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목표와 조직유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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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론에 관련한 조직목표와 조직유효성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조직목표>
1. 조직목표
2.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3. 공식목표 대 운영목표
4. 공언목표와 실제목표
5. 다원목표의 갈등
6. 조직목표의 변동
7. 조직목표와 합리성


<조직의 유효성>
Ⅰ. 조직유효성의 기초
1. 조직유효성의 의의
2. 조직유효성의 평가기준

Ⅱ. 조직유효성의 접근모형과 특성
1. 목표모형(goal model)
2. 시스템 모형
3. 전량-환경요소접근법
4. 경합-가치접근법(competing-value approach)

Ⅲ. 조직유효성과 조직개발
1. 조직개발과 혁신의 관계
2. 조직개발의 구체적인 사례

Ⅳ. 조직원칙과 조직전략
1. 조직원칙에 대한 비판
2. 조직원칙에서 조직전략으로
3. 글로벌 시장의 조직구조와 경영전략
본문내용
조직의 목표
모든 조직에는 매우 다양한 수준에서의 다수의 목표가 있다. 목표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그들간에 상충성이 있다. 많은 경우 어느 한 목표에 대하여 효과적인 조직이 다른 목표에 대하여는 오히려 비효과적이기도 하다.
1. 조직목표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조직의 목표는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태이다. 이러한 정의는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별 문제없이 통용된다. 이러한 조직목표는 조직에서 합법성 및 정당성의 제공, 조직구성원행동의 지침과 동기부여, 의사결정지침의 제공과 불확실성의 감소, 그리고 효과성의 평가기준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한다.
조직이 명백한 목표를 추구한다는 가정 하에 합리성의 극대화의 추구가 조직의 구성논리이다. 가장 단순한 의미에서의 조직합리성은 목표달성에 가장 효율적인 수단을 취함으로써 극대화된다고 정의된다.
조직의 각 요소들은 목표에 대해 맡은 바 분명한 기여가 전제되었으며, 조직구조는 최고의 효율성이 확보되도록 설계된다. 따라서 합리적 관점에서 보는 조직목표란 무엇보다도 일련의 대안적 행위들이 고려되고 선택되는 기준이다. 즉, 조직목표가 갖는 조직 내 의사결정과 행위를 이끄는 인지적 기능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자연적 조직관에서 보는 조직은 분명한 목표로서 항상 합리성의 최우선 하에 행동하는 행위자가 아니다. 오히려 조직내외의 상황에 그때 그때 적응하며, 이 과정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목표도 같이 변화하게 된다. 우선 조직에는 산출목표와 구분되는 체계유지목표가 있다. 여기에서 산출목표란 합리적 관점에서 강조하는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와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다. 그 이상의 자원을 체계유지와 조직생존을 위해 할애한다.
2.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조직의 구성원은 조직목표와는 구분되는 개인적 목표를 갖는다. 개인목표는 조직구성원 개인이 갖는 동기이다. 고전적, 합리적 조직관에서는 조직에서의 보상에 의해 개인목표를 포함한 바람직스럽지 못한 개인적 요소들을 완전히 배제시킨다는 전제 하에 조직의 설계를 꾀하였으며, 조직이 그러한 전제 하에 운영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갖는 개인목표와 조직에 참여하여 공적으로 수행하는 조기목표는 일치하지 않는다. 설사 어느 정도 개인목표와 조직목표가 일치되는 경우가 있다 해도 특정조직들에 극히 제한적이다. 이에 따라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조화라는 문제가 중요하게 등장하게 되었다.
Chester Banard(1938) 와 Herbert Simon(1976)은 조직구성원 개인의 동기로서의 목표와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간의 조화는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유인-헌신계약을 강조하였다. 이의 핵심은 보상이다. 구성원에 대한 보상은 조직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규범적 조직에서는 도덕, 공리적 조직에서는 경제적 보상, 강제적 조직에서는 물리적 강제이다. 유인-헌신계약으로써 개인의 조직행동에서의 한계가 설정되고, 조직에서의 개인적인 행동은 제한된다.
조직목표와 개인목표의 통합에 관한 모형은 크게 교환모형, 교화모형, 수용모형이 있다.
1) 교환모형 : 기본적으로 외재적 보상에 기초한 모형이다. 즉, 조직의 입장에서 개인의 목표에 도움이 되는 유인을 제공하고, 개인은 대가로서 시간과 노력을 조직의 목표달성에 제공하는 것이다.
2) 교화모형 : 개인으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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