1) 회사개요2) 현재 LG전자의 주요 사업영업 및 주력 상품3) 현재 LG가 세계1위를 차지하는 제품4) 세계화 과정5) LG전자의 경영전략Ⅱ. 본 론 1. LG전자의 해외진출 현황1) 현지법인 현황2) 연도별 매출액3) 지역별 수출4) 부문별 매출과 해외사업본부5) 세부적 지역별 사업현황2.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전략1) 해외 자회사 설립과 사업기반 구축2) 해외자회사의 생산 및 구매관리3) 해외자회사의 마

  • [국제마케팅] 하이닉스반도체메모리 국제마케팅전략
  • 2. 사업 영역3. 연 혁4. 재무제표본 론Ⅲ거시환경 1. 미국의 인구 통계2. 미국의 사회, 문화3. 미국의 정치, 경제Ⅳ 미시환경 분석1. 반도체 산업동향2. 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Ⅴ 경쟁 시장 분석 - 삼성 전자Ⅵ 파트너 쉽 (전략적 제휴)Ⅶ 미국 시장 진입시 장애 요소Ⅷ S-W-O-T 분석Ⅸ 마케팅 전략 분석Intel Inside1.segmentation2.targeting3.positioningⅩ 마케팅 믹스 전략1.product2.price3.place4.promotionⅩⅠ 차별화 전략결 론*별도 첨부 및 참고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