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패션마케팅] 스타마케팅의 시기별 trend 및 효과분석, 전망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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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4년2월 졸업논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시작
2. 연구의 방향

Ⅱ. 본론
1. 1990년대 이전: 스타마케팅의 기반 마련

2. 1990년대: 스타마케팅의 시작
2.1 스타마케팅의 시작 –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1991)
2.2 스타영향력의 증가 – HOT등 10대 그룹 대거 등장
2.3 한국 미디어 산업의 확산에 따른 범위 증대 – PPL
2.3.1 영화와 패션 마케팅
2.3.2 드라마와 패션 마케팅

3. 2000년대 이후: 스타마케팅의 활성화
3.1 이지 캐주얼의 확산을 필두로 한 스타마케팅 경쟁 활성화
3.1.1 이지 캐주얼의 급부상
3.1.2 이지 캐주얼 시장의 확대와 경쟁에 따른 브랜드의 스타마케팅 경쟁 양상
3.1.3 과열 양상에 의해 나타난 현상들
3.2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과 감성의 변화로 나타난 스타마케팅의 변화
3.2.1 첫번째 양상: 이미지 결합 고차원적 전략
3.2.2 두번째 양상: 라이프 스타일의 다채로운 측면에 대한 전략
3.3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구조적 변화
3.4 인터넷의 발산 및 확산

4. 스타마케팅의 분석
4.1 시대별
4.2 방법론별

5. 문제점 분석 및 발전방향 제안
5.1 문제점 분석
5.2 발전방향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 메커니즘에서 주목 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
.
스타마케팅이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이라는 식의 구전마케팅을 전략으로 티비의 극중 장면에 특정제품을 배치하여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간접적으로 브랜드(제품) 을 홍보하던'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과 의류브랜드이미지와 맞는 연예인에게 자사의류를 협찬해서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협찬'의 개념이 합쳐지면서 파생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협의의 개념에다 스타의 초상권 관련 사업(화보 집, 캐리커처, 브로마이드, 캐릭터상품 등)과 기타 프로모션(팬사인회, PC통신의 연예관련 IP사업, 음성사서함, 스타 의상판매 등)이 포함되는 광고의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스타마케팅은 스타와 브랜드 그리고 고객간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데 브랜드는 스타에게 제품협찬과 트랜드 계약을, 스타는 브랜드에게 방송출연과 각종 홍보활동, 고객화, 모델화 시켜주고, 또한 스타와 고객간에는 추종과 모방, 동일시에 대해 유행이나 희망을, 브랜드와 고객간에는 스타에 대한 대리충족과 다양한 판촉행사를 통해, 브랜드 로열티 구매까지의 상호작용이 있음으로써 스타마케팅의 효과가 나타난다. 일례로 서태지는 90년대에 등장, 스타마케팅의 효시로 국내 복식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으며 최진실은 당시 최고의 영 캐주얼 여성복 ꡐ씨ꡑ의 전속 모델로써 많은 10~20대 여성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였다.
참고문헌
허행량,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2002
안병기, 「패션머천다이징론」, 경춘사, 2001
정상길, 「마케팅중심 시각의 NEW FASHION MERCHANDISING」
(주)섬유저널,「패션비즈」, 1999. 11
(주)섬유저널,「패션비즈」, 2000. 6,
(주)섬유저널,「패션비즈」, 2000. 7,
㈜ 월간 섬유,「패션지오」, 2003. 6
㈜ 텍스피아 웹닷컴, 「텍스저널」, 199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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