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국현대교육철학 중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보주의
(1) 배경
(2) 특징
(3) 교육 원리
(4) 비판
(5) 진보주의 교육 사상가

2. 본질주의
(1) 배경
(2) 특징
(3) 교육원리
(4) 비판
(5) 본질주의 교육 사상가
본문내용
주의
(1) 배경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교사 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에서 일어난 교육운동이다. 진보주의 교육은 근대사에서 루소의 ‘에밀’로까지 거슬러 오르지만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을 거쳐 미국의 듀이, 영국의 니일, 이탈리아의 몬테소리 등의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발전한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1918년에는 미국에서 진보주의교육협회가 결성되어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였으며 이 움직임은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특징
진보주의는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과거의 교육을 아동 중심의 것으로 전환시키려 하였다. 진보주의는 종래의 교육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특성을 타파하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조무남 외, 동문사, 1996년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1998년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장찬익․노진호, 자산출판사, 1998년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년
교육학의 거장들2, 한스 쇼이얼 외, 한길사, 2004년
교육학 대백과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1998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철학
  •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를 말한다.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고자.’고 주장했다. 2. 본질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본질주의의 철학적 기원을 따지자면 그리스 시대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철학의 관점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나)분석학적 교육철학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가)미국 교육학의 도입나)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다)한국 교육철학의 전망r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20세기 이후 유럽과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철학의 관점들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20세기 전반기에 미국에서 네 가지 교육철학(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사조를 중심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철학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당시의 엄격한 훈련과 강압적인 교육방법을 배격하고 성인중심의 준비교육을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찌, 프뢰벨과 미국의 경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현대 교육사조(1) 진보주의 교육철학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당시의 엄격한 훈련과 강압적인 교육방법을 배격하고 성인중심의 준비교육을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찌, 프뢰벨과 미국의 경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