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본질주의란...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자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방법
2. 교육이론&과정

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의 공헌 및 비판

1. 공헌
2. 비판
본문내용
Ⅰ. 본질주의란...

1. 본질주의의 개념
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를 말한다.
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고자.’고 주장했다.

2. 본질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본질주의의 철학적 기원을 따지자면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겠지만, 본질주의는 철학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1920∼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교육운동에서 출발했다.
본질주의가 하나의 교육운동이 된 것은 1930년대 초 콜롬비아대학 교수 배글리(William chandler Bagley, 1874∼1946)를 중심으로 1938년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위원회(The Essentialist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merican Education)'를 결성, 같은 해 강령을 발표하면서부터다. 그들이 교육개혁의 초점으로 맞춘 것은 크게 교과서의 내용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일, 교육내용 중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별하는 일, 교사의 권위를 회복시키는 일이었다.
그 후 본질주의 운동은 1946년 배글리가 타계하자 침체되기 시작했으나, 1950년대 스미스(Mortimer Smith)와 베스터(Arthur Bestor)를 중심으로 '기초교육 위원회'가 결성되면서 두 번째의 체계적인 본질주의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그들은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생활의 기본수단이 되는 3R'(읽기, 쓰기, 셈하기)에 대한 철저한 훈련과 국어,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 등의 기초적인 교과를 모든 학생에게 예외없이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소련이 1957년 10월에 발사한 무인인공위성 스푸트닉(Sputnik) 1호가 무사히 궤도에 진입함으로써, 본질주의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미국인들은 우주경쟁에서 소련에게 뒤지게 된 이유를 교육에서 찾기 시작했고, 동서간의 냉전이라는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1960년대부터 미국인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느슨하고 안이한 학교교육은 첨예한 국제경쟁에는 부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신념이 1970년대에는 “기초로 돌아가라 (back-to-basics)."는 운동으로 재현되었다. 이 운동의 주창자들은 잡다한 선택 과목들, 수준 낮은 교과서들의 범람을 비판하였고, 열등생의 자동진급도 문제 삼았다. 학생들을 즐겁게 하는 ‘쉬운' 과목들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고, ‘어려운 교과목들'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중등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각종 시험들이 채택되었으나, 최소한의 교육적 표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표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생들을 제대로 교육하지
참고문헌
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양서원, 1995
김정환&강성보 공저,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손영민&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춘천: 하우동설, 1998
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2000
신득렬,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 2000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정호표&김병희, 「교육사상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오천석, 「민주 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됨
  • ymsmo***
    (2006.04.08 12:36:2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
  • - 목차 -Ⅰ. 본질주의란 무엇인가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 역사⑴ 시대적 배경⑵ 철학적 배경⑶ 본질주의자들Ⅱ. 본질주의 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Ⅲ. 교육철학 비교Ⅳ. 본질주의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Ⅰ. 본질주의란 무엇인가1. 본질주의의 개념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를 말한다. 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

  • [교육철학]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영원주의,재건주의)비교<표포함>
  • 본질주의 -1. 전개과정1) 1930년대 이래로 본질주의자들은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중심 교육, 이러한 교육에 따른 학력저하 문제에 대해 경고하며 배글리, 칸델 등을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2) 1950년대 ‘기초교육위원회’ 결성 - 스미스와 베스터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3)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발사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가 증폭 -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큰 힘4) 1950 ~ 60년대 다양한 교육과정 개혁안 등장2. 철학적 배경이상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