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RM(유통산업 vs 통신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1. CRM 소개 -1-
2. CRM과 인터넷 -2-
1) CRM에서 eCRM으로
2) 콜 센터 기능을 진화시킨 인터넷
◈ 본 론
1. CRM 시장변화와 산업간의 차이 -3-
1) CRM시장 변화 추이
2) CRM 아웃소싱 vs 자체개발
3) 산업별 CRM 시장
2. 현대백화점 (유통업에서의 CRM) -8-
1) 기업소개
2) 유통업에서의 CRM
3) 현대백화점 CRM 도입 배경
4) 현대백화점의 CRM 추진 전략
5) 현대백화점의 CRM 효과 및 과제
3. SKT (통신업에서의 CRM) -13-
1) 기업소개
2) 통신업에서의 CRM
3) SKT의 CRM 도입배경
4) SKT의 CRM 추진전략
5) SKT의 CRM 효과 및 과제
4.통신업CRM과 유통업 CRM의 차이점 -16-
◈ 결 론
1. 향후 CRM이 나아가야 할 방향 -27-
1) 채널통합
2) CRM과 eCRM의 통합
3) 유통업 측면
4) 통신업 측면
2. 맺음말 -20-
- 본문내용
-
1. CRM 소개
CRM은 고객관계관리 [顧客關係管理,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말한다. 정의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 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CRM은 그동안 배워왔던 것처럼 고객가치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발달되어왔다. 따라서 과거의 대중 마케팅(Mass Marketing), 세분화 마케팅(Segmentation marketing), 틈새 마케팅(Niche marketing)과는 확실하게 구분되는 마케팅의 방법론으로 데이터마케팅(DB marketing)의 Individual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했다. 이를 가능하게 해준 것이 인터넷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앞서 배운 ‘시장의 힘의 변화’라는 내용이다. 과거 공급자 주도의 가격결정 및 시장결정은 수요자 주도의 가격결정 및 시장 형성으로 그 주도권이 넘겨졌다. 이러한 소비자의 힘이 강화되는 현상은 교과서에도 언급되고 있듯이 최종 소비자의 힘이 강화되었음을 의미하고 이는 곧 ‘고객 중심 패러다임’이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중하나가 CRM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영과 컴퓨터[2004년 6월호] , SK텔레콤 VOC관리시스템
www.kdma.org , SK Telecom CRM 추진경과 및 향후과제 / 최정호
IBM Confidential , 유통산업에서의 CRM / 이기열 실장
한국 마케팅 저널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 방석범, 이철선
http://www.crm.co.kr
KRG http://www.krgweb.com , 2004 IT 시장 동향
한국 데이터베이스 학회 , CRM 연구회 월례 세미나 (2001/3/15, 삼성경제 연구소)
KSA 한국 표준 협회 , 미래의 기업 생존은 CRM 경쟁력이다
e-Biz 시대의 유통정보론 / 최재섭, 배두환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