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제조업과 경영의 하이브리드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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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50년대의 일보의 제품을 일컬어 ‘싼 게 비지떡’이라고 할 만큼 형편없던 시대를 지나 1980년대에 들어서는 외국 학자나 기업에 의해 일본적 경영의 저력은 어디에 그 원인이 있는가 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정도로 성장했다.
일본 기업 성공 요인의 하나는, 기업을 육성하는 정책과 제도가 존재함과 동시에, 기업자신이 일본의 사회, 문화, 제도, 경영 습관을 토대로 외국에서 도입한 기술과 경영 기법을 일본에 맞는 형태로 변화시켜 좀 더 일본적인 기법 구축에 성공한 데에 있다.
현재 제조업에서 일본적 경영 관리라 불리는 수많은 경영기법들은 크게 2종류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는 원래 일본 기업에서 실시되었던 것이 아닌 외부에서 도입된 후 일본 고유의 문화나 기업 문화 속에 접목, 융화되어 좀 더 효과적으로 변한 형태이다.
둘째는 외국 기업의; 경영 기법에 대항하기 위해 일본의 경영 문화 속에서 만들어 갔던 기법이다. 현재는 제조 기업의 일본적 관리 기법이 그 장점을 인정받아 많은 외국기업에서 채용되고 있다. 이것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에 걸쳐 일본 기업과의 경쟁 시대를 맞은 외국 기업에서 일본 기업의 강점을 배우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일본 기업의 경영 관리 기법을 배우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일본 기업의 경영 관리 기법을 연구하는 그것을 도입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게 된 데서 시작되었다. 현재는 미국을 포함한 외국기업이 일본 기업의 관리 기법을 배워 그것을 효율적인 형태로 도입하려는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이것은 과거 미국 기업의 경영 관리 기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좀 더 효과적인 경영관리 기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일본 기업에 경영의 하이브리드화가 일어났던 것과 마찬가지로, 외국 기업에서도 일본적 경영의 하이브리드화가 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하이브리드화가 효과적인 결과를 낳게 되면 일본이 다시 그 결과를 도입하여 ‘하이브리드의 하이브리드’를 시도하게 될 것이다.
일본 기업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기업이 다른 외국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경영 기법을 도입할 때에는 2개의 ‘스크린’을 거쳐 경영의 하이브리드화가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 스크린은 그 나라 고유의 문화나 경영 관습에서 오는 것으로, 나라간의 차이로 생겨난 벽을 통과하면서 이뤄지는 경영 기법의 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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