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가) 진보주의
나) 본질주의
다) 항존주의
라) 재건주의

2.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
가) 정신과학적 교육학
나) 경험적 교육학
다) 비판적 교육학
라) 실천과학으로서의 교육학

3. 현대 서구 교육 철학의 관점
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
나)분석학적 교육철학
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
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
가)미국 교육학의 도입
나)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다)한국 교육철학의 전망
본문내용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20세기 이후 유럽과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철학의 관점들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20세기 전반기에 미국에서 네 가지 교육철학(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사조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진보주의부터 출발하여 이에 반하는 항존주의와 본질주의 발생 그리고 다시 진보주의를 보강하려는 재건주의 출연으로 진보해왔다.

가) 진보주의

1)전통교육에 대한 문제제기로부터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 등 아동 중심적 교육관을 이어받고 있다.
(전통교육: 성인중심, 사회중심 교육으로서 어린이의 현재 생활보다도 장래를 위하여 준비시키는 것을 교육의 임무로 생각)

2)20세기를 전후로 출현한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 교육의 기능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또는 개조 과정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실용주의 철학: 영원한 실체를 인정하지 안고 변화가 실채의 본질)

(1)기본원리
①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자체이다.
②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③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이 교제를 통한 가르침보다 더 낫다.
④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일이 아니라 조언하는 일이다.
⑤민주주의만이 참된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간성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교육하기 위해서 학교 자체가 민주적이지 않으면 안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 정의 교육철학이란 교육철학 철학 의미 교육철학
  • 교육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에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소박한 교육관이나 교육사상 등이 포함되어 바람직 한 교육에 대한 견해와 소신을 가리킨다. ㉢ “박 선생은 교육자로서 투철한 교육철학을 갖고 있다”나 “우리나라 교육에는 교육 철학이 결여되어 있다”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이다.② 교육의 목적론으로서 교육철학㉠ 교육은 하나의 실천적 행위로 가치의 선택과 결정의 과정인 동시에 그를 체계화하 는 과정이다. 이런 관점

  • [교육학] 근로의 가치평가와 철학적 개념으로의 접근
  • 교육적 의미와 가치 변화는 많은 교육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일의 대한 교육적 가치와 그 철학적 논쟁을 재조명 해 보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일의 가치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에 대한 논의는 곧 현재와 미래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제기된 일의 교육적 가치문제를 교육 사태에 반영시킬 때 교육철학적인 쟁점이 있을 수 있다. 그 논의의 관점은 일의 교육적 가치변화를 논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했다.*듀이 :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듀이가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말라 구찌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의 목표 아동을 어떤 존재로 보는가 하는 교육철학은 레지오 접근법의 근거이기도 하다. 레지오 접근법은 유아를 풍요롭고 강하게 보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이 무엇인가를 담아주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고 믿는다.*어린이들에게 사물이나 현상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어린이들에게 사물이나 현상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철학사회학교육학 분야로 확산하였다. 미술에서 모던 아트(modern art)라 하면, 당시에는 현대미술이었겠지만 오늘날은 현대미술이 아닌 근대미술을 뜻한다. 20세기 후반부터 이 시대를 살아가는 미술은 모던 아트와 구별하기 위해서 컨템퍼러리 아트(contemporary art)라고 부른다. 재미있게 보일 수도 있으나 미술 분야만 놓고 볼 때, 현대미술은 컨템퍼러리 아트이고, 근대미술은 모던 아트이다. 그래서 국립현대미술관의 영문 명칭도 National Museum of Contemp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