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 문학의 실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2. 현재 한국 디지털 서사의 상황과 가능성
3. 행위의 형식(forms of behavior)으로서의 인터액티브 시나리오
4. 링크하기와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저자/독자/텍스트의 경계
5. ‘골렘’형 인물
6. 새로운 글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으며 이런 성향은 유교의 전통적인 文士 의식과 맞물려 한국 지성사의 한 전통으로 이어져왔다. 누구나 한 번쯤 최인훈의 <광장>을 밤새워 읽어보았을 것이며, 󰡔토지󰡕나 󰡔태백산맥󰡕 등의 대하소설을 읽으면서 분단의 시초와 상처에 대해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문학은 일상의 사소함의 의미조차 우리 앞에 세세히 짚어주었으며 역사의식의 반대편에 서있다고 할 수 있는 시원의 삶도 제시해주었다. 그런데 지금 그 문학작품들이 점차 우리 시대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고 있다. 작품이 우리에게 일으키는 반향의 폭이 좁아졌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작품이 팔리지 않고 있다. 이런 징후는 삼십 대 여성 작가의 대거 등장, 최루성 순정 소설의 인기 등과 독특한 방식으로 얽히면서 암울함을 더해가고 있다. 이는 신춘 문예 응모자가 훨씬 늘어난 것과 대학 신문 소설 공모가 부진한 것이 동전의 양면인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런 현상이 개탄해야 할 일이라거나 일시적인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적 공간에서는 시인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현상은 본질적으로 인류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영상매체가 출현했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단순히 동구권의 몰락, 거대담론의 부재로 사람들의 시선을 모을 중심 담론이 부재하기 때문만은 아닌 것이다. 말로 의사소통을 하던 인류가 문자를 발명한 이후, 책을 중심으로 지식이 생산, 전달되던 전통이 이제 디지털 미디어의 발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으려 하고 있다.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다. 즉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


<생략>
참고문헌
참고 문헌

도정일 외, 󰡔영상문화󰡕, 한국영상문화학회, 2000년 창간호.
도정일, 「영상시대의 문학의 힘과 가능성」, 󰡔현대문학󰡕, 1998년 1월호.
안성원, 「새로운 문화매체로 떠오른 디지털 북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비전」, 한국영상문학회 제2차 정기학술대회, 이화여대 SK텔레콤관, 2000년 6월 17일
정근원, 「영상 세대의 출현과 인식론의 혁명」, 󰡔세계의 문학󰡕, 1993년 여름호.
최혜실, 「디지털 서사의 미학」, 󰡔디지털 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지성, 1999.
최혜실, 「새로운 소설의 가능성: 하이퍼텍스트 소설의 미학」, 󰡔내러티브󰡕, 2000년 9월호
최혜실, 「영상, 디지털, 서사」,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생각의 나무, 1999.
최혜실, 󰡔모든 견고한 것들은 하이퍼텍스트 속으로 사라진다󰡕, 생각의 나무, 2000.
Bogdal, Klaus-Michal, 문학이론연구회 역, 󰡔새로운 문학 이론의 흐름󰡕, 문학과 지성사, 1997.
Bolz, Nobert, 윤종석 역, 󰡔구텐베르크-은하계의 끝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상황들󰡕, 문학과 지성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하이퍼텍스트형 조직-7장 지력 기반의 정비와 조직디자인자사의 케이퍼빌리티를 알아내고 지식감사를 통해 조직적인 지식변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지력이 어떻게 발휘되고 발휘되어야 한가를 도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지력혁신’이 충분한 것은 아니다 우리들은 이들 ‘지’을 조직디자인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업, 업무, 조직이 ‘지식’을 중심으로 일관되게 움직여야 한다즉①자사가

  •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정의,성격,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쌍방향성,장점,범주,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실태,제언
  •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정의와 성격,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쌍방향성과 장점,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범주,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실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정의Ⅲ.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성격Ⅳ. 온라인문학(사이버문학, 인터넷문학)의 쌍방향성1. 쌍방향성의 확장2. 독자 참여의 기회 증대3. 가치의 다양화Ⅴ. 온라인문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문학적 텍스트는 물론 비문학적 텍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학문 영역적 요소가 통합되거나 포함될 수 있기에 부득이 여기에서는 문학텍스트로 그 범주를 한정시키기로 한다. 그러나 덕기를 통해 드러나는 염상섭의 중산층 주도적 보수주의 내지 가치중립성의 세계관은 지배와 피지배의 흑백논리가 명백한 식민지적 현실 상황 속에서는 그 나름대로의 논리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식민지 현실 속에서 가장 고통 받는 노동자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전망희랍 신화 가운데 시간의 신 ‘크로노스’ 에 대한 신화가 있다. 시간의 신 크로노스는 늘 바삐 빠른 걸음으로 뛰어 다닌다. 크로노스에게는 멈춰 서있는 시간이 있을 수 없다. 언제나 뛰어 다니는 그를 붙잡기란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렵다. 왜냐하면 빠르기도 빠르거니와 유일하게 그를 움켜 쥐고 붙잡을 수 있는 머리카락마저 앞 머리에만 나 있고 뒷머리는 반짝거리는 뒷대머리이기 때문이다. 지나가는 크로노스를 잡으려 하면 ‘앗!’하는 사

  • 사회과학 인터넷 유머 이해의 국어 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 텍스트상에서의 의미작용을 중심으로 하여 비교적 단순하게 웃음을 자아내는 텍스트 중심적 유머와 구분하고자 한다. 이는 바르트(1970)가 말한 ‘쓸 수 있는 텍스트라 말 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텍스트 중심적 유머란 텍스트 자체에 의해 의미가 어느 정도 제한되는 것인데 비해 수용자 중심적 유머는 유머 텍스트의 수용자가 지닌 의식과 정서가 텍스트 의미구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6) 시사점 및 전망하이퍼미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