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도요타 회사 소개


2. 도요타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사례)
- 마케팅 전략 문제점
- 마케팅 전략 해결방안과 개선점


3. 도요타의 경영전략
- 인재경영
- 지속적인 개선
- 상생경영
- 친환경경영


4. 도요타의 생산관리
- TPS
- 도요타 생산시스템 이론적 프레임 워크
- 도요타의 생산관리시스템 정착방식


5. 도요타의 인사관리
- 모집과 선발
- 인사고과
- 교육훈련
- 보상관리
- 후생복지
- 모티베이션
- 노사관계


6. 최근 도요타 리콜사례
-최근 리콜사례 원인과 리콜사례가 부각된 이유
-도요타 리콜이후 극복해야 할 과제
본문내용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은 무엇보다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이 회사는 아무리 상황이 어렵더라도 3개월의 협력업체 지급 대금은 늘 확보하는 전통을 고수한다. 또 협력업체들에 납품가를 낮추라고 일방적으로 압력을 가하는 일도 없다. 합리적인 원가절감 목표를 내건 뒤 협력업체와 함께 고민한다.
도요타자동차를 대표하는 또 다른 기본 이념은 지역사회 공헌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아름다운 재단’과 함께 불우한 가정형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정의 고등학생 45명에게 1인당 연간 200만 원의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2003년부터 시작된 ‘T-TEP’이란 이름의 산학협력프로그램은 도요타 본사, 한국토요타, 딜러 등이 자동차 기술교육 수준 향상을 위해 지원한다. 2004년부터는 서울대국제대학원과 함께 ‘아시아와 세계’란 이름의 공개강좌도 개설하고 있다.
또 세계 유명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수익금을 전액 자선기금으로 사용한다. 매년 ‘렉서스 자선골프대회’를 열어 2000년부터 지금까지 1억5300만 원의 성금을 ‘도요타 암연구기금’에 적립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한국토요타 임직원들은 매월 경기 성남의 노숙자센터인 ‘안나의 집’에서 무료급식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사회공헌을 통한 ‘도요타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4) 도요타의 친환경 경영 일본 도요타가 생산하는 세계 첫 하이브리드차인 ‘프리우스’가 2007년 5월 누적 판매대수 100만대를 돌파했다. 1997년 판매를 시작한 지 10년 만이다. 동력원으로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써서 연비를 높인 하이브리드차는 대표적인 친환경차다. 환경에 관심이 높은 미국 할리우드 스타들의 잇단 구입으로 더 유명해졌다. 도요타는 그 여세를 몰아 올해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의 첫 하이브리드 모델인 LS600hL을 선보였다. 도요타 사회책임경영(CSR)·환경부의 하세가와 부장은 “수익성이 불투명한 하이브리드차를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최고경영자의 환경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 덕분”이라고 말한다. 와타나베 도요타 사장은 올 사업연도 첫 직원 인삿말에서도 “자동차는 편리·쾌적성을 주지만, 환경에는 부담을 준다는 인식을 잊어선 안된다”며 환경경영을 거듭 강조했다.
2007년 미국 지엠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동차회사로 올라선 도요타가 환경을 최우선 화두로 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

  • TOYOTA 도요타 기업분석과 SWOT분석/ 도요타 경영전략과 위기극복전략분석/ 도요타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나의의견
  • < 목차 >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개요(2) 도요타의 기업히스토리2. 도요타 기업상황분석(1) 시장상황 분석(2) 기업분석(3) 환경분석3. 도요타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ies (기회)(4) Threats (위협)4. 도요타의 경영전략(1) 현지화 전략(2) 내부인재관리전략(3) 개선전략(4) 상생경영(5) 친환경경영5. 도요타의 위기와 위기극복전략(1) 글로벌 금융위기-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2) 도요타 리콜사태-위기상황

  • 현대자동차 해외수출과 경쟁사
  • 글로벌화를 강하게 밀어 부쳤기 때문이다. 일본자동차 주요 3사의 글로벌 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도요타는 해외 진출에 신중하여 타사 결과를 지켜보고 확신이 설때까지 주시하였다. 이에 비해 닛산은 해외 진출에 적극적이고 혼다 역시 수요가 있는 곳에서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현지주의 사고를 가지고 해외 진출에 적극적이었다. 이와 같이 닛산과 혼다가 자동차의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 근본적인 배경은 독특한 기업 문화에 있다. 위험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글로벌 전략에서 각국의 자회사와 본사 간에 또는 자회사끼리 지식의 공유가 더 많아 질수록 산업내의 큰 변화의 추세를 미리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다.또한 글로벌전략을 통한 전 세계 생산 활동의 조정은 기업의 차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국적기업에서의 조정과정은 경쟁상대방에 대하여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이런 글로벌 한 기업은 경쟁기업과 싸울 장소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앞서 본 바와 같이 다국적기

  • [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간 협력관계의 실태분석
  • 전략을 도입하기로 했다. 가치혁신 전략은 자동차 제작 초기 단계에서부터 비용을 줄이는 개념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들에 맞서 도요타와 유사한 비용절감, 품질향상의 양동작전을 구사하고 있다. 머니투데이(이승제), 2005. 6.9또 다른 경제신문은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었다.‘모토로라와 알카텔, 제너럴일렉트릭(GE) 등 다국적 기업들도 최근 아웃소싱을 목적으로 글로벌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에 연구개발센터를 속속 설립하기 시작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